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 청라의료타운에 3500억원 추가 투입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7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청라국제도시 내 대규모 프로젝트… 사업자 선정땐 병상 800개로 확대
장기이식-뇌심혈관센터 조성하고, 지리적 특성 고려해 응급센터 특화
발생 이익은 의료시설에 재투자… 지역 의료기관과 상생체계 구축

서울아산병원은 청라의료복합타운 조성 공모에 뛰어들면서 인천 지역과 해외 환자에게 특화된 병원 건립 계획을 밝혔다. 이곳에서 생기는 이익은 의료사업에 재투자할 방침이다. 사진은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전경. 서울아산병원 제공
서울아산병원은 청라의료복합타운 조성 공모에 뛰어들면서 인천 지역과 해외 환자에게 특화된 병원 건립 계획을 밝혔다. 이곳에서 생기는 이익은 의료사업에 재투자할 방침이다. 사진은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전경. 서울아산병원 제공
서울아산병원은 청라의료복합타운 조성을 위해 약 3500억 원 규모의 자체 예산을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이를 통해 사업자에 선정될 경우 만드는 병상 규모도 공모 요건인 500병상에서 800병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인천 청라에 의료복합타운 추진

청라의료복합타운은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내 26만1635m² 규모의 부지에 800병상을 갖춘 종합병원과 의료바이오 관련 산학연 업무 시설을 조성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서울아산병원은 인하대병원, 차병원, 순천향대병원, 세명기독병원 등과 경쟁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은 이곳에 그동안의 임상 연구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의료복합타운을 구축할 계획이다. 중증 해외 환자와 인천 지역 환자들을 질환별로 전문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 장기이식센터와 뇌심혈관센터도 구축한다. 인천국제 공항 인근이라는 점을 감안해 항공기 사고에 대비한 응급의료센터도 특화하기로 했다.

서울아산병원은 해외 및 인천 지역 의료진에 병원의 풍부한 임상 노하우를 전수하는 센터도 이곳에 건립할 예정이다. 클라우드 기반 전자의무기록(EMR) 시스템을 구축하고, 해외 의료진과 실시간 소통해 자국에서 치료하기 어려워 한국으로 오게 된 중증 외국인 환자의 원스톱 진료시스템도 만들 방침이다.

서울아산병원은 KAIST와 미국 하버드의대 매사추세츠종합병원(MGH) 등 최고 수준의 임상·연구 인프라를 갖춘 기관들과 협력해 산학연 바이오 클러스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청라의료복합타운 내 라이프 사이언스 파크에 입주할 의료 바이오 스타트업 벤처기업들과도 협업해 미래 비대면 진료에 대비한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서울아산병원은 또 청라의료복합타운에서 현대로보틱스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임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의료용 로봇을 개발하기로 했다. 이 연구를 통해 앞으로 이 지역에 조성되는 청라 로봇랜드 산업 활성화에도 도움을 줄 계획이다.

○지역사회 및 의료계에 기여

서울아산병원은 청라의료복합타운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이곳에 본원 의료진의 순환 근무를 지원할 예정이다. 진료 프로세스, 간호 시스템 등을 그대로 옮겨 와 앞으로 인천 지역 의료 산업 발전에 기여할 방침이다. 향후 병원이 안정되면 ‘꿈의 암 치료기’로 불리는 중입자치료기를 인천 지역에 도입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서울아산병원은 청라의료복합타운에서 생기는 이익을 의료 및 사회복지사업에 재투자하기로 했다. 개발 과정에서 나오는 초과 이익 역시 병원시설 확충에 사용할 예정이다.

또 서울아산병원은 지역 내 상급종합병원에서 치료하지 못하는 중증 환자를 치료한 다음 인천의 1, 2차 의료기관에 회송하는 의료전달체계도 만들어 지역 의료기관과 상생할 방침이다. 서울아산병원은 이미 국내 최초로 진료의뢰협력센터(ARC)를 만들어 전국 6600여 개 병의원과 협력에 나서고 있다. 서울아산병원은 최근 국내 종합병원 중 처음으로 지역 사회 및 의료계와 상생하는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위원회’를 발족해 운영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관계자는 “서해안벨트권역의 중심 병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국내뿐 아니라 중증 치료를 받기 위해 온 해외 환자들까지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초고령화 시대에 대비해 고령 친화적인 의료 환경을 만들어 고령 환자들이 편안하게 진료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유근형 기자 noel@donga.com
#서울아산병원#청라의료타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