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윤경림 대표 후보 사의… 또 혼돈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3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주총 9일 앞두고… 경영공백 장기화
여권 사퇴 압박-檢수사에 부담감
국민연금 ‘반대’에 현대차 가세 영향
31일 이후엔 비상체제로 운영될듯

윤경림 KT 차기 대표이사 후보
윤경림 KT 차기 대표이사 후보
KT 차기 대표이사 후보자인 윤경림 KT 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사장)이 대표 선임을 결정하는 주주총회 개최 9일 전 돌연 사퇴 의사를 밝혔다. 정치권의 압박과 검찰 수사에 부담감을 느꼈다는 분석이 나온다. 윤 사장이 후보 자리에서 물러나면서 KT 경영 공백이 장기화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23일 통신업계 등에 따르면 윤 사장은 전날 이사회 조찬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7일 차기 대표 후보로 공식 내정된 지 보름 만이자, 정기 주주총회를 9일 앞둔 시점이다. KT는 윤 사장의 사의 표명과 관련한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통신업계는 여권을 중심으로 한 정치권의 잇따른 사퇴 압박이 윤 사장의 사의 표명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KT 이사회가 내부 인사로만 구성된 대표후보군 쇼트 리스트를 발표하자 2일 윤 후보를 언급하며 “‘이권 카르텔’을 유지하려는 전형적 수법”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과방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조승래 의원은 23일 윤 사장의 사의 소식이 전해지자 입장문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KT 등 민간의 자율적 결정을 존중하고, 비정상적인 개입을 중단하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한 시민단체가 윤 사장과 구현모 대표를 업무상 배임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것도 윤 사장 사퇴 배경으로 꼽힌다. 검찰은 구 대표의 쌍둥이 형인 구준모 씨가 운영하는 자동차 소프트웨어 벤처 기업을 2021년 현대자동차가 인수하는 과정에서 당시 현대차그룹 부사장이었던 윤 사장이 관여했다는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가로 윤 사장이 2021년 9월 KT 임원으로 들어올 수 있었다는 것이다.

주총을 앞두고 KT 2대 주주인 현대자동차그룹이 “차기 대표 선임 시 최대주주의 의견을 고려해야 한다”며 국민연금 측 입장으로 기운 것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통신업계 안팎에서는 윤 사장이 차기 대표로 선임되더라도 정상적인 경영 활동이 어려워질 것이란 전망이 제기돼 왔다. 윤 사장은 22일 이사회 간담회에서 “더 이상 버티기 힘들다. 버티면 KT가 더 힘들어질 것 같다”고 토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사회는 아직 윤 사장의 후보 사퇴를 만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KT는 31일로 예정된 정기 주총은 예정대로 열 계획이다. 다만 대표이사 선임의 건은 안건에서 빠지며 이 경우 정관에 따라 윤 사장이 추천한 서창석 네트워크부문장과 송경민 경영안정화태스크포스(TF)장의 사내이사 후보 자격도 무효가 된다.

이에 따라 KT는 경영 공백이 불가피해졌다. 구 대표 임기가 주총인 31일까지인 만큼 후임 대표가 결정되지 않을 경우 비상 체제로 운영될 가능성이 높다. KT의 소액주주들이 모인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주주의 이익을 지키는 결정을 해달라”는 등 윤 사장 사퇴에 대한 불만이 나왔다. 반면 KT 노조는 “현재의 경영 위기를 초래한 이사진이 전원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KT 관계자는 “모든 예산과 큼직한 투자 및 입찰 사업이 모두 중단돼 있는 상태”라면서 “절차대로 할 경우 이사회를 꾸려 공모 절차를 거친 뒤 임시 주총에서 대표이사를 뽑아야 하는데, 늦게는 6월 이후까지 대표 공백이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남혜정 기자 namduck2@donga.com
#kt#윤경림 대표 후보#사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