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사드 결론 최대한 빨리”… 도입 결정땐 열흘안에 실전배치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2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北 장거리미사일 발사/사드배치 급물살]사드포대 첫 해외배치 드라이브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도발을 계기로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의 한국 배치가 사실상 ‘초읽기’에 들어갔다. 사드가 주한미군에 배치되면 미국 본토(괌 기지 포함)를 제외한 해외 첫 배치 사례가 된다. 미국이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을 그만큼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증거이다.

○ 대형 수송기로 1, 2일 내 한국 도착 가능

한국과 미국은 이르면 1, 2주, 늦어도 다음 달 중순까지 사드 배치 문제를 결론 내릴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미국은 최단 시일 내 사드 배치를 적극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양측은 사드 1개 포대를 미군기지가 밀집한 경기 평택이나 강원 원주, 대구(칠곡) 중 한두 곳에 배치하는 내용으로 합의할 가능성이 높다.

사드 배치가 결정되면 미국 텍사스 주 포트블리스 기지에서 사드 1개 포대가 대형수송기로 1, 2일 안에 한국에 도착할 것으로 보인다. 포트블리스 기지는 사드 운용요원들의 모의훈련과 장비 점검 등이 이뤄지는 사드의 총본산이다. 이후 사드의 모든 배치 절차를 마치는 데는 일주일 정도가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르면 다음 달에 사드의 대북 요격태세가 갖춰질 수 있다는 얘기다. 사드 1개 포대는 교전통제소와 탐지레이더(AN/TPY-2), 발사대 6기, 요격미사일 48발 등으로 이뤄진다. 운용요원은 200여 명이다. 1개 포대의 비용은 약 1조 원으로 알려져 있다. 예비용 미사일까지 포함하면 1조5000억 원대로 가격이 올라간다. 사드의 배치 비용은 한미주둔군지위협정(SOFA)에 따른다. 한국이 부지와 기반시설을 제공하고, 미국이 전개비용과 운영유지비를 각각 부담하게 된다.

군 당국은 사드가 배치되면 스커드와 노동, 무수단 등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과 중거리 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군 당국자는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방어 능력도 크게 향상될 것”이라며 “사드 1개 포대는 한국 영토의 절반 이상을 방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군은 사드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대비 수단일 뿐 중국 안보에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한국에 배치될 사드 탐지레이더는 북한 탄도탄을 요격하는 종말(낙하) 모드(탐지거리 600km)로만 운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대 탐지거리가 1800km인 전방 배치 모드로 가동되지 않기 때문에 중국에서 미국으로 향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탐지하거나 중국의 군사 활동을 감시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 사드가 배치돼도 한국에 이지스함에서 발사되는 SM-3 미사일 등 상층 요격무기가 없어 미국 미사일방어(MD)와는 무관하다는 게 군의 설명이다.

○ 미국의 ‘사드 드라이브’ 가속화


한미 양국의 사드 배치 논의 발표 후 미국 정부의 ‘사드 드라이브’가 본격화되고 있다.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은 8일(현지 시간) CBS와의 인터뷰에서 “북한 (미사일)이 미군 시설이나 미국인들에 도달할 수 있는 어떤 가능성도 막기 위해 MD 능력 향상에 관해 한국과 최초로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이 사드 배치를 공개적으로 언급한 건 처음이다. 이어 그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전인 5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북한을 옥죌 필요성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고 소개한 뒤 “우리는 미사일 발사에 대해 놀라지는 않지만 오랫동안 북한의 행동을 우려해왔다. (북한은) 이제 미사일 발사시스템을 완벽하게 만들려고 시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피터 쿡 미 국방부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향후 일정을 못 박지는 않겠지만 우리는 이러한 조치(사드 배치)가 최대한 빨리 이뤄지는 것을 보고 싶다”며 “며칠 안에 공식 협상이 시작될 것이며 이 협의가 신속히 진행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AFP통신은 이날 미 국방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사드 배치 결정이 내려지면 1, 2주일 안에 사드의 한국 배치가 가능하다”고 보도했다.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ysh1005@donga.com / 워싱턴=이승헌 특파원
#북한#장거리 미사일#미사일#광명성호#사드배치#사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