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부성 등 5개 서버, 사이버 시위로 수십차례 다운

  • 입력 2001년 3월 31일 19시 06분


31일 일본 산케이신문 인터넷판 모습
31일 일본 산케이신문 인터넷판 모습
일본의 역사왜곡에 반대하는 한국 네티즌들의 사이버시위로 31일 문부과학성, 자민당, 추쿠루카이, 산케이신문, 홋카이도의회의 서버가 수십차례 다운되거나 접속 장애를 보였다.

이날 오전 9시와 낮 12시쯤에는 일부 사이트가 다운된 뒤 얼마 안가 홈페이지의 기능이 복원됐으나 오후 3시, 6시, 9시에는 네티즌들의 접속빈도가 많아지면서 문부성 등 시위 대상 홈페이지 대부분이 수시로 접속장애를 보였다.

역사교과서를 출판하는 후소오사 사이트의 경우 제대로 작동하다가 오전 10시 20분쯤부터 계속해서 '페이지가 없다' 또는 '빈 화면'이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후소오사가 사이버시위를 무력화시키기 위해 사이트를 일시 폐쇄한 것으로 분석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동아닷컴 게시판에 올린 글을 통해 "청와대 홈페이지가 해킹프로그램으로 공격을 받아 다운됐다"고 말했으나 취재진이 청와대측에 확인한 결과 "청와대는 31일 오후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서버를 교체하기 위해 시스템을 2시간 동안 정지시킨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한 네티즌은 "역사는 가짜로 날조될 수는 없다. 역사를 기록이 아닌 창작을 하려는 그들(일본측)의 속셈이 무엇일까"냐고 반문하고 "(사이버 시위는) 우리 겨레의 결연한 의지를 보여준 쾌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산케이신문은 이날 인터넷판을 통해 "31일 오전부터 문부성, 자민당, 산케이신문, 추쿠루카이, 홋카이도의회의 홈페이지에 접속이 쇄도해 홈페이지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문부성의 홈페이지에 오전 9시부터 접속이 쇄도했다"면서 "자료에 대한 피해는 일어나지 않았지만 문부성은 외부 업자에게 위탁해 24시간 서버를 감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10보 : 오후 9시-9시 20분 ▼

오후 9시 정각, 네티즌들은 4차례의 사이버 시위에도 비교적 접속이 수월하게 이뤄졌던 산케이신문의 사이트에 집중적으로 접속하고 있다. 폐쇄된 후소오사를 제외하고 산케이신문 등 5개 사이트는 오후 9시부터 20여분간 접속불능 상태를 보이고 있다.

김진암씨는 동아닷컴 게시판에서 "우리의 마우스는 윤봉길 의사의 도시락 폭탄을 대신하며 이토의 가슴에 총을 쏜 의사 안중근의 총알을 대신한다"며 이날 시위에 대한 비장한 의미를 부여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일본 총리공관 홈페이지(http://www.kantei.co.jp)에도 접속을 시도했으나 별다른 장애를 일으키지는 않았다.

이날 시위에 참가한 네티즌들은 게시판을 통해 "한국인의 의지를 알리기 위해 이러한 사이버 시위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자"는 의견을 올리기도 했다.

▼9보 : 오후 6시 44분 ▼

동아닷컴 게시판에 글을 올린 한 네티즌은 문부성, 자민당, 추쿠루카이, 홋카이도의회는 각각 알아서 시위를 벌이고 산케이신문은 출신 지역별로 나눠 사이버시위를 벌일 것을 제안했다.

이 네티즌은 산케이신문의 서버 4대가 연동돼 작동한다고 파악했는지 'www.sankei.co.jp'와 'www01.sankei.co.jp'는 서울·경기지역이, 'www02.sankei.co.jp'는 전라·충청지역과 북한출신이, 'www03.sankei.co.jp'는 경상·강원·제주지역이 각각 맡자고 말했다.

▼8보 : 오후 6시-6시 30분 ▼

문부성, 자민당, 산케이신문, 추쿠루카이, 홋카이도의회의 홈페이지가 오후 6시부터 서버 중단, 접속시간 지연 등 접속 장애를 일으켰다.

산케이신문의 서버가 오후 6시30분쯤 기능을 회복한 데 이어 네티즌들의 사이버 시위가 줄어들면서 문부성 등 다른 서버도 서서히 회복되고 있다.

네티즌들은 30분 동안 집중적으로 접속을 시도한 다음 국내 인터넷 게시판을 통해 3시간뒤 사이버시위 방법에 대해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기도 했다.

일부 프로급 네티즌들은 문부성, 자민당, 산케이신문 등의 서버 작동을 중단시킬 수 있는 방법을 인터넷에 올리며 다른 네티즌들의 참가를 유도했다.

▼7보 : 오후 3시-3시 30분 ▼

네티즌들의 집중적인 서버접속으로 문부성, 자민당, 산케이신문, 추쿠루카이, 홋카이도의회의 서버의 작동이 오후 3시부터 연달아 중단됐다.

이들 부처나 기관의 홈페이지에는 'http 500 server error'라는 문구만 뜨고 있다. 서버 중단, 접속 지연 등 홈페이지 접속 장애는 30분간 계속되고 있다.

