司正 지휘하다 司正 타깃으로… 이완구 “결백” 7차례 언급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성완종 게이트/대정부질문 공방]
“다른 의원은 성완종 후원금 받아… 야당 의원들에게 물어봐라”
野, 외교안보 질의 절반 성완종 공세… 與 “成의 로비 통한 정부 따로있어”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육성 진술이 나온 이상 (이완구 국무총리는) 총리직을 사퇴해야 되는 것 아니냐.”(새정치민주연합 최규성 의원)

“한(노무현) 정부는 로비가 잘 통했고 또 다른(박근혜) 정부는 로비가 전혀 통하지 않았다.”(새누리당 이정현 의원)

14일 국회 외교·통일·안보 대정부질문은 전날과 마찬가지로 ‘성완종 게이트’에 집중됐다. 여당은 외교안보 질의에 주력하며 성완종 게이트 관련 언급을 자제하려 했지만 야당은 “부정부패가 국가 안보에 직결된다”며 이 총리의 금품 수수 의혹에 날을 세웠다. 야당 의원들은 원내지도부의 요청에 따라 질의 시간의 절반가량을 이 사건에 할애했다.

그러나 새로운 증언이나 증거 없이 이 후보자를 향한 몇 가지 의혹을 의원마다 되풀이하면서 지루한 공방이 반복됐다. 국회가 성완종 게이트의 ‘블랙홀’로 빠져들고 있다.

이완구 총리
이완구 총리
○ “이 총리, 사퇴해야” vs “무고함 인정할 줄 알아야”

야당 의원들은 ‘2013년 4월 이 총리에게 3000만 원을 줬다’는 성 회장의 녹취록이 보도되자 이 총리의 사퇴까지 거론하며 총공세에 나섰다. 그러나 이 총리는 “(성 회장이) 근거 없이 한 말을 듣고 막중한 자리에 있는 사람에게 사퇴하라는 문제를 입에 올리지 말라”고 맞섰다.

이 총리는 자신이 ‘사정 대상 1호’라는 성 회장의 녹취록에 대해 “40년 공직생활에 한 번도 금품과 관련해 연루된 적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성 회장에게서 3000만 원을 받았다면) 2013, 2014년 후원금이라도 받았을 것”이라며 “다른 의원들은 (성 회장의) 후원금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 야당 의원에게 물어보라”고 격앙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여당 의원들은 이 총리를 엄호하는 분위기였다. 새누리당 김용남 의원은 “엄정한 법 집행은 필요하다”면서도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지거나 증거 부족으로 드러나면 무고함을 인정해주는 사회적 인식이 형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정현 의원은 “성공한 로비와 실패한 로비가 있다”며 “이 극명한 차이를 국민은 목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참여정부 당시 성 회장이 두 차례 특별사면된 반면 현 정부에선 마지막까지 구명활동을 벌였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은 점을 부각한 것이다.

○ 이완구 총리 “목숨 걸겠다” 7번 말해

이날 야당의 질의는 오락가락하는 이 총리의 해명에 집중됐다. 이 총리가 전날 2012년 대선 때 투병 중이라 선거운동을 한 적이 없다고 했다가 한두 번 했다고 말을 바꾼 점이 도마에 올랐다. 이 총리는 “대선에 관여한 바 없다는 의미였다”며 “12월 초 유세장에 두 번 정도 (투병 중) 부은 얼굴로 갔던 적은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2월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충남지역에 이 총리를 지지하는 현수막들이 내걸린 것과 관련해서도 이 총리는 전날 “전혀 모른다”고 주장했다가 이날은 말을 바꿨다. “지금 세상이 어느 특정인이 지시한다고 그것(현수막) 수천 개가 걸릴 수 있는 세상이냐”며 “(나의 요청으로 현수막을) 붙였다는 주장은 유권자와 국민에게 예의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말 바꾸기’ 논란 속에서 야당 의원의 공격이 계속되자 이 총리는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며 “목숨을 걸겠다”는 말을 7번이나 언급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김을동 의원은 “오죽 억울했겠느냐”고 감쌌다. 반면 새정치연합 권은희 의원은 “국정 책임자로서 진중한 태도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황형준 constant25@donga.com·홍정수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