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이슈/사설]김홍일의원, ‘사과상자’ 해명하라

  • 입력 2001년 12월 19일 18시 08분


‘진승현 게이트’ 관련 로비 의혹의 불똥이 대통령의 두 아들에게까지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대통령의 장남 김홍일(金弘一) 의원이 1988년 ‘돈다발로 가득 찬 사과상자’를 받았다는 폭로가 이어졌다.

▼관련기사▼
- 박정훈씨 "김홍일의원에 8,9억 전달"
- 박정훈 전의원 “김홍일씨에 전달된 돈 액수 과장”
- [19일자 기사]金弘一의원에 돈상자 3차례 전달

박정훈(朴正勳) 전 민주당 의원 부인 김재옥(金在玉)씨는 ‘월간조선’과의 인터뷰에서 “나는 대우그룹 김우중(金宇中) 회장이 사과상자에 넣어 보낸 어마어마한 돈을 보관하고 있다가 김홍일 의원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김씨는 “돈은 당시 내가 살던 아파트(서울 강남구 신반포 한신 3차 아파트 34동 10×호)로 배달됐으며 이 돈을 건너편 아파트에 살고 있던 김홍일씨가 밤 1∼2시 무렵 찾아 갔다”, “배달된 사과상자는 보료와 책장 하나뿐인 서재(7∼8평 규모)에 차곡차곡 쌓았다. 천장까지 가득했는데 그 어마어마한 규모에 질렸다. 돈 냄새 때문에 어지러워서 잠을 못 잤다”, “이런 식으로 세 차례 김홍일씨가 돈을 찾아갔다”고 말했다. 누가 들어도 없었던 일을 꾸며댔다고는 생각하기 어려운 상세한 내용이다.

이에 대해 김 의원 측의 반응은 “언론이 의혹을 너무 부풀리는 것 같다”느니 “김 의원이 그렇게 어마어마한 돈을 만졌을 리가 없다”는 것이다. 누가 들어도 군색하기 짝이 없는 변명이다.

김씨의 남편 박 전 의원은 대우자동차 상무를 거쳐 92년 통합민주당 전국구 의원으로 국회에 진출했다가 15대 총선에서는 공천을 받았으나 지난해 총선에서는 공천에서 탈락한 뒤 민주당을 탈당했다. 부인 김씨는 “남편이 민주당 전국구 의원으로 진출할 때 당에 23억원을 냈는데 이 가운데 20억원은 김우중 회장이 준 돈”이었다며 이번 폭로가 지난해 공천 탈락에 대한 ‘보복’이라는 점도 숨기지 않았다.

우리는 김씨의 폭로가 어디까지 사실인지 알 수 없다. 그렇다면 이제 김 의원이 구체적으로 해명해야 한다. “누가 나를 음해하는 것 같다”라는 정도로는 아무도 납득할 수 없을 것이다. 과거 정경유착 구도 하의 정치자금 관행이라는 ‘낡은 잣대’로 넘기려 해서는 안 된다. 현행 정치자금법(94년) 이전의 일이라고 적당히 넘기려 해서도 안 된다.

더구나 김 의원은 현재 사실 여부를 떠나 이런저런 게이트의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이번 폭로에 대한 해명이 부족할 경우 ‘과거에도 그랬으니 지금도 마찬가지일 것’이라는 국민의 손가락질을 면하기 어려우리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