안전 C등급 강원도청 ‘이전 논란’으로 시끌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0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준공 62년 지나 재건축 검토에 원주시-화천군, 도청 유치 선언하고
춘천시는 “타지역 이전 불가” 강경… 지역 갈등으로 확산 우려

강원도청 본관과 별관(오른쪽). 1957년 준공된 본관은 안전진단 평가에서 C등급을 받아 신축 또는 이전 필요성이 제기됐다. 도청사는 직원 수에 비해 사무공간과 주차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강원도청 본관과 별관(오른쪽). 1957년 준공된 본관은 안전진단 평가에서 C등급을 받아 신축 또는 이전 필요성이 제기됐다. 도청사는 직원 수에 비해 사무공간과 주차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강원도청사가 노후돼 재건축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때아닌 이전 논란에 시달리고 있다. 원주시와 화천군은 도청 유치를 선언하는가 하면 현재 도청이 위치한 춘천의 정치권은 타 지역 이전 불가 방침을 밝히는 등 지역 갈등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강원도는 “도청 건물이 구조적으로 불안정해 신축을 논의하고 있을 뿐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는 방안은 검토된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일단 촉발된 이전설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1일 강원도에 따르면 준공된 지 62년이 지난 도청 본관은 정밀안전진단 결과 C등급, 내진성능평가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아 재건축이 검토되고 있다. C등급은 주요 부재에 결함이 있어 보수 및 보강이 필요한 정도지만 본관의 노후 벽돌은 개·보수가 어려워 재건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또 지속적인 행정 수요 증가로 청사 사무공간이 절대 부족한 데다 직원 및 민원인 주차공간도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어서 재건축 필요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강원도청사는 행정안전부가 정한 청사 면적 기준에 비해 1만4195m²가 부족하다. 주차장도 200대가량 모자라 민원인과 직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달 16일 원주시의회가 ‘강원도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균형 발전을 위해 도청 이전 건의안’을 채택하면서 이전 논란에 불을 지폈다. 원주시의회는 “도청사는 특정 지역의 전유물이 아니다”라며 “강원도 발전을 위해 도청을 다른 지역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화천군도 지난달 25일 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군유지 33만578m²를 도청 신축 부지로 제공하겠다며 도청 유치를 선언했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국방개혁으로 우려되는 경제 위축을 해소하고 강원 북부권의 균형 발전을 위해 도청 유치에 나섰다”며 “도청이 이전하면 막대한 부지 매입 비용이 절감되고 만성적 주차난과 민원인들의 편의 증진, 공무원들의 쾌적한 근무 여건 조성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현재까지 강원도는 이전을 하더라도 춘천 이외 지역은 염두에 두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도청 공무원들도 대부분 도청이 춘천에 있는 것을 원하고 있다. 도청공무원노동조합이 5월 실시한 자체 설문 조사에서 전체 응답자 546명 가운데 351명(65%)이 춘천 내 타 부지 이전을, 105명(20%)이 기존 도청 부지에 신축을 원한다고 답했다. 타 지역 이전을 원하는 응답자는 63명(12%)이었다.

강원도 관계자는 “외부 의견 수렴도 하겠지만 현재로선 춘천 외 이전을 검토한 적이 없다”며 “도청 이전 문제가 지역 간 갈등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조속히 결정하는 방안이 필요할 것 같다”고 밝혔다.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강원도청#안전 c등급#강원도청사 재건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