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설치만하면… 원하는 음식 주문 쉽게, 교통카드 서비스도 ‘척척’

  • 동아일보

롯데카드

롯데카드는 고객 개인의 생활 패턴에 맞는 서비스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다양한 서비스를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모바일 신용카드 플랫폼인 ‘롯데카드 라이프’도 이 같은 노력의 일환이다.

이 앱은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등 신기술을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결제와 금융 서비스 이용, 문화생활 등 고객의 소비 패턴을 분석해 맞춤형 혜택을 제공한다. 200여 개 선호 지수에 따라 고객을 분류하고, 고객 위치와 소비 패턴까지 분석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다.

이를 위해 다양한 기술이 접목됐다. 우선 앱을 이용할 때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되는 ‘자동 로그인’ 시스템을 도입했다. 로그인 할 때 비밀번호를 잊어 앱을 이용하지 못하는 고객들의 불편을 없앤 것이다.

금융서비스 신청부터 결제 계좌 실시간 잔액조회까지 한번에 가능한 ‘원스톱 금융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선보였다. 롯데카드 가맹점을 이용할 때 터치 한 번이면 결제가 끝나는 ‘롯데카드 터치’ 서비스도 눈길을 끈다. 소비 패턴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지출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나만의 캘린더’ 기능을 이용하면 기간별 카드 사용 명세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금융서비스를 신청하거나 상담이 필요할 때 실제 상담원처럼 고객과 대화하며 업무를 할 수 있는 AI 챗봇 서비스 ‘로카(LOCA)’도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로카는 기본적인 상담 뿐 아니라 이용명세 조회, 즉시결제, 개인정보 변경, 분실신고, 재발급 등 다양한 업무를 처리한다.

롯데카드 라이프 이용자들은 부산 사직야구장에서 QR코드를 이용해 음식을 주문하고 결제할 수 있다. ‘큐알페이(QRpay)’ 기능이 탑재돼 있기 때문이다. 카드 종류에 상관없이 등록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후불교통카드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서만 이용 가능하다.

고객이 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무인등록기를 통해 핸드페이를 등록할 수 있는 ‘핸드페이 비대면등록’ 서비스 등도 이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핸드페이는 전용 단말기에 손을 대면 손바닥 정맥 속 헤모글로빈을 측정해 본인 확인과 결제 승인을 하는 서비스다. 손바닥 정맥의 헤모글로빈은 지문처럼 사람마다 다르고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아 본인 식별이나 결제 등에 활용할 수 있다. 그동안은 카드를 챙길 필요가 없어 편의성이 뛰어나지만 미리 등록을 해야 한다는 불편이 있었다.

롯데카드 측은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고객의 라이프 사이클에 따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롯데카드는 앱 출시를 기념한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했다. 다음 달 30일까지 롯데카드 라이프 ‘모바일 후불교통카드 서비스’로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하면 첫 결제금액은 무료 처리된다. 첫 결제일 후 한 달 동안 만 원 이상 사용한 고객에게는 5000원을 캐시백 해주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이벤트에 참여하려면 ‘모바일 후불교통 서비스’ 쿠폰을 터치 한 후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된다.

롯데카드 라이프 ‘생활문화’ 카테고리의 여행 페이지에서 다음 달 30일까지 이벤트에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총 7명에게 롯데카드 여행 이용권을 제공한다. 30만 원권 1명, 20만 원권 1명, 10만 원권 5명을 추첨한다. 또 같은 기간 롯데카드 라이프 여행 페이지에서 200만 원 이상의 해외 패키지 상품을 결제하면 5팀을 4만 원 할인해 준다. 400만 원 이상 결제한 5팀 8만 원, 600만 원 이상은 5팀을 12만 원 깎아준다.

김창권 롯데카드 대표이사는 “디지털 시대의 진정한 의미는 기술을 통해 고객 개인의 삶에 정확하게 포커스를 맞추는 것에 있다”며 “‘롯데카드 라이프’ 앱은 고객 생애 단계별 최적의 가치를 제공하는 맞춤형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이어 “롯데카드는 이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라이프 플랫폼 시대를 열어 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롯데카드 라이프는 플레이 스토어와 앱 스토어에서 ‘롯데카드 라이프’로 검색 후 내려받아 설치할 수 있다.

박성민 기자 min@donga.com
#money&life#머니앤라이프#금융#재테크가이드롯데카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