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판 커버스토리]비서-개인집무실 제공… 우리銀 부행장 연봉 2억5000만원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2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금융회사 임원이 되면

금융회사의 ‘별(임원)’이 되면 회사로부터 차와 운전기사를 지원받는다. 교통법규를 위반했을 때 무는 범칙금을 제외한 모든 차량유지 비용도 함께 제공된다. 동아일보DB
금융회사의 ‘별(임원)’이 되면 회사로부터 차와 운전기사를 지원받는다. 교통법규를 위반했을 때 무는 범칙금을 제외한 모든 차량유지 비용도 함께 제공된다. 동아일보DB
한 번에 수백 명의 신입 직원이 입사하는 금융회사에서 임원이 되는 건 과장을 조금 보태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는 것만큼 어렵다. 매월 실적에 대한 압박감을 이겨내고 꾸준히 성과를 낸 직원 중 선택받은 사람만 금융회사의 ‘별’이 될 수 있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올해 임원 인사에서 국민은행은 10명, 우리은행은 12명, 신한은행은 3명이 임원으로 승진했다. 작년 임원 인사와 비교해 승진자 수가 소폭 줄었다. 금융회사들이 조직 개편을 통해 임원 자리를 줄였기 때문이다.

올해 임원 인사에서는 지난해 개인정보 유출 등 여러 금융 사고를 거치며 어수선했던 조직 분위기를 추스르고 영업력을 회복하겠다는 금융회사들의 의지가 엿보였다. 국민은행의 경우 지역본부장 출신을 대거 임원으로 발탁했다. ‘영업통’을 중심으로 임원진을 꾸려 영업력 회복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도다.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영업통들이 임원으로 배치되다 보니 상고를 졸업한 뒤 곧바로 입행한 고졸 임원도 많았다. 우리은행은 승진한 12명의 임원 중 4명이 고졸이었다. 국민 기업 외환 하나은행도 상고 출신 임원을 배치했다.

여느 기업과 마찬가지로 금융회사에서 임원이 되면 연봉과 처우가 확연히 달라진다. 은행 임원들은 회사에서 승용차를 제공 받는다. 일반 기업에서 상무급은 종종 기사 없이 차만 제공 받기도 하지만 은행은 상무급도 기사가 딸린 차를 받는다. 차종은 대개 쌍용자동차의 체어맨,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 기아자동차의 K9이다.

은행장은 주로 현대자동차의 에쿠스를 탄다. 기사와 유류비, 보험료와 고속도로 통행료 등 차량 유지와 관련한 모든 비용이 지원된다. 단, 교통법규를 위반했을 때 무는 범칙금은 개인이 낸다.

또 일반 기업 임원과 마찬가지로 개인집무실에서 일하고, 전담비서가 일정을 관리해주며, 배우자와 본인이 대형병원의 최고급형 건강검진을 제공받는다.

연봉은 천차만별이다. 정부(예금보험공사)가 최대 주주인 우리은행의 경우 상무 2억 원, 부행장 2억5000만 원 등이다. 민간 은행은 성과에 따라 3억 원 이상의 연봉을 받는 임원도 많다. 대학 최고경영자(CEO) 연수 비용을 회사로부터 지원받거나 회사를 대표해 각종 포럼과 세미나에 참석할 수 있는 점도 임원의 특권으로 꼽힌다.

임원으로 퇴직하면 퇴직 이후의 삶을 설계하기도 훨씬 수월해진다. 임원으로 퇴직하면 일정 기간 계열회사의 고문과 자문역을 맡을 수 있고 별도의 사무실을 제공받기도 한다. 한 금융회사의 임원은 “업무가 과중해 힘이 들지만 회사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참여한다는 보람이 더 크다”고 말했다.

송충현 기자 balgun@donga.com
#금융회사#임원#연봉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