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CREOS형 인재 양성…글로벌 실용교육 중심 대학
더보기

CREOS형 인재 양성…글로벌 실용교육 중심 대학

동아일보입력 2019-09-03 03:00수정 2019-09-03 03:00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서경대학교

서경대(총장 최영철)는 학령 인구의 감소, 4차 산업혁명의 도래 등 대학을 둘러싼 교육환경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대학교육을 혁신하고 혁신성장의 토대가 되는 미래형 창의인재 양성 체제를 구축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대학 중장기 발전 계획을 수립했다.

‘서경비전 2025’인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에는 ‘CREOS형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벌 실용교육 중심 대학’이라는 비전 제시와 함께 ‘창의·융합·실용 특성화 대학’, ‘교내외 및 사회 Network가 강한 대학’, ‘최적의 CREOS형 인재 양성 교육시스템을 구비한 대학’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담고 있다.

서경대는 이를 달성하기 위해 △창의적인 실용교육 △공동체 역량 강화 △교육 인프라 혁신 등 3대 발전 전략을 세우고 이를 실행에 옮길 △실용적 전공교육 △창의적 역량개발을 위한 교양교육 △융복합 교육의 활성화 △진로 및 취창업 역량 강화 △글로벌 역량 강화 △캠퍼스 환경 선진화 등 15대 핵심과제를 마련했다. 또 △기업체 요구 및 현장실무 프로그램 운영 △대학 전공별 모듐형 트랙제 운영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교양교육과정 개편 △비교과 프로그램의 체계적 운영 △학제간 창의·융복합 교과목 개발 △산학연계 진로 및 취업 프로그램 강화 △Campus 국제화 인프라 확충 △스마트 캠퍼스 구현 △융복합 캠퍼스 설립 △수요자 중심 서비스 품질 향상 등 55개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해 대학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서경대는 교육혁신 및 전략적 특성화를 위한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제2 창학 수준의 대대적인 교육혁신에도 나설 계획이다.

주요기사

또 전공, 교양, 비교과 등 교육과정은 물론 학사제도, 교수·학습 및 취·창업 지원, 산학협력, 교육환경, 교육인프라 등 학부 교육 전반에 걸쳐 혁신을 추진함으로써 융복합 시대와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CREOS형 글로벌 리더를 양성해나갈 계획이다.

서경대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목표를 ‘SKU-DNA 혁신을 통한 CREOS형 실용인재 양성’으로 설정하고 이를 위해 ‘SKU-DNA’ 전략도 수립했다. ‘SKU-DNA’ 전략이란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글로벌 실용교육 중심 대학이라는 서경대학교(SKU)의 교육철학(DNA)를 지켜가면서 스스로의 DNA를 혁신하여 창의적이고 혁신적이며 실용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대학 중장기 발전전략에서 제시한 창의, 문제해결, 대인관계, 글로벌, 자기계발, 실무 등 6대 핵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추진전략을 역량강화 프로그램(Development) 개발, 교육 인프라(Network) 구축, 실행 및 환류(Action) 등 3단계로 구체화한 것이기도 하다.

서경대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창의적인 실용교육 △공동체 역량 강화 △교육 인프라 확산 등 3대 혁신전략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실천 로드맵을 마련했다. 이는 △혁신 전공역량 강화 △혁신 교양역량 강화 △융복합 역량 강화 △SKU-DNA 인프라 조성 △산학협력 및 지역사회 친화적 취창업 역량 강화 △혁신발전연구 강화 및 통합 성과관리체제 구축 등이다.
#교육#에듀플러스#서경대학교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