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정권교체 완성” vs 윤호중 “최소한의 균형”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5월 31일 10시 34분


코멘트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 오늘 종료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30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합동참모본부 청사에서 공군 항공점퍼를 입어보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30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합동참모본부 청사에서 공군 항공점퍼를 입어보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여야는 6‧1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 마지막 날인 31일 수도권 등에서 막판 총력전을 펼친다. 국민의힘은 이번 선거가 정권교체 후반전이라며 지지층 결집에 나섰고, 더불어민주당은 최소한의 균형을 만들어달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역대 선거에서 예상이 뒤집어 진 경우는 한 두 번이 아니다. 절대로 안심 할 수도 없고, 안심해서도 안 된다”며 “통한의 후회를 남기지 않기 위해 투표 시간 마감까지 독려하고 또 독려하자”고 말했다.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인 권 원내대표는 “투표하지 않은 여론은 숫자일 뿐이고, 투표하지 않은 지지는 기권일 뿐”이라며 “대선이 정권교체의 전반전이었다면 지방선거는 정권교체의 후반전이다. 반드시 승리하여 정권교체를 완성하자”고 강조했다.

권 원내대표는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청와대 개방, 소상공인‧자영업자 최소 600만 원 지원 약속을 지켰다”며 “말이 아닌 실천을 보여 드리겠다. 밥상 물가 안정, 생계비 부담 경감을 위한 긴급 민생 안전 10대 프로젝트를 가동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운데)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운데)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그는 “이미 대한민국의 변화는 시작됐다. 지난 대통령 선거가 대한민국의 심장을 다시 뛰게 하는 선거였다면 이번 지방선거는 대한민국 구석구석에 혁신을 수혈하는 절호의 기회”라며 “중앙에서 시작된 변화가 17대 시도로 전파될 수 있도록 국민의힘에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도 “원전을 비롯해 경제, 외교, 안보 등 대한민국의 근간을 무너뜨리고 공정과 상식의 기초 질서조차 파괴시켰던 세력들이 또다시 국민들에게 가짜뉴스를 퍼뜨리고 있다”며 “출범하자마자 대선 공약을 실천한 윤 정부가 지역발전 공약도 실천할 수 있다. 지방 정부도 국민의힘을 믿고 바꿔달라”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중앙선대위 회의를 열고 “국민 여러분의 현명한 결단을 간청 드린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정권이 시작된 지 불과 23일이라 구도상 야당에게 매우 어려운 선거”라며 “국민이 정치에서 고개를 돌리면 윤 정권은 오만과 불통, 독선의 국정운영으로 나라를 파국으로 몰고 갈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상임선대위원장인 윤 위원장은 “지금 대한민국은 검찰이 통치하는 폭력적인 국민억압의 시대로 퇴행하느냐, 균형 잡힌 국민주권의 시대로 나아가느냐의 중차대한 기로에 서 있다”며 “국민 여러분께 간절히 호소 드린다. 대한민국이 다시 군사독재시대처럼 특권계급의 나라가 되지 않도록 최소한의 균형을 만들어달라”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이 윤 정권의 검찰독재에 맞서 국민의 삶과 민생을 지켜내겠다. 소중한 한 표를 민주당에게 투표해주기 바란다”며 “국민의 주권을 지키겠다. 국민이 투표하면 국민이 승리하는 새로운 역사가 펼쳐질 것”이라고 호소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이날 “윤 정부의 일방통행을 막고 견제와 균형으로 더 나은 대한민국을 반드시 지켜내겠다. 독선과 오만을 미리 막는 길은 유능한 인물들이 지방 정부의 책임을 맡아 민생과 현장을 챙기도록 기회를 주는 것”이라며 “민주당의 검증된 진짜 일꾼들은 위임받은 권한으로 오로지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윤 정부가 후퇴시키고 파기한 공약들을 균형 있게 챙길 것”이라고 말했다.

고성호 기자 s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