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연령별 특화카드 봇물

  • 입력 2001년 9월 6일 18시 48분


신용카드 영수증 복권제, 소득공제 등 정부의 신용카드 활성화정책으로 신용카드 이용자와 이용금액이 연일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다.

이에따라 국내 카드사들도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특화카드를 시장에 내놓고 있다. 소비자들로서는 어느 카드를 써야할지 즐거운 고민일 수 밖에 없는 셈이다.

카드 활용의 첫째 원칙은 자신에게 맞는 카드 하나를 꾸준히 사용하는 것. 국내 각 카드사들이 권하는 연령대별 카드를 통해 입맛에 맞는 카드를 골라보자.

▽10대를 위한 신용카드는 없다〓사회통념상 10대, 중고등학생을 위한 신용카드는 없다. 신용카드는 만 18세 이상부터 발부되기 때문. 따라서 카드사들이 말하는 10대용 카드는 18세 이상의 대학생이나 사회 초년병 등 소득이 없는 이들을 위한 카드를 일컫는다.

대부분 현금 및 직불, 교통카드의 기능을 통합해 놓고 있으며 BC플러스카드 등 일부 카드는 20∼50만원까지 할부나 마이너스대출을 해준다. 삼성 올앳(allat)카드의 경우엔 18세 미만 미성년자도 발급받아 신용카드가맹점에서 물품을 구입할 수 있다.

이들 10대를 위한 카드들은 인터넷 소액결제용 등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또 이용액당 자체 포인트가 누적되는데다 대부분 카드영수증 복권추첨의 대상이어서 ‘행운’을 노려볼 수도 있다. 외환카드는 10대말 20대 초를 겨냥한 ‘예스머니’ ‘붉은 악마’ ‘캐리커처’ ‘넥슨’ 등 특화상품들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10대용 카드는 올바른 카드 사용습관을 기르도록 하는 교육용의 특성도 있다”며 “미래고객 선점차원 차원에서 카드사들이 10대를 위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20∼40살을 위한 주제별 특화카드〓 신용카드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연령대는 30대다. 실제 각 카드사들도 이들 나이에 맞춰 주력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때가 비즈니스에 왕성한 활동을 보이는 시기인데다 레포츠, 문화, 여행 등에 관심이 많은 나이대인 만큼 이를 특화한 서비스들이 많다.

LG2030, 애니패스(삼성) 등은 영화관람료와 놀이공원 입장 할인 등 문화생활에 핀포인트해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고 국민 Pass카드는 버스와 지하철 요금을 후불제로 하는 세계 최초의 교통신용카드여서 30대에서 인기가 많다. 또 BC카드의 쉬즈, LG카드의 레이디, 삼성카드의 지엔미, 국민의 eQueens 등 여성 전용카드들도 이 연령대를 겨냥한 상품. 요즘 각 카드사들이 전국 백화점과 쇼핑점에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경쟁적으로 늘려 여성 가입자들을 즐겁게 하고 있다.

▽40살 이상, 삶의 여유를 위한 카드〓 40살 이상을 위한 카드는 골프와 의료, 여행을 특화한 상품이 많다. 삼성골프카드 다이너스골프카드 등 골프를 특화한 카드도 있으나 대부분 이 나이대를 겨냥한 카드는 골프 서비스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건강에 관심이 많은 나이니만큼 의료서비스를 강화한 게 많다.

한편 이 연령대는 최우량 고객에게 발급되는 ‘플래티늄’카드의 주요 타켓층.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많은 혜택이 있는 플래티늄카드는 그러나 가입하기가 까다롭다.

LG카드 관계자는 “각 카드사 홈페이지를 방문해 원하는 서비스를 클릭하면 본인에게 맞는 카드를 추천해준다”고 말했다.

카드사 추천 연령대별 상품

나 이

카드사

카드명

주요 특징

10대

BC

plus

50만원까지 신용한도

LG

LG Preⓘ

20만원 한도 충전식 선불카드,myLG포인트혜택,가입비 연회비 없음.

삼성

올앳

온라인 소액결제용

국민

국민 프리패스

직불 현금 교통 신용카드기능 통합

외환

예스머니

30만원까지 신용한도. 교통카드,ID카드

20∼40살

BC

쉬즈(여성)

전국 대형 소핑점 무이자 할부. 성형보험 등.

레포츠

래프팅 행글라이더 등 여가전용카드

LG

LG레이디(여성)

전국 대형 쇼핑점 무이자 할부. 성형보험 등.

LG2030

전자상거래 안심보험, 영화관람료 할인, LG정유 할인 등

삼성

애니패스

영화관람료 할인. 에버랜드 등 놀이동산 무료입장. 교통카드. S-Oil, 현대정유 주유할인 등.

국민

eQueens(여성)

무이자 할부. 복권. 교통카드. 주유할인

Pass

후불제 교통신용카드 및 할인서비스, 캐쉬백

외환

Magic.win

매월 추첨으로 1억8000만원 지급. 놀이공원 입장료 할인. LG정유 할인 등

Yes EZ

리볼빙전용. 현대정유 할인. 무료보험 등

다이너스

IVY WORLD

유학 준비 카드

멀티

통합형 마일리지. 무료 여행보험. 휴일상해보험 등

40살 이상

BC

플래티늄

한도 최고 5000만원. 여행 의료 등.

TOP&TOP

호텔전용카드

LG

LG ACE

종합검진, 골프와 여행할인, LG정유와 대한항공 할인 등

삼성

플래티늄

무료왕복항공권, 여행 골프 무료 예약 등

국민

아시아나

SK주유소 1000원당 3마일, 카드사용금액 1000원당 1마일. 캐쉬백 등

플래티늄

5000만원 무보증대출. 무료 항공권 및 숙박권 등.

외환

비지니스

법률 및 세무상담. 항공권 할인. 개인사업자용 다양한 혜택

플래티늄

골프 여행 법률 의료 서비스

다이너스

메디컬

전국 200여개 병원 의료비 할인. 건강검진 할인. 24시간 전화 의료상담 서비스 등.

<이헌진기자>mungchi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