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통합신공항 건설 맞춰 시너지 극대화 추진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8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영일만항 국제화 기능 대폭 강화
중일러 대형 크루즈선 유치 총력전
동해안 5개 시군엔 에너지기관 유치
대구경북 상생 발전의 기폭제 유도

경북 포항시 흥해읍 영일만항 연결 철도역에 컨테이너를 실은 화물열차가 들어오고 있다. 최근 영일만항과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을 연계하는 구상이 활발하다. 포항시 제공
경북 포항시 흥해읍 영일만항 연결 철도역에 컨테이너를 실은 화물열차가 들어오고 있다. 최근 영일만항과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을 연계하는 구상이 활발하다. 포항시 제공
경북도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과 연계한 미래 전략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환동해 물류 중심 도시와 해양 관광산업 도약을 위한 인프라 확충이 핵심이다.

도는 우선 통합신공항이 개항하면 인적 교류와 물류 흐름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포항 영일만항의 국제화 기능을 강화한다. 하늘길과 바닷길을 잇는 환동해 물류기지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영일만항 국제여객부두는 올해 10월 준공 예정이다. 길이 310m, 폭 200m 규모로 최대 7만5000t급 대형 크루즈선(관광유람선)이 접안할 수 있다. 포항시는 중국 일본 러시아 항로를 오가는 크루즈선 유치에 힘을 쏟고 있다.

연안 크루즈 항로도 개발한다. 포항 울릉 독도와 부산 속초를 오가는 코스다. 경주 안동 내륙을 연결하는 관광상품도 구상하고 있다. 영일만항을 이용하는 국내외 여행객들의 편의를 위해 CIQ(세관 출입국관리 검역)를 정비하고 시설도 확충했다.

항만 연결철도(11.3km)는 지난달부터 운영하고 있다. 트럭에만 의존했던 물동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곳 영일만항 배후단지 운영이 궤도에 오르면 물류 기업 유치도 빨라질 수 있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대구 경북 기업을 대상으로 수출입 물동량을 확보하는 세일즈에 나서는 한편 북극항로 개척과 시베리아 횡단철도 연계 방안도 연구한다. 향후 통합신공항과 영일만항을 신북방 시대를 개척하는 거점으로 만들 계획이다.

이와 함께 경북 동해안의 해양관광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린다. 통합신공항을 기점으로 대구경북 17개 시군을 잇는 국내 최장의 트레일 구간을 조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 포항 경주 울진 영덕 울릉 등 동해안 5개 시군을 아우르는 해양레저관광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복합레저 거점지구로 조성하기 위한 타당성을 조사한다.

동해안 5개 시군의 특성에 맞는 해양 및 에너지 기관 유치에도 나선다. 포항 호미반도 국가해양정원과 국립지질지구과학교육관, 경주 국립원자력에너지미래관, 울진 해양치유센터, 영덕 해양생물 종복원센터, 울릉 독도아카이브센터 등이 대표적이다.

경북문화관광공사는 해양레저, 서핑, 크루즈 등 외국인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특색 있는 관광상품을 개발한다. 이를 위해 포항 북구 흥해읍 용안리를 국제 서핑 관광지로 조성하고 러시아 포항 일본을 오가는 크루즈선 항로도 유치한다. 경북도는 대구경북 바다홍보관(가칭)을 설치해 동해안의 매력을 국내외에 널리 알릴 계획이다.

지원 조례도 만든다. ‘동해안권 발전 기본 조례’(가칭)를 제정해 행정 및 재정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동해안 5개 시군의 주민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위원회를 구성한다. 동해안 발전과 통합신공항을 연계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지역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한다.

경북도는 통합신공항을 원전 산업이 재도약하는 기회로 만든다. 경주에는 내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하는 혁신원자력기술연구원과 2024년 준공 예정인 중수로해체기술원, 방사성폐기물정밀분석센터 건립 사업이 진행 중이다. 울진에는 경북원자력방재타운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북도는 통합신공항이 개항하면 미국 유럽 중동 등 세계 각국의 원전 전문가와 해외 바이어들의 접근성이 훨씬 좋아지면서 상업용 소형원자로 같은 기술 수출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통합신공항 건설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경북의 하늘과 바다를 연계하는 새로운 광역 디자인을 구상하고 있다. 대구경북 상생 발전의 기폭제가 되도록 민관의 지혜를 모으겠다”고 말했다.

장영훈 기자 jang@donga.com
#통합신공항#대구경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