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정치인 “간토학살 日책임 다해야”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9월 2일 01시 40분


코멘트

日서 간토대지진 100년 추도식
“부정할수 없는 역사, 되풀이 말아야”
하토야마 前총리-공명당 대표 등
한국 여야 의원들과 함께 묵념

1일 일본 도쿄 지요다구 도쿄국제포럼에서 열린 ‘간토대지진 한국인 순난자 추념식’에서 참석자들이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한일의원연맹 회장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 윤덕민 주일 한국대사,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 연립 여당 공명당 
야마구치 나쓰오 대표. 도쿄=이상훈 특파원 sanghun@donga.com
1일 일본 도쿄 지요다구 도쿄국제포럼에서 열린 ‘간토대지진 한국인 순난자 추념식’에서 참석자들이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한일의원연맹 회장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 윤덕민 주일 한국대사,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 연립 여당 공명당 야마구치 나쓰오 대표. 도쿄=이상훈 특파원 sanghun@donga.com
이날 추념식장의 희생자 위패와 헌화대 위로 태극기가 걸려 있다. 도쿄=이상훈 특파원 sanghun@donga.com
이날 추념식장의 희생자 위패와 헌화대 위로 태극기가 걸려 있다. 도쿄=이상훈 특파원 sanghun@donga.com
1923년 9월 1일 일본 간토(關東)대지진 당시 한반도 출신이라는 이유만으로 학살된 한국인들을 위한 추도식이 1일 일본에서 치러졌다.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은 이날 주일 한국대사관과 재외동포청이 후원한 ‘간토대진재 한국인 순난자(殉難者) 추념식’을 도쿄 국제포럼에서 거행했다. 순난자는 국가나 사회가 위기에 처했을 때 의롭게 목숨 바친 사람을 뜻한다. 그동안은 민단 본부 강당에서 열렸지만 간토대지진 100년을 맞아 한일 정치인들이 참석하는 등 더 큰 규모로 열렸다.

일본 정부가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사실과 책임을 인정하지 않는 가운데 이날 추념식에는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전 일본 총리, 연립 여당 공명당 야마구치 나쓰오(山口那津男) 대표, 집권 자민당 다케다 료타(武田良太) 일한의원연맹 간사장,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郎) 자민당 의원, 후쿠시마 미즈호(福島瑞穂) 사회민주당 당수 등 일본 여야 정치인들이 대거 참석했다.

한국에서는 윤덕민 주일 한국대사, 한일의원연맹 회장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 간사장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 등이 참석했다. 한덕수 국무총리,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전 일본 총리(일한의련 회장)는 조화를 보냈다.

양국 정치인 등 참석자들은 이날 태극기 아래 설치된 위패에 국화를 바치고 예를 표했다. 100년 전 대지진이 발생한 오전 11시 58분에 맞춰 고개 숙여 묵념했다.

윤 대사는 추도사에서 “간토대지진 당시 한국인들이 억울하게 희생됐다는 사실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역사 그 자체”라며 “불행한 과거사가 다시는 되풀이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단은 경과 보고를 통해 “(일본 민간인이 구성한) 자경단은 군과 정부의 비호와 용인 아래 죽창, 쇠갈고리, 곤봉, 총으로 무장하고 경찰 군대와 함께 한국인을 죽이기 시작했다”며 “당시 한국인 대량학살 비극은 천재(天災)인 동시에 인재(人災)였다”고 지적했다.

하토야마 전 총리는 행사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일본 정부의 정보 조사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기에 한국인 학살에 대해 침묵하고 있는 것”이라며 “나쁜 일을 한 것에 대해서는 정직하게 (일본) 정부가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야마구치 대표는 “다시는 반복되면 안 된다는 생각으로 헌화했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도쿄 요코아미초 공원 조선인 희생자 추모비 앞에서는 위령 행사가 열렸다. 이날 오후 같은 자리에서 조선인 학살을 부정하는 극우 성향 시민단체 회원들이 추모비 쪽으로 접근하려 하자 차별에 반대하는 일본 시민들이 가로막으며 “차별주의자는 돌아가라”고 외치기도 했다.

도쿄=이상훈 특파원 sanghun@donga.com


#한일 정치인#간토학살#日책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