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2역의 현란한 변신… 그들은 매번 새로운 캐릭터를 만든다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7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서 열연, 민우혁 - 박혜나



뮤지컬 ‘프랑켄슈타인’ 세 번째 시즌에 새로 합류한 민우혁(왼쪽), 박혜나는 “연습 때부터 ‘민우혁의 빅터, 박혜나의 엘렌을 만들라’는 미션을 받아 창작 초연 때 누릴 법한 행복한 작업을 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뮤지컬 ‘프랑켄슈타인’ 세 번째 시즌에 새로 합류한 민우혁(왼쪽), 박혜나는 “연습 때부터 ‘민우혁의 빅터, 박혜나의 엘렌을 만들라’는 미션을 받아 창작 초연 때 누릴 법한 행복한 작업을 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은 한국 창작 뮤지컬의 대표적 성공 사례로 꼽힌다. 2014년 초연부터 호평을 받았고 일본으로 수출되는 등 완성도와 흥행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올해 세 번째 시즌을 맞아 작품의 완성도를 한층 높였다. 올해 공연에서는 초연 멤버 외에 새로 합류한 배우들이 캐릭터 구현의 폭을 넓히고 있다.

‘프랑켄슈타인’이 공연 중인 서울 용산구 블루스퀘어에서 ‘어벤저스 조합’이란 평을 받으며 열연 중인 배우 민우혁(35), 박혜나(36)를 19일 만났다. 이들은 생명 창조에 광적으로 집착하는 빅터 프랑켄슈타인과 세상에서 유일하게 그를 이해해주는 누나 엘렌 역으로 이번 공연에 처음 참여했다. 민우혁은 “워낙 많은 사랑을 받은 작품인 데다 초연 배우들이 탄탄히 소화해 부담이 컸지만 새 배우들이 또 다른 캐릭터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격려에 큰 힘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극 속에서 두 사람은 유일한 혈육이자 서로에게 가장 소중한 존재다. 두 배우는 실제 무대 안팎에서 서로 많이 의지한다고 했다. 박혜나는 “빅터 역을 한 몸으로 버텨내기 쉽지 않을 텐데도 우혁 씨는 힘든 티를 내지 않고 분위기를 상승시켜주는 유쾌한 배우”라며 “그의 우렁찬 첫 대사만 들어도 오늘은 또 어떤 무대가 될까 기대된다”고 말했다. 민우혁은 “혜나 씨야말로 무조건 의지해도 좋을 ‘아낌없이 주는’ 배우”라며 “이제는 눈만 봐도 울컥할 정도로 몰입이 된다”고 말했다.

‘프랑켄슈타인’은 배우들을 극한으로 몰아붙인다. 신의 영역에 도전한 인간의 광기와 상처를 그려내기 위해 깊은 감정몰입, 폭발적 성량을 모두 요한다. 두 배우 모두 “어떤 장면이 가장 힘들다고 꼽기 어려울 정도로 다 힘들다”며 웃었다. 그래서인지 배우들끼리 똘똘 뭉치며 서로 격려해주는 등 팀워크가 유독 돈독하단다.

1인 2역을 맡는 이들은 2막에서는 신분과 성격이 완전히 상반된 격투장 부부로 출연해 재미를 선사한다. 빅터의 신경질적인 모습을 완벽하게 구현하기 위해 다이어트까지 했던 민우혁은 촐싹대는 자크로, 동생을 지키기 위해 감정을 절제해 온 엘렌 역의 박혜나는 욕망이 들끓는 속물적인 에바로 변한다. 박혜나는 그악하고 거침없는 ‘완전히 새로운 에바’를 만들어내 무대를 압도했고, 민우혁은 ‘자크는 커튼콜 때 왜 없느냐’는 질문이 나올 정도로 감쪽같이 변신했다.

“어렵지만 완전히 다른 캐릭터로 에너지를 뿜어내니 보완이 되는 것 같아요. 각각의 캐릭터를 더 자유롭게 만들어줘서 매번 새로운 무대에 서는 것 같은 즐거움을 느껴요.”(박혜나)

“공연 내내 빅터의 고뇌를 지녀야 한다면 힘들었을 것 같아요. 연습할 때는 자크 때문에 길을 잃기도 했지만 지금은 자크일 때 제일 편하고 재미있어요.”(민우혁)

두 배우는 매 순간 새롭게 호흡을 맞춰간다. “단 한 번도 같은 공연이 없었던 것 같다”는 민우혁의 말에 박혜나는 “같아서도 안 된다”고 동의했다. 관객의 함성과 박수가 가장 큰 힘이 된다는 이들은 바람도 같았다.

“저희는 계속 공연하지만 관객들에게는 첫 공연이잖아요. 끝까지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게 숙제예요. 마지막까지 최고의 공연을 보여드리고 싶거든요.”

8월 26일까지. 서울 블루스퀘어 인터파크홀. 6만∼14만 원.
 
박선희 기자 teller@donga.com
#뮤지컬 프랑켄슈타인#민우혁#박혜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