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수사관 사망경위 철저 규명”… 靑, 침묵속 檢수사 불만 기류도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2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靑하명수사 의혹 파문]前 백원우팀 수사관 숨진채 발견
檢복귀 뒤에도 靑관계자 접촉… 파문 확산되자 지인들에 부담 호소
A4 9장 분량 자필메모 발견돼… “윤석열 총장에 미안” 내용도 담겨
檢 ‘靑 하명’ 수사 차질 빚을수도

한국당 “친문 3대 농단 국조 요구서 제출할 것”



자유한국당 ‘친문 게이트’ 진상조사위원장을 맡은 곽상도 의원(가운데)이 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울산시장 부정선거 등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한국당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감찰 농단’과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의 선거 농단’, ‘우리들병원 금융 농단’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왼쪽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뉴스1
한국당 “친문 3대 농단 국조 요구서 제출할 것” 자유한국당 ‘친문 게이트’ 진상조사위원장을 맡은 곽상도 의원(가운데)이 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울산시장 부정선거 등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한국당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감찰 농단’과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의 선거 농단’, ‘우리들병원 금융 농단’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왼쪽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뉴스1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대통령민정수석실 소속이었던 검찰수사관 A 씨(48)는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부(부장검사 김태은)와의 조율 끝에 1일 오후 검찰 조사를 받을 계획이었다. 전날인 지난달 30일 오전 집을 나간 뒤 A 씨는 가족과 연락이 끊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일 대입 면접을 본 자녀들과의 저녁 모임에도 나타나지 않자 A 씨의 가족은 경찰에 실종 신고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A 씨는 예정된 검찰 조사 시간을 3시간가량 앞둔 1일 오후 3시경 지인의 오피스텔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 A4 9장 분량의 메모 발견 “검찰총장에게 미안”

지인들에 따르면 A 씨는 이명박 정부에 이어 문재인 정부에서 두 번째 대통령민정수석실에서 근무했다. 검찰수사관 출신으로 청와대에서 1년 반가량 특별감찰 업무를 담당했던 A 씨는 올해 정기 인사 때 서울서부지검으로 복귀했다. 올 하반기 서울동부지검으로 옮겨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55·수감 중)에 대한 청와대 감찰 무마 의혹 수사를 했다.

청와대 근무를 끝낸 뒤에도 A 씨는 청와대에서 함께 일했던 관계자들과도 종종 접촉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A 씨가 청와대 관계자와 만나거나 통화한 기록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울산에 내려간 행적을 검찰이 본격적으로 수사를 하자 상당한 부담감을 느꼈다고 한다. 청와대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 하명 수사 의혹을 서울중앙지검이 수사하기 일주일 전 A 씨는 울산지검에서 첫 검찰 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조서 분량이 20쪽가량인 것으로 전해졌다. A 씨는 지방선거 당시 울산에 내려간 경위에 대해 “김 전 시장 수사를 챙기려고 한 것이 아니라 검경 간 갈등이 있었던 고래고기 사건을 해결하려고 했다”는 취지로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지인은 “청와대에서 같이 일했던 사람들과의 인간적인 의리 때문에 상당한 심적 부담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지인은 “‘모든 것을 내 잘못으로 몰아간다. 나에게 모든 걸 뒤집어씌우려는 것 같다’고 말한 적이 있다”고 전했다. 주변에서는 ‘박형철 대통령반부패비서관도 검찰 조사에 협조했다. 있는 그대로 검찰에 진술하는 게 어떠냐’고 조언했지만, A 씨의 태도는 변하지 않았다고 한다. A 씨는 평소 책임감이 강하고 수사 실력이 좋아 검찰 내에서 ‘에이스’로 통했다고 한다. A 씨의 소속인 서울동부지검 관계자는 “아주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하게 근무해 오신 분”이라며 “이런 일이 생겨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인의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된 A 씨는 A4 용지 9장 분량의 자필 메모를 남겼는데, 여기에는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미안하다”는 취지의 내용이 남겨져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검찰, “사망 경위 철저 규명”… 청와대는 침묵


서울중앙지검은 이날 오후 “오랫동안 공무원으로 봉직하면서 강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성실하게 근무해 오신 분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여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유가족분들께 깊은 애도를 표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검찰은 또 “고인이 최근까지도 소속 검찰청에서 헌신적으로 근무해 온 것으로 알고 있고, 검찰은 고인의 사망 경위에 대해 한 점의 의문이 없도록 철저히 규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A 씨의 극단적 선택으로 청와대의 김 전 시장 하명 수사는 속도 조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A 씨는 하명 수사 의혹을 풀어줄 핵심 인물로 꼽혀 왔다. 검찰 관계자는 “A 씨를 통해 해당 첩보를 어떻게 생성한 것인지, 울산에는 누구에게 어떤 지시를 받고 갔는지 등을 파악하려 했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A 씨 등과 청와대에서 근무했던 다른 검찰수사관 등도 검찰의 출석 요구를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방선거 당시 울산경찰청 소속 경찰관 등도 검찰의 조사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청와대는 “코멘트 할 게 없다”며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다만 일각에서는 검찰이 성과를 내기 위해 과도하게 압박한 것이 ‘극단적인 선택’으로 이어진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온다. 야당은 “청와대 주변의 권력형 범죄 게이트에 대해 국정조사는 물론 특검을 도입해서라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동진 shine@donga.com·김지현·김은지 기자

#청와대#하명수사#백원우팀 수사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