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의 새 명물 ‘모노레일’ 5일부터 운행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5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만천하스카이워크 총연장 400m
소백산 등 천혜의 절경 감상 가능
체험시설과 연계해 관광명소 기대

관광 일번지 단양군의 만천하스카이워크 모노레일이 5일부터 관광객을 맞는다. 단양군 제공
관광 일번지 단양군의 만천하스카이워크 모노레일이 5일부터 관광객을 맞는다. 단양군 제공
충북 단양의 대표 관광 명소인 만천하스카이워크에 새로운 명물이 될 ‘모노레일’이 어린이날인 5일 첫선을 보인다.

단양군은 지난달 초 준공을 끝내고 시범운영 및 최종 성능 테스트를 한 만천하스카이워크 모노레일을 5일부터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모노레일은 선로가 하나인 철도를 말한다.

만천하스카이워크 아래의 매표소와 위쪽 전망대를 잇는 총연장 400m의 이 모노레일은 2개 라인으로 최고 속력은 시속 4km이다. 탑승용 차량은 2대로 구성됐다. 대당 최대 탑승인원은 40명이며, 10분 간격으로 하루 총 54회(왕복) 운행한다. 편도 운행 시간은 약 8분이다.

모노레일은 그동안 만학천봉 전망대까지 왕복버스로만 이동이 가능했던 이용자들의 불편함을 개선했다. 산악 지형과 조화롭게 설계된 모노레일을 타고 이동하는 동안 단양강과 국립공원 소백산 등 주변 천혜의 절경을 볼 수 있어 단양을 대표하는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인기를 끌 것으로 군은 기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모노레일과 만학천봉 전망대, 집와이어, 알파인 코스터, 만천하 슬라이드 등 5종의 체험시설을 갖춘 만천하스카이워크는 복합 레포츠 테마파크로 손색이 없다”며 “앞으로 이용객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켜 재방문율 증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만천하스카이워크는 2017년 7월 문을 열었다.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2019∼2020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관광 100선’에 선정됐다

만학천봉 전망대는 단양강 수면에서 120여 m 높이에 자리 잡고 있다. 바깥으로 돌출된 삼족오(三足烏) 모양의 하늘길은 고강도 삼중 투명 강화유리로 만들었다. 전망대를 오르는 600여 m 길이의 나선형 걷기길에서는 소백산, 월악산, 금수산 등 백두대간의 명산을 360도로 감상할 수 있다. 집와이어는 만학천봉∼환승장을 잇는 1코스(680m)와 환승장∼주차장 2코스(300m)로 돼 있다.

롤러코스터의 ‘산악 버전’인 알파인코스터는 1인용 썰매를 타고 모노레일을 질주하는 놀이기구다. 레일은 자동으로 올라가는 340m의 상행부와 탑승객이 속도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620m의 하행부로 구성됐다. 최고 속도는 시속 40km다. 만천하 슬라이드는 최대 시속 30km로 빠르게 내달려 짜릿함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국내 첫 산악형 슬라이드다.

류한우 단양군수는 “모노레일 개장으로 만천하스카이워크를 찾는 이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용객의 꾸준한 사랑을 받는 관광자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안전한 시설물 운영과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
#단양#모노레일#만천하스카이워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