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또 불거진 吳건교 의혹

  • 입력 2001년 6월 18일 18시 37분


오장섭(吳長燮) 건설교통부장관이 건설회사를 경영하던 시절의 각종 의혹이 한나라당 의원들에 의해 잇따라 폭로되고 있다.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의 내용은 당적을 바꾼 정치인에 대한 야당의 정치공세로 단순히 넘겨 버리기에는 석연치 않은 구석이 많다.

오 장관이 대산건설 등기이사로 있던 97년 12월∼98년 1월 회사 부도로 인한 법원의 가압류를 피하거나 세금을 덜 내기 위해 모두 12건을 위장매매했다고 야당 의원이 폭로했다. 기존 6건에서 6건이 더 늘어난 숫자이다. 이러한 의혹과 관련해 고위 공직자로서 법적 또는 윤리적 문제의 소지가 없는지 당사자의 납득할 만한 해명과 당국의 점검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오 장관은 친인척간에 명의가 이전된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정당 운영과 관련한 빚을 갚거나 돈이 오고간 실거래라고 해명하고 있다. 그러나 법원의 가압류를 앞둔 시기 또는 부친의 사망 직전에 집중적으로 명의 이전이 이루어진 것은 아무래도 의심을 살 만하다.

이번에는 또 한나라당 임인배(林仁培) 의원이 보도자료를 통해 서울지검이 98년 수사했던 폭력조직의 두목이 오 장관 지구당 간부로 일했다고 폭로하고 나섰다. 오 장관은 문제의 인물이 평당원도 아니었다는 해명을 하고 있으니 이 부분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흑백이 가려져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얼마 전에는 대산건설의 후신인 DS건설이 비슷한 규모의 다른 건설업체에 비해 관급공사를 2∼10배 수주한 것을 놓고서도 논란이 빚어졌다.

이러한 의혹들은 정치적 입장을 달리하는 야당에 의해 제기된 것이고 아직 사법적 판단이 내려지지 않아 진위가 확실하지 않다. 다만 이런 의혹들이 충분히 규명되지 않고서는 건설교통부 장관에 국회의원이라는 막중한 겸직 업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이와 별도로 오 장관이 지나치게 건설업자들의 이익을 챙기는 쪽으로 정책을 결정하지 않느냐는 걱정의 소리도 나온다. 예를 들면 건교부가 내놓은 판교신도시 건설 초안에 대해 서울시는 교통대책을 제대로 세우지 않았다고 반대를 한다. 경기도는 건교부가 벤처단지로 60만평을 제공하겠다던 당초 약속과 달리 10만평만 제공하는 반면 아파트 부지는 110만평이나 된다며 건설업자들의 이익만 고려하는 처사라고 비판한다.

오 장관의 법적 윤리적 흠결 여부와 함께 균형잡힌 정책 집행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따져봐야 할 일이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