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레포츠용품, 브랜드보다 내몸에 맞게

  • 입력 2000년 9월 27일 18시 48분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가을 바람이 불면서 야외에서 즐기는 레포츠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올 가을에는 특히 올림픽 열풍이 불어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여느 때보다 높기도 하다. 회사원 유치훈씨(35)는 그동안 미뤄왔던 골프를 배우기 위해 백화점 매장을 찾았다.

“친구나 직장동료 사이에서 요즘 골프를 치는 이들이 정말 많아졌어요. 막상 매장에 나와보니 종류도 많고 가격도 수십만원에서 수천만원대나 될 정도로 다양해 선택하기가 쉽지 않네요.”

스포츠용품은 브랜드를 따지기보다는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자기의 신체조건과 운동스타일에 맞는 것을 고르는 것이 필요하다.

◇골프용품

신세계백화점 골프매장의 조석휘프로는 “초보자들은 무조건 풀세트를 살 것이 아니라 먼저 7번 아이언을 구입해 스윙감각을 익힌 뒤 본인에게 맞는 무게, 길이 등을 파악하고 나서 나머지 클럽을 구입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요즘 각 백화점과 전문점에서는 레저스포츠용품 특별 판매 행사를 실시하고 있어 이를 잘 이용하는 것도 손쉽게 레포츠의 세계에 입문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초보자들이 골프클럽을 구입할 때는 본인의 스윙에 맞는 것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부터 오래 사용할 생각으로 고급제품을 사는 것은 오히려 골프를 제대로 익힐 수 없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신세계백화점 골프매장의 조석휘프로는 “초보자들은 무조건 풀세트를 살 것이 아니라 먼저 7번 아이언을 구입해 스윙감각을 익힌 뒤 본인에게 맞는 무게, 길이 등을 파악하고 나서 나머지 클럽을 구입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클럽은 우드 5개, 아이언 9개, 샌드웨지, 피칭웨지 퍼터 등으로 구성돼 있는데 초보자의 경우 우드 1, 3번, 아이언 5, 7, 9번과 샌드웨지 퍼터 등 7개면 충분하다.

신세계백화점 본점 직영골프매장에서는 엘로드 솔라클럽세트가 135만원, 캘러웨이 남성용 아이언세트가 270만원, 혼마 아이언세트가 400만∼3800만원 등.

행복한세상 백화점에서는 10월 8일까지 40여개업체가 참여하는 ‘골프박람회’를 열어 골프용품을 싸게 판다. 할인점 홈플러스에서는 MB@ 남녀풀세트 99만원, 던롭 풀세트 98만원.

온라인쇼핑몰도 골프용품을 앞다투어 내놓고 있다. 삼성몰(www.samsungmall.co.kr)에서는 미사일스톰 남성용 풀세트가 69만원, 훅&마리 골프백세트 30만원.

전문몰로는 고골프(www.gogolf.co.kr), 랭스아이(www.lancei.com), 골프필드(www.golffield.co.kr) 등이 있으며 골프공 전문사이트(www.igolfballs.com)도 있다. 홈쇼핑채널 CJ39쇼핑은 매주 수요일 밤12부터 익일 오전 2시까지 ‘골프 페스티벌’을 열고 골프기초지식과 함께 골프용품을 팔고 있다.

◇등산용품

가장 기본적인 용품은 등산화. 가벼운 산행이면 운동화를 신어도 괜찮지만 우리나라 산엔 바위가 많고 길이 험해 등산화를 신는 것이 발의 피로도 덜고 실족사고도 예방할 수 있다.

현대백화점 레포츠용품코너 윤석봉씨는 “신었을 때 발과 발목에 안정감이 있는지 살피고단시간 산행용인지 중장거리용인지 감안해 구입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가까운 산행용은 상대적으로 가벼운 반면 중장거리용은 바닥 충격흡수를 위해 더 무겁고 단단하게 나왔다.

통기성이 중요하므로 값이 싸더라도 인조피혁제품은 피하는 것이 낫다. 최근에는 방수는 물론 땀배출까지 되는 고어텍스 제품이 인기. 신발의 크기는 손가락 두 개쯤 드나들 수 있는 넉넉한 것이 바람직하다. 기후변화가 심한 가을산행에서는 체온보호를 위한 보온용 재킷과 방수재킷도 필수품.

10월 1일까지 ‘가을스포츠캐주얼대전’을 갖는 현대백화점에서는 에코로바 경등산화가 3만5000원, 영원등산조끼 1만9000원, 방수재킷이 1만∼4만원(천호점) 등.

등산용품 전문점은 남대문시장의 퇴계로쪽과 동대문시장의 광장시장 맞은편에 밀집해 있다. 기본장비에서부터 등산용 속옷 등 전문가용 장비에 이르기까지 수백종이 갖춰져 있으며 가격은 백화점보다 10∼20% 저렴하다. 일반등산화 4만∼8만원, 고어텍스등산화 10만∼15만원, 고어텍스 방수재킷 18만∼30만원대 등.

<박윤철기자>yc9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