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깜짝 도약한 주인공들]<4>인라인스케이트 시니어 1인자 우효숙

  • 입력 2008년 12월 25일 02시 58분


궉채이를 제치고 여자 인라인스케이트의 1인자 자리를 굳힌 우효숙이 안정된 자세로 선두에서 질주하고 있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궉채이를 제치고 여자 인라인스케이트의 1인자 자리를 굳힌 우효숙이 안정된 자세로 선두에서 질주하고 있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인라인스케이트 하면 대부분 궉채이(21·안동시청)를 떠올릴 것이다. 궉채이는 주니어 시절 잘하기도 잘했지만 깜찍한 외모와 실력, 그리고 희귀 성(姓) 덕을 많이 봤다.

지금은 많이 잊혀지긴 했지만 궉채이가 한 번 꿰찬 ‘간판 자리’는 굳건했다. 그 때문에 주니어 시절 궉채이와 1인자 자리를 다퉜고 시니어 무대에서는 명실공히 1인자 자리에 오른 우효숙(22·청주시청·사진)은 철저히 팬들의 관심에서 소외됐다. 그게 본인에겐 큰 아픔이었다.

“일신여중 3학년 때부터 한 살 적은 채이는 라이벌이었죠. 대회마다 1등을 놓고 다퉜어요. 그런데 제가 이길 때도 궉채이 위주로 (기사가) 나오는 거예요. 솔직히 선수를 그만둘까 심각하게 고민할 만큼 속상했어요. 시간이 많이 흐른 지금도 그렇다는 게 더 속상하죠.”

기복이 심했던 궉채이와 달리 우효숙은 꾸준히 성적을 냈고 특히 시니어 무대에선 다른 선수들이 넘보지 못할 아성을 구축했다.

1만 m, 1만5000m 등 장거리가 주 종목인 그는 2003년 인라인롤러스케이팅 세계선수권에서 한국인 첫 금메달(EP 1만 m)을 땄고 올해는 9월 스페인 히혼에서 열린 세계선수권에서 한국인 첫 대회 3관왕, 10월 중국 하이닝 시에서 열린 아시아 선수권대회 5관왕을 차지하며 최고의 한 해를 보냈다.

처음부터 잘한 것은 아니었다. 예성초교 3학년 때 취미 삼아 선수를 시작해 6학년 때 소년체육대회에 처음 출전했는데 출전 종목인 1000m에서 꼴찌를 했다는 것.

“그때 정말 펑펑 울었어요. 그 이후부터 이를 악물고 했던 것 같아요.”

우효숙은 인라인 팀이 강하기로 이름 난 예성여중에서 본격적으로 선수의 길을 걸었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우효숙을 곁에서 지켜보며 지금의 선수로 이끈 청주시청의 임재호 감독은 “심폐기능은 마라톤 선수를 해도 될 만큼 타고난 데다 정말 열심히 한다”고 평했다.

우효숙은 잦은 부상으로 고생했다. 2004년부터 2006년까지 세계선수권에서 금메달을 따지 못한 것은 부상 때문이었다.

“경험이 쌓이면서 경기 운영, 몸 관리 등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점점 잘 알게 됐어요. 올해 가장 좋은 성적을 낸 것은 그런 이유 때문인 것 같아요.”

우효숙은 2010년 중국 광저우에서 열리는 아시아경기 금메달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 대회부터 인라인롤러가 정식종목이 되는데 스피드 부문은 모두 6종목이 될 예정이다.

김성규 기자 kims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