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에 둥지 튼 성매매 광고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1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양의 유흥가에서 성행하는 퇴폐적인 성인문화 중 하나가 피프쇼(Peep Show)다. 옆 사람과 눈이 마주칠 일이 없는 독립된 공간에 앉아 쇼를 감상하는 것으로 ‘훔쳐보다’라는 뜻의 ‘피프(peep)’와 쇼(show)가 합쳐진 말이다. 밀실에서 돈을 던지면 무희는 손님을 위해 성행위를 묘사하는 듯한 춤을 춘다.

이보다 더 퇴폐적인 형태로 변질된 ‘피프쇼장’을 서울 시내에 만들어 운영하던 업주들과 종업원 등이 경찰에 붙잡혔다. 서울지방경찰청 생활질서과는 쇼를 보면서 성매매를 하도록 한 업주 등 20명을 ‘성매매 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입건했다고 12일 밝혔다.

업주 오모 씨(32)는 올해 3월부터 8월까지 서울 송파구 잠실동에 165m² 규모의 지하 1층 전체를 임차한 뒤 피프쇼장을 운영했다. 오 씨는 중앙에 무대를 설치한 뒤 중앙무대를 기준으로 ‘ㄷ’자 형태로 밀실 8개를 만들었다. 손님이 사전에 예약을 하고 업소를 찾으면, 오 씨는 쇠창살이 설치된 밀실로 손님을 안내했다. 무희가 무대에서 춤을 추면 손님이 밀실에서 구멍 사이로 팁을 던져주고 무희의 춤은 더 음란해진다. 손님은 이 장면을 지켜보며 성매매 여성을 불러 유사 성행위를 벌였다.

오 씨는 송파구 잠실동과 마포구 서교동 두 곳에 업소를 차려두고 5개월간 1억9000만 원을 벌었다. 춤을 추는 여성은 월급 400만 원, 성매매 여성은 회당 2만 원을 받았다. 경찰은 업주 오 씨를 구속하고 종업원 18명, 단속 당시 성매매를 하던 남성 1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 조사 결과 업소를 찾은 남성들 상당수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이 같은 변종 성매매에 가담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에 붙잡힌 성매수 남성은 “구글에 성매매와 관련된 단어들을 검색해서 업소를 찾았다”고 진술했다. 해외 포털사이트가 국내 성매매 광고의 온상이 된 셈이다.

네이버 등 국내 포털사이트는 정보통신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과 청소년보호법의 규제를 받는다. 성매매와 관련된 ‘안마’, ‘키스방’ 등의 단어를 검색하면 ‘19세 미만의 청소년이 이용할 수 없다’는 문구와 함께 제한된 정보만 나온다. 성인인증을 해도 야한 사진이나 글은 볼 수 있지만 불법적인 성매매 광고는 볼 수 없다.

하지만 구글은 다르다. 취재팀이 12일 성매매 업소를 찾는 ○○라는 검색어를 치자 성인인증 절차도 거치지 않고 약 193만 개의 검색 결과를 볼 수 있었다. 미성년자에게도 이런 퇴폐 정보가 무차별로 노출돼 있는 것이다.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찍으면 신종 변태업소 적발 관련 동영상과 함께 채널A 리포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찍으면 신종 변태업소 적발 관련 동영상과 함께 채널A 리포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 관계자는 “구글 등 해외 사이트도 원칙적으로 법 적용 대상이지만 이를 어겨도 회사와 서버가 외국에 있기 때문에 제재 수단이 없다”고 밝혔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도 새로운 성매매 창구가 되고 있다. 동아일보 취재팀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내려받은 한 앱은 성매매 광고를 내걸었다. 앱을 실행시키니 마사지업소, 키스방 등의 광고와 위치, 연락처, 가격이 나왔다. 경찰은 성매매를 알선하는 앱도 단속 대상이라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특별 단속기간인 올해 말부터 내년 1월까지 앱 제공자 역시 추적해 처벌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수연 sykim@donga.com·이은택 기자
#Google#성매매#광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