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하우스에서]패션전문상가 쌍용 '디 오트'

  • 입력 2002년 12월 12일 17시 46분


12일 서울 중구 신당동의 패션의류도매상가 ‘디 오트’ 모델하우스에 들른 주부 김정님씨가 “매장이 넓어 보인다”며 웃음을 짓고 있다.김창원기자
12일 서울 중구 신당동의 패션의류도매상가 ‘디 오트’ 모델하우스에 들른 주부 김정님씨가 “매장이 넓어 보인다”며 웃음을 짓고 있다.김창원기자
“동대문에서 옷장사 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불만이 무엇인지 아세요? 매장이 너무 좁다는 거예요. 여기는 다른 상가보다 배 이상은 넓어 보이네요.”

서울 동대문 상가에서 20년째 옷 도매상을 해오고 있는 주부 김정님씨(52·서울 중구 신당동)가 12일 신당동에 들어설 패션의류전문 도매상가 ‘디 오트’ 모델하우스에 들렀다.

‘디 오트’는 한국담배인삼공사 성동지점 부지에 들어서는 지하 5층∼지상 8층 건물로 쌍용건설이 시공 및 분양을 맡았다. 동대문 인근 상가에서 상가 모델하우스가 등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

“도매상들은 보통 물건을 컨테이너 단위로 떼거든요. 그 많은 물건을 매장 안에 다 들이지 못하니까 통로까지 좌판을 벌여 일하는 환경이 나빠지죠.”

이번에 분양하는 상가 점포수는 총 1343개. 계좌당 실면적이 1.5평으로 1평도 채 안 되는 다른 상가보다 절반 가까이 넓게 나왔다. 복도 너비를 1.8m로 설계한 것도 매장이 훨씬 넓어 보이는 이유다.

분양가도 인근 상가보다 낮은 편이다. 모델하우스 이원희 소장은 “평당 분양가가 1350만∼3180만원으로 인근 상가보다 40%가량 저렴하다”고 설명했다. 담배인삼공사가 단일 지주(地主)로 돼 있기 때문에 땅값이 싸고 안전성이 높다는 것.

지주가 여럿이면 토지매입 과정에서 매입가가 오르고 자연히 분양가 상승으로 이어지는 게 기존 동대문 상가의 패턴이었다.

분양대금을 11회로 나누어 낼 수 있어 상가 실수요자들에겐 큰 부담이 없을 것 같았다.

하지만 ‘옥에 티’도 있었다. 동대문 의류상권의 오른쪽 가장자리에 치우친 데다 청계천로에 접하고 있는 청평화의류시장 뒤에 가려 눈에 잘 띄지 않았다. 옷 도소매상이 즐비한 동대문 상권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기에는 입지여건이 다소 불리하게 보였다. 주차장이 협소해 145대 차량만 주차할 수 있는 것도 감점 요인.

5일부터 분양을 시작한 디 오트는 현재 70%가 실계약을 마쳤으며 2006년 5월 입점 예정이다. 02-2232-0040

김창원기자 chang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