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취임]MB “위대한 국민위해 일한것 자랑스러워”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2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 이명박 前대통령, 청와대 떠나 논현동 사저로

대한민국 제17대 대통령이었던 이명박 대통령이 24일 임기 5년을 마치고 청와대를 떠나 서울 강남구 논현동 사저로 돌아갔다. 임기는 이날 밤 12시로 종료됐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 공식 일정을 마무리한 뒤 하금열 대통령실장 등 전현직 청와대 직원 700여 명의 환송을 받으며 청와대를 걸어서 나갔다.

직원들은 이 전 대통령과 부인 김윤옥 여사가 청와대 본관 앞 대정원길을 걸어가자 20여 분간 양옆에 서서 박수로 환송했다. 일부 여직원은 눈물을 글썽였다. 이 전 대통령은 2002년 서울시장에 당선된 뒤 4년간 관저에서 생활했고 그 뒤에도 2007년 대선 전까지는 서울 종로구 가회동 자택에 머물렀기 때문에 논현동 사저로는 11년 만에 돌아가는 셈이다.

“수고하셨습니다” 24일 임기 5년을 마친 이명박 전 대통령(오른쪽)과 부인 김윤옥 여사가 청와대를 떠나 서울 강남구 논현동 사저 앞에 도착해 환영하는 주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수고하셨습니다” 24일 임기 5년을 마친 이명박 전 대통령(오른쪽)과 부인 김윤옥 여사가 청와대를 떠나 서울 강남구 논현동 사저 앞에 도착해 환영하는 주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경 논현동 사저 앞에서 기다리던 지지자 및 주민 1400여 명의 환영을 받았다. 이 전 대통령은 “어려운 가운데 힘든 시기였지만 행복하게 일한 일꾼이었다”면서 “위대한 국민을 위해 일한 대통령으로서 스스로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 5년이 떠오른 듯 잠시 목이 메고, 눈시울이 붉어지기도 했다.

이에 앞서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까지도 대통령으로서의 일정을 빼곡히 소화했다. 임기 마지막까지 ‘일하는 대통령’으로 기억되기 위한 ‘MB식 행보’였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오전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초대 의장을 맡은 라르스 뢰케 라스무센 전 덴마크 총리를 접견하고 GGGI에 협력한 공로를 인정해 수교훈장 광화대장을 수여했다. 라스무센 의장은 “녹색성장은 아직 어린아이와 같다. 시간이 흘러도 당신은 여전히 (녹색성장의) 아버지다(you are still the father)”라고 말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 취임식 참석차 방한한 류옌둥(劉延東) 중국 공산당 정치국 위원을 만나 핵실험 이후 북한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 주석은 류 위원을 통해 보낸 친서에서 “재임 5년 동안 (양국 간) 전략적협력동반자 관계가 구축되어 괄목할 만한 진전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어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했다. 이 전 대통령은 방명록에 “‘수도선부(水到船浮·물이 차면 배가 떠오른다)’ 더 큰 대한민국, 국민 속으로”라고 적었다. ‘수도선부’는 이 전 대통령이 올해 신년사를 대신해 내놓은 것으로 ‘임기 중 신장된 국력을 바탕으로 더 큰 대한민국으로 나아가자’는 의미라고 청와대 측은 전했다.

이 대통령은 임기 마지막 일정으로 취임식 참석차 방한한 잉락 친나왓 태국 총리를 만나 태국 정부가 발주한 물관리 사업에서 한국 기업들이 최종 수주할 수 있도록 협력을 당부했다.

임기 5년을 마친 이 전 대통령은 ‘외치에는 성공했지만 내치에서는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두 차례의 글로벌 경제위기를 극복해내고, 서울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핵안보정상회의 등 세계적 규모의 정상회의를 잇달아 유치한 것은 ‘일하는 경제 대통령’에게 걸맞은 성과였다.

아랍에미리트(UAE) 원전 및 유전개발 사업 수주 등 ‘자원 외교’에서도 결실을 맺었고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숙원이던 한미 미사일 협정을 개정한 것도 치적으로 꼽힌다.

그러나 기업인 출신 특유의 효율성을 내세우다 보니 국정 운영 과정에서 발생한 각종 갈등에 대처하고 이를 소통해 내는 능력은 부족했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지적이다.

‘경제 살리기’라는 소명에는 충실했지만 대통령으로서의 ‘정치’에는 제 역할을 발휘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승헌 기자 ddr@donga.com
#이명박#퇴임식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