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특집]고유가? 주유카드로 할인에 포인트까지

  • 입력 2006년 7월 20일 03시 06분


코멘트
비씨카드의 ‘대한민국카드’는 GS주유소에서 주유 시 L당 120원을 적립해 준다. 사진 제공 비씨카드
비씨카드의 ‘대한민국카드’는 GS주유소에서 주유 시 L당 120원을 적립해 준다. 사진 제공 비씨카드
현대카드W는 현대오일뱅크에서 주유하면 주말에 L당 80W포인트, 평일에는 L당 40W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사진 제공 현대카드
현대카드W는 현대오일뱅크에서 주유하면 주말에 L당 80W포인트, 평일에는 L당 40W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사진 제공 현대카드
회사원 김진복(39) 씨 부부가 가장 애용하는 신용카드는 주유카드다.

휴일에 초등학교 4학년(아들)과 1학년(딸)에 다니는 자녀를 데리고 외출이라도 할 때면 반드시 주유카드를 챙긴다. 주유카드는 주유할 때 할인이나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잘 활용하면 재테크에도 도움이 된다는 판단 때문이다.

고유가 시대를 맞아 기름값이 크게 오르면서 주유카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제유가 급등으로 휘발유 값이 L당 1500원을 훌쩍 넘어서자 한푼이라도 기름값을 아끼려는 운전자들의 ‘애절한 마음’을 사로잡은 것으로 풀이된다.

주유카드는 크게 할인형과 적립형 두 가지가 있다.

할인형은 현장에서 바로 할인해 주는 카드도 있지만 매달 결제대금에서 일정액을 깎아 주는 것이 대부분이다. 적립형은 포인트를 적립해 뒀다 어느 정도 쌓이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 카드 기능에 따라 주유 관련 혜택뿐 아니라 각종 매장에서의 할인이나 무이자 할부 등 다양한 생활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주유카드는 대부분 ‘주유금액을 제외한 평균 결제금액이 일정금액 이상이어야 한다’는 등의 사용제한 조건이 있다. 또 1일 또는 월별 이용금액 및 횟수 등 각종 조건이 붙는 경우가 많다. 주유 혜택만 이용하고 다른 용도로는 카드를 쓰지 않는 사례를 막기 위해서다.

주유금액을 할부로 처리하는 경우 적립이나 할인을 해 주지 않는 카드가 있으므로 이 점도 고려해야 한다. 결국 소비자가 카드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현대카드

레저·여행서비스 특화 카드인 ‘현대카드W’는 주말에 현대오일뱅크에서 주유하면 L당 80W포인트(휘발유 기준)를 적립해 준다. 평일에는 L당 40W포인트. 적립된 포인트가 6만5000W포인트를 넘으면 현대오일뱅크의 5만 원 주유상품권으로 교환할 수 있다.

현대카드의 대표 브랜드 ‘현대카드M’은 주중, 주말 구분 없이 현대오일뱅크와 GS칼텍스 주유소 이용 시 L당 40M포인트를 적립해 준다. 적립된 M포인트는 차량 구입 시 최대 200만 원 할인은 물론 엔진오일 교환, 차량점검 서비스 등에 이용할 수 있다. 또 매주 월요일 현대오일뱅크에서 3만 원 이상 주유하면 무료세차 서비스도 제공된다.

‘SK엔크린보너스 현대카드’는 SK주유소에서 주유하면 L당 40원이 할인되며 OK캐쉬백 포인트도 이용금액 1000원당 5점이 추가 적립된다. 할인을 통한 기름값 절약과 포인트 적립이라는 두 가지 혜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다.

○ 신한카드

SK㈜와 제휴해 ‘SK엔크린 신한카드’를 내놓았다. 이 카드의 가장 큰 특징은 전국 SK주유소에서 L당 100원을 상시 할인(휘발유 기준) 받을 수 있다는 것. 경유는 휘발유 기준가로 환산하며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은 제외된다.

또 SK주유소에서 주유한 금액의 0.5%를 OK캐쉬백 포인트로 적립해 주기 때문에 실질적인 혜택은 더욱 크다. 이 밖에 SK주유소에서 주유 시 무료 상해보험 가입, 주유 복권제 등 SK㈜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최근 3개월 동안 주유 금액을 제외한 ‘일시불+할부 사용액’이 월평균 10만 원 이상이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신규 가입자는 3개월간 이용실적 체크 없이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

○ KB카드

‘SK엔크린보너스 KB카드’는 3개월간 평균 결제금액이 30만 원 이상인 회원이 SK주유소에서 주유 시 L당 주말은 100원, 평일은 80원 할인 서비스가 제공된다. 나머지 회원의 할인 폭은 L당 40원. OK캐쉬백 가맹점에서 포인트 적립도 가능하다.

‘KB GS칼텍스 스마트카드’는 GS칼텍스 주유소에서 주유 시 평일과 주말 구분 없이 플래티넘 회원은 L당 120원, 나머지 회원은 L당 100원까지 할인을 받는다. 물론 이 경우에도 3개월간 평균 결제금액이 30만 원 이상이어야 한다.

○ 비씨카드

카드 사용액이 많다면 비씨카드의 ‘SC제일 ACE캐쉬백 카드’도 권할 만하다. SK주유소에서 L당 70원을 기본으로 할인해 주는데 L당 할인 폭은 월 신용구매 액수가 60만∼90만 원 미만이면 80원, 90만 원 이상∼120만 원 미만이면 90원, 120만 원 이상이면 100원으로 커진다.

○ LG카드

‘LG빅플러스 GS칼텍스 스마트카드’는 GS칼텍스 주유소에서 결제 시 상시 L당 80원이 적립된다. 2만 원 이상 적립 시 주유 대금으로 결제할 수 있다. 1일 2회 제한, 구매금액이 1회 주유 시 15만 원 이하이며 월 40만 원 이내여야 한다는 조건이 있다.

○ 삼성카드

‘S-OiL보너스 삼성카드’는 S-OiL주유소에서 주유 시 L당 40원의 삼성카드 보너스 포인트가 적립된다. 적립된 포인트는 추후 S-OiL주유소에서 주유 대금으로 사용 가능하다.

각 신용카드사의 대표 주유카드
카드사카드 명칭 주요 혜택대상 주유소
현대카드현대카드W-주말 L당 80W포인트 , 평일 L당 40W포인트 적립현대오일뱅크
현대카드M-L당 40M포인트 적립
-월요일 3만 원 이상 주유 시 무료세차
현대오일뱅크,
GS칼텍스
SK엔크린보너스
현대카드
-L당 40원 할인
-주유 금액 1000원당 5점씩 OK캐쉬백 포인트 적립
SK엔크린
신한카드SK엔크린
신한카드
-L당 100원 할인
-주유 금액의 0.5%를 OK캐쉬백 포인트로 적립
SK엔크린
KB카드SK엔크린보너스
KB카드
-주말 L당 100원, 평일 L당 80원 할인SK엔크린
KB GS칼텍스
스마트카드
-L당 100원 할인, 플래티넘 회원은 L당 120원 할인GS칼텍스
비씨카드SC제일
ACE캐쉬백 카드
-L당 70원 기본 할인
-신용구매 액수에 따라 80∼100원 할인
SK엔크린
LG카드LG빅플러스
GS칼텍스
스마트카드
-L당 80원 적립, 2만 원 이상 적립 시 주유 대금으로 사용 가능GS칼텍스
삼성카드S-OiL보너스
삼성카드
-L당 40원의 포인트 적립
-1000원당 5점씩 S-OiL보너스 포인트 적립
S-OiL

이호갑 기자 gd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