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구경북 보수정권서 차별” 이낙연 “경기북도 설치”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7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李지사, 3박4일 전국 순회 나서
李 前대표, 李지사 텃밭 경기 공략
정세균 “이낙연과 단일화 생각없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0일 대구 중구 남산동 전태일 열사의 옛집을 찾아 소감을 밝히고 있다(왼쪽 사진).
 대선 경쟁자인 이낙연 전 대표는 이날 경기 의정부시 경기도청 북부청사 잔디광장에서 열린 국가 균형발전 및 경기도 분도 관련 
좌담회에서 참석자들과 박수를 치고 있다. 대구·의정부=뉴스1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0일 대구 중구 남산동 전태일 열사의 옛집을 찾아 소감을 밝히고 있다(왼쪽 사진). 대선 경쟁자인 이낙연 전 대표는 이날 경기 의정부시 경기도청 북부청사 잔디광장에서 열린 국가 균형발전 및 경기도 분도 관련 좌담회에서 참석자들과 박수를 치고 있다. 대구·의정부=뉴스1
여권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0일 각각 대구·울산과 경기 북부를 방문해 지역 표심 잡기에 나섰다.

이 지사는 이날 대구 2·28 민주의거 기념탑과 전태일 열사 옛 집터를 방문한 뒤 울산 노동역사관1987을 찾았다. 1일 대선 출마 선언 직후 고향인 경북 안동을 찾았던 이 지사는 약 한 달 만에 다시 대구경북을 찾아 지역균형 발전을 강조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나선 것. 이 지사는 민주의거 기념탑을 참배한 뒤 “대구경북은 선비 정신과 개혁 정신, 저항 정신이란 위대한 정신을 가진 거인”이라며 “제가 소속한 민주당을 일방적으로 지지해 달라는 게 아니라 지역 발전, 공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실제 그런 노력을 하고, 노력이 성과로 증명된 정치 세력을 선택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대구지역 기자간담회에서 “(대구경북 지역을) 전적으로 지지했던 보수 정권으로부터 무슨 특별한 혜택 받은 것도 없이 지방이란 이유로 다른 지방보다 차별받고 희생당한 피해 지역이 됐다”고 했다.

이 지사는 이날 대구·울산을 시작으로 31일 부산·경남, 다음 달 1일 전북·충남, 2일 대전·충북을 연이어 방문한다. 이 지사 캠프 관계자는 “다른 후보들에 비해 지역 방문이 적다 보니 지방을 소홀히 하는 것 아니냐는 불만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며 “주중에는 최대한 도정에 집중하면서 주말에 지역을 다니며 후보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맞서 이 전 대표는 이 지사의 텃밭인 경기 북부 지역 공략에 나섰다. 이 전 대표는 경기 북부 지역 현안 간담회를 열고 “경기 남북부의 균형 발전을 위해 경기북도 설치가 불가피하다”며 “경기북도를 설치해 인프라 구축, 도시 발전, 산업 성장, 재정자립도 상승을 힘차게 추진해야 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기북도가 설치되면 강원도와 함께 평화경제를 위한 메가시티 구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예비경선 때부터 충남을 시작으로 사실상 전국을 순회한 이 전 대표는 이번 주말 수도권에 집중하고 다음 주에는 대구경북 지역도 방문할 예정이다. 경기북도를 설치하자는 이 전 대표 측 주장에 대해 이 지사는 이날 “시기상조”라며 “정치인, 공무원들 자리 늘리는 혜택은 있겠지만 주민들 삶은 더 나빠질 것”이라고 반박했다.

‘양강 체제’를 구축한 이 지사와 이 전 대표를 향한 다른 후보들의 견제도 계속됐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이날 KBS 라디오에서 “이재명 후보의 기본주택은 저소득층에 공급해야 될 임대주택을 축소할 우려가 있고 이낙연 후보의 토지공개념은 주택 공급 가격을 더 높일 가능성이 있다”며 두 후보의 부동산 정책을 동시에 공격했다. 정 전 총리는 이 전 대표와의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선 “생각이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권오혁 기자 hyuk@donga.com
#이재명#이낙연#표심잡기#단일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