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박수환 뭉칫돈’ 포착… 로비자금 확인땐 게이트 번질수도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9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檢, 송희영 수사 착수]대우조선 연임로비 의혹 수사 확대

검찰이 대우조선해양 비리 의혹에 연루된 송희영 전 조선일보 주필(62)에 대한 전면 수사에 착수하면서 천문학적인 혈세(血稅)가 투입된 대우조선해양을 심각한 부실로 내몬 정치권 등의 이전투구와 연임 로비의 실체가 조금씩 드러나고 있다. 검찰은 대우조선해양의 로비스트 역할을 하다 구속된 박수환 뉴스커뮤니케이션즈 대표(58·여)가 회사 계좌에서 수시로 거액의 현금을 인출한 정황을 잡고 그의 은행 대여금고를 압수수색해 자금의 최종 사용처를 추적하고 있다.
○ 宋 전 주필, 대우조선해양 수사 전면에

대검찰청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이 1차적으로 겨누고 있는 송 전 주필 관련 의혹은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이 제기한 호화 해외여행 의혹이다. 송 전 주필은 대우조선해양의 비용으로 2011년 박 대표와 함께 1등석 비행기를 타고 유럽의 세계적 관광지를 다녔다. 나폴리에서 카프리 섬을 이동할 때는 초호화 요트인 ‘페레티97’을 이용한 사실도 드러났다.

송 전 주필의 친형인 송희준 이화여대 교수는 2009년부터 4년간 대우조선해양의 사외이사를 맡았다.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송 교수는 ‘정부3.0 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가 송 전 주필의 실명이 처음 거론된 지난달 29일 사의를 표명했다. 현재 국무총리실에서 해촉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송 전 주필의 처가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있었던 선박 ‘명명식’에 참석한 사진도 공개됐다.

법조계는 송 전 주필이 대우조선해양 고위 인사의 연임을 청와대에 청탁한 의혹이 수사로 드러날 경우 변호사법 위반이나 알선수재 혐의를 적용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여기에 송 전 주필의 가족회사인 F사에서 박 대표가 감사로 활동할 정도로 유착된 정황이 드러나면서 또 다른 의혹이 밝혀질 가능성도 열려 있다.

검찰이 31일 박 대표의 송사 컨설팅 의혹과 관련해 압수수색한 곳에는 효성그룹 차남 조현문 씨가 소유한 동륭실업 외에도 SC제일은행, KB금융지주 등 금융기관이 대거 포함돼 있다. 이날 압수수색은 박 대표와 유착 의혹이 제기된 민유성 전 산업은행장(62·출국금지)의 비리 의혹을 구체화할 증거를 확보하고, 송 전 주필과 관련한 진술과 증거를 박 대표에게서 이끌어내는 데 쓸 카드를 보강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박 대표가 거액의 회삿돈을 수시로 인출했고 현금 뭉치를 개인 대여금고에 보관해온 것은 대형 게이트로 비화할 수 있는 폭발력이 내재된 정황이다.
○ “宋 청탁 청와대 핵심, 참고인 조사 가능성”

검찰은 송 전 주필 수사에서 고도의 보안을 유지하면서 ‘정중동’의 행보를 보이고 있다. 청와대와 유력 언론사가 정면으로 대치하는, 극도로 민감한 상황에서 수사의 공정성과 순수성을 의심받지 않기 위한 것이다.

특히 송 전 주필이 대우조선해양 사장의 인사 청탁을 청와대 유력 인사에게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해당 청와대 인사가 검찰에서 참고인 조사를 받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렇게 되면 검찰이 집권세력과 유력 언론사를 동시에 수사하는 부담스러운 상황을 맞을 수 있다.

특히 그동안 정치권과 사정기관을 중심으로 “조선일보가 청와대에 여러 가지 부탁을 했다가 거절당했다”는 확인되지 않은 말들이 나돈 것에 송 전 주필과 관련한 내용이 있었다. 앞으로 송 전 주필의 비리 의혹과 관련한 추가 폭로가 나오는 상황을 배제할 수 없고, 이렇게 되면 검찰 수사의 범위가 더 확대될 수 있다.

장관석 jks@donga.com·김민·황태호 기자
#박수환#송희영#대우조선해양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