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플라자]주식형 펀드 수익률 껑충

  • 입력 2003년 10월 29일 16시 51분


코멘트
주식시장이 상승하면서 주식형 펀드의 인기가 높다

주식시장이 상승하면서 주식형 펀드의 인기가 높다

올해 가장 두각을 나타낸 펀드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한국펀드평가 조사 결과 올해 들어 수익률이 높은 펀드는 주식투자 비중이 60∼70%에 이르는 주식형 상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초 우려와는 달리 3월 이후 주식시장이 상승하면서 주식형 펀드의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주식형 펀드 중 주로 대형 핵심우량주에 투자한 펀드의 수익률이 높았다. 여기에 기업의 내재가치에 비해 저평가된 기업을 발굴해 집중 투자한 펀드들도 좋은 성적을 냈다.

▽동원투신운용=2001년 6월 설정된 ‘초이스업 주식 1호’는 올해에도 동원투신의 ‘대표선수’ 역할을 톡톡히 했다. 펀드 설정후 지금까지 종합주가지수는 28% 오른 반면 초이스업 주식 1호는 69.1% 상승했다. 한국펀드평가 평가기준으로 지난 1년간 전체 주식형 펀드 중에서 위험 조정 후 수익률 1위에 올랐다.

이 회사 김범석 대표는 “투자액의 80%는 업종 대표주 30개, 20%는 5개 내외의 전략종목으로 구성한 것이 적중했다”면서 “코스닥 종목은 NHN, 네오위즈, 옥션 등 인터넷주 위주로 10% 범위에서 투자해서 알찬 수익을 올렸다”고 말했다.

▽삼성투신운용=‘삼성 팀파워 90 주식형’은 한국증시의 상승 가능성을 굳게 믿는 펀드이다. 지난해 2월 상승장에서 탄생한 이 펀드는 단기적인 주가 흔들림에도 끄떡하지 않고 자산 중 90% 이상을 주식과 주가지수 선물에 집중 투자하는 전략을 고수해 왔다.

최근 1년간 수익률은 41% 수준. 삼성전자, 포스코 등 핵심우량주와 구조조정을 통해 실적이 좋아진 ‘턴 어라운드’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원칙이다.

▽미래에셋자산운용=올 8월부터 국내 우수 펀드를 공동 선정해온 국내 펀드평가 3사와 한국투자증권은 미래에셋의 주식형 펀드 ‘인디펜던스 주식 1호’를 대표적인 ’명품‘ 펀드로 꼽았다. 2001년 2월 설정 후 지금까지 누적수익률이 128%에 달한다. 미래에셋측은 높은 수익률의 비결을 “ 펀드매니저 1인에 의해 운용하던 기존 방식에 탈피해 여러 명의 매니저가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디펜던스‘의 성공에 고무된 미래에셋은 최근 고객이 펀드 가입시 목표수익률을 지정할 수 있는 ’드림타겟‘ 펀드를 2년만에 처음 출시했다.

▽현대투신운용=잘 팔리는 주식형 펀드 ‘BK나폴레옹 2-1호’를 보유한 이 회사는 채권형 펀드 ‘골드공모주 장기 뉴하이일드’를 추천한 점이 이채롭다. 그만큼 상승장에서도 주식 투자를 망설이는 투자자들이 많다는 사실을 입증한다. 이 펀드는 국공채, 투자적격 회사채 등에 주로 투자하고 공모주에 5%가량 투자해서 ‘채권수익률+알파(α)’를 노리는 틈새 펀드이다. 최근 공모주 열풍을 반영하듯 7월 설정 후 3개월 만에 수탁고 7000억원을 넘어섰다.

▽대한투신운용=올 7∼8월 내놓았던 전환형 펀드 ‘인베스트 타겟10’ 5개가 모두 한달 만에 10% 넘는 수익률을 올린 뒤 채권형으로 전환했다. ‘박스권 증시에서는 주식으로 벌어들인 수익을 하락장세에서도 지킬 수 있는 전환형펀드가 유리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입증한 셈. 이 회사의 김병균 대표는 “주로 시장테마주와 예상주도주를 집중 투자한 것이 단기간 내 목표수익률 10%를 올릴 수 있었던 비결”이라고 말했다.

올해 국내 투신사 판매 주요 상품
구분투신사펀드특성
주식형미래에셋인디펜던스 주식1호가치투자를 원칙으로 하되 모멘텀투자 병행
동원초이스업 주식 1호대형 핵심우량주 위주로 운용
현대BK 나폴레옹 2-1호매니저의 주관을 배제한 멀티매니저 시스템 적용
한국TAMS 그랜드슬램 인덱스종합주가지수 추종
한국부자아빠 비과세 장기배당배당지수(KODI) 완전 복제
마이다스자산마이다스 커버드콜 주식콜옵션 매도 전략 통해 안정적 수익률 추구
주식 혼합형미래에셋인디펜던스 혼합대형블루칩, 저평가 우량주에 최고 60% 투자, 나머지 채권 투자
LGLG배당주 혼합신탁자산의 60%내에서 배당주에 20∼30% 투자
KTBKTB 혼합주식비중 60% 내외에서 조정. 중간 정도의 위험성향 투자자 대상
채권형LGLG 시그마03 채권3호국공채 및 통안채 위주 편입
템플턴템플턴 베스트국공채 1호국공채 위주 장기투자
슈로더한국슈로더 프라임채권우량 회사채 포함
한국부자아빠 마스터 중기채권저평가 채권 발굴 편입
국민국민디자인 장기채권국채 및 통안채 위주 안정적 투자
채권혼합형한국TAMS알바트로스 안정혼합대형 성장주 위주로 안정성 추구
와이즈에셋와이즈에셋 혼합저평가주 발굴을 위주로 하되 모멘텀 투자 병행
LGLG뉴마켓헤지 혼합신탁자신의 30% 내에서 주식 투자

한국투자증권과 국내 펀드평가 3사가 공동선정한 명품펀드.

정미경기자 micke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