▼6보 : 오후 2시 20분 ▼

한국 네티즌들은 동아닷컴 게시판에 올린 글을 통해 "청와대 홈페이지가 뚫렸다" "역공을 당했다" "청와대와 동아일보가 위험하다"면서 청와대 홈페이지가 해킹당했다고 말했으나 확인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본사 취재진이 청와대측에 확인한 결과 "청와대는 오후 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서버를 교체하기 위해 시스템을 2시간 동안 정지시킨 것"으로 밝혀졌다.

▼5보 : 낮 12시-12시40분 ▼

한국 네티즌들의 집중적인 서버접속을 받은 문부성, 자민당, 산케이신문, 추쿠루카이, 홋카이도 의회의 서버가 낮 12시부터 차례대로 다운됐다.

이들 부처나 기관의 홈페이지는 평소 1초 정도면 접속할 수 있었지만 한국 네티즌들의 사이버 시위로 인해 접속이 불가능한 상태다.

그러다가 자민당, 산케이신문, 홋카이도의회 서버는 낮 12시 20분을 넘기면서 일정시간을 두고 접속이 이뤄지는등 서버 시스템이 상당히 불안한 상태로 운영되고 있다.

낮 12시 40분 현재 문부성과 사이트를 폐쇄한 듯한 후소오사 서버를 제외한 자민당, 산케이신문, 추쿠루카이, 홋카이도 의회의 서버가 접속시간은 다소 느리지만 거의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

▼4보 : 오전 10시 20분 ▼

오전 9시 40분 이후 별다른 이상을 보이지 않던 시위대상 사이트 가운데 역사교과서를 출판하는 후소오사 사이트의 접속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후소오사 사이트는 오전 10시20분쯤 문부성과는 달리 '서버 접속불능'이 아닌 '페이지가 없다'는 문구 또는 '빈 화면'만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해 인터넷 전문가들은 "이런 경우는 사용자 폭주로 인한 접속불능이 아니라 운영자측의 고의적인 페이지 삭제일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3보:오전 9시 40분 ▼

오전 9시를 지나면서 30여분간 문부성의 서버가 다운됐다가 오전 9시 40분쯤 서버가 제대로 움직이고 있다.

이는 문부성이 사이버 시위에 대비해 대책을 마련했기 때문인지, 아니면 한국 네티즌들이 오전 9시부터 30분간 집중적으로 접속하자는 사전 행동지침에 따라 30분 이후 접속 빈도를 완화한데 따른 것인지 확인되지 않고 있다.

▼2보 :오전 9시 20분 ▼

일본 산케이신문의 접속 속도 역시 현저히 느려지고 있다.

30일 정오 0.9초가 소요되던 접속시간은 평균 4.4초 걸리고 있으며, 한시적으로 접속이 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1보 : 오전 9시 ▼

1차 시위대상 사이트인 일본 문부성 홈페이지의 서버가 다운된 것으로 보인다.

30일 정오 접속을 시도했을 당시 평균 0.8초가 걸리던 접속은 1분 이상을 기다려도 접속이 되지 않은 채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라는 문구만이 나타나고 있다.

▶ 사이버 시위 대상 사이트 접속 소요시간(초)


대상 사이트 30일
정오
31일
오전 9시
정오 오후3시 오후6시 오후9시
문부과학성 0.8 다운 다운 다운 다운 다운
산케이신문 0.9 4.4 다운 다운 다운 다운
자민당 1.2 2.3 다운 다운 다운 다운
추쿠루카이 0.6 1.1 다운 다운 다운 다운
후소오사 0.8 폐쇄 폐쇄 폐쇄 폐쇄 폐쇄
훗카이도
의회
0.7 0.8 다운 다운 다운 다운

사이버 시위의 대상 사이트는

▲문부과학성(http://www.mext.go.jp)

▲산케이신문(http://www.sankei.co.jp/)

▲자민당 (http://www.jimin.or.jp)

▲새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http://www.tsukurukai.com)

▲출판사 후소오사(http://www.fusosha.co.jp)

▲홋카이도 의회(http://www.gikai.pref.hokkaido.jp) 등이다.

이달초부터 일부 국내 사이트의 게시판을 통해 전파된 '작전계획'은 순식간에 PC통신을 비롯한 대부분의 인터넷 사이트로 확산됐다. 일부 사이트에는 자동으로 일본사이트를 공격하는 프로그램까지 올려져 있다.

이들은 "한국은 자진해서 일본과 합병했다는 왜곡된 내용이 모든 일본 교과서에 실릴지도 모른다. 역사왜곡 일본 중등교과서 검정통과에 반대하는 총궐기를 제안한다"라는 격문을 게재했다.

이에 대해 사이버 시위 대상으로 선정된 산케이신문 등 일본내 기관 등은 외무성 등 관계기관에 대책마련을 요구했으며, 일본 경시청도 사이버상에서의 경계를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케이신문사 관계자는 지난 29일 외무성을 방문해 "사이버 공격이 구체적으로 실행될 경우 이는 분명한 업무방해"라면서 "문부성까지 공격하는 이번 시위는 국가적인 문제"라고 항의하기도 했다.

이러한 시위에 대해 일본 외무성은 "불특정 다수가 벌이는 행동에 대해 한국정부에 조치를 요구할 수 없다"면서 "하지만 실제 손해가 발생할 경우 한국정부와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건일/동아닷컴 기자 gaegoo9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