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초청연수·포럼 통해 K-기업가정신 세계로 확산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7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K-기업가정신 진주 국제포럼]
대한민국 혁신성장 동력 ‘K-기업가정신센터’
남명 조식 사상에 삼성·LG·효성 창업주 정신 결합…
K-기업가정신 ‘시대정신’화에 앞장서

김학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이 K-기업가정신센터를 둘러보고 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제공
김학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이 K-기업가정신센터를 둘러보고 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제공
경남 진주시 K-기업가정신센터(이하 센터)가 K-기업가정신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며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원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센터는 지난해 3월 29일 폐교로 방치돼 있던 진주시 지수초등학교를 활용해 탄생했다.

센터는 조선 중기 유학자 남명 조식의 경의사상과 지수초등학교 출신 3대 창업주(삼성 이병철·LG 구인회·효성 조홍제)의 기업가정신을 결합해 K-기업가정신 가치·교육체계를 확립했다. 이를 통해 2030년 ‘글로벌 경제 모범국가 대한민국’을 목표로 하며, K-기업가정신 확산을 통해 대한민국 혁신성장에 기여함을 비전으로 삼고 있다.

지난해 개최한 청년 K-기업가정신 여름캠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제공
지난해 개최한 청년 K-기업가정신 여름캠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제공
센터는 연수시설·디지털플랫폼·비대면 콘텐츠 등 인프라를 구축해 중소·벤처기업 창업 촉발 및 사회적 책임(E·S·G) 실천 의식 제고를 위한 온·오프라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국회의원, 공공기관장, 대학 총장 등 주요 인사를 포함해 교육을 받은 사람은 1985명에 달하며, 같은 해 3월부터 12월까지 센터 내 전시관·도서관 방문자가 약 3만6000명에 이르는 등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기업가정신 확산 및 진흥 유공 표창(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하고,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기관 우수 혁신사례 경진대회’에서 ESG 강화 분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공로를 인정받기도 했다.

센터는 올해 3대 중점 추진 방향(확대·고도화, 디지털화, 글로벌화)을 통해 한 단계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먼저 지난해 1985명 대비 25% 늘어난 수치인 2500명 이상에게 연수를 확대할 계획이다. 대상도 CEO 중심에서 분야별 특화 인물 및 일반인 대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경남 진주시 ‘K-기업가정신센터’ 전경.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제공
경남 진주시 ‘K-기업가정신센터’ 전경.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제공
디지털 센터 구축·운영도 중요 축이다. 센터의 지리적 접근성 한계를 극복하고, MZ세대 교육생 만족도 제고 및 교육효과 향상이 목표다. 이에 메타버스 교육장·VR 전시장 등 비대면 콘텐츠를 오프라인 교육 전·후로 연계한 블렌디드 과정을 개발·운영할 계획이다.

센터는 K-기업가정신을 세계에 알리는 데도 진력할 방침이다. 외국 공무원 및 유관기관 직원 등 중소기업 정책담당자 역량강화 및 중소기업 관련 정책 수립 지원을 위한 글로벌 초청연수를 지속할 예정이다. 올해 6월 8일 베트남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초청연수는 참여자들로부터 만족도 4.69점(5점 만점)의 우수한 점수를 얻는 등 높은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센터는 8월 인도, 9월 인도네시아를 대상으로 초청연수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현준 기자 mrfair30@donga.com
#2023 trend watch#k-기업가정신 진주 국제포럼#k-기업가정신센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