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주부]주부 오석경씨 "인터넷은 만능 요리사"

  • 입력 2000년 8월 15일 19시 15분


《“요즘 요리 배우기 쉬워졌어요. 인터넷으로 배우세요.”

주부 오석경씨(42·서울 강서구 염창동)의 ‘인터넷 요리’ 예찬론. 주부치고 음식과 무관한 사람이 있을까만 하루 중 부엌에서 보내는 시간이 특별히 길고 요리와의 인연이 각별한 주부다.

“친정이 종가집이라 어릴 때부터 음식 만드는 데 익숙했어요. 어머니가 매일 기본찬으로도 생채 숙채서껀 열두 가지씩 장만하셨으니까요.”》

처녀 적 ‘주부습진’이 생길 만큼 손에 밴 요리와의 인연은 83년 결혼 후에도 계속됐다.

분당에 살던 시절 관심이 같은 주부들끼리 모여 일주일에 한번씩 요리선생님을 초빙해 ‘요리과외’를 받았다. 일식 제과제빵 프랑스요리 풀코스상차림 등도 그때 익힌 실력.

인터넷을 요리공부에 이용하기 시작한 건 지난해 초부터. 요리정보에 대한 끊임없는 ‘갈증’을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 지난해 12월 염창동으로 이사하면서는 ‘요리친구’들을 자주 만나기 힘들어지면서 인터넷에 붙어살기 시작했다.

“고속통신망을 깔고 난 다음부터는 아침에 PC를 켜서 밤에 잘 때까지 꺼지는 법이 없어요. 애들이 저보고 인터넷 중독이래요.”

아이들에게 PC교육을 시키면서 혼자만 모르는 것이 속상해 98년 여름 학원에 다녀둔 것이 도움이 됐다.

“오늘은 뭘 해먹을까 고민하는 건 요리 좀 하는 주부라도 똑같아요. 사이트들이 소개하는 ‘금주의 식단’란을 들여다보면 ‘아, 이거’ 하고 아이디어가 떠오르죠. 똑같은 요리라도 다른 사람이 올린 비법들을 보면 이렇게 만드는 방법도 있구나 하고 새롭게 배우게 되고요.”

요리사이트의 게시판에서 도움을 청하는 초보들에게 그간 쌓은 ‘요리 내공’을 이용해 짬짬이 대답해주다가 ‘숨겨진 고수’라고 소문이 퍼지면서 메뉴판 사이트에서 연락이 왔다. 제과제빵 동호회인 ‘이스트’의 부시솝을 맡아달라는 부탁. 인터컨티넨탈호텔 제과부에 있는 27세된 총각고수를 시솝으로 6월 중순 동호회를 열었다.

빵 굽는 데 재미를 붙이면서 집안에 쵸코칩쿠키 모닝롤 생크림케이크가 끊이지 않아 둘째딸 아람(9·염창초4)이는 마냥 즐거운 표정.

하지만 체중에 신경을 쓰기 시작하는 큰딸 혜연(15·염창중3)이는 불만이 많다. “맛있는 걸 잔뜩 해놓고는 많이 먹으면 다이어트해야 한다고 꾸중하세요”라고.

방학을 맞은 혜연이를 위해 오씨는 요즘 건강사이트 헬스코리아(www.healthkorea.net)를 참조해 다이어트 식단을 운영 중이다.

한달에 두세번씩 온가족이 차를 타고 지방여행을 떠나는 오씨 가족에게 인터넷은 각별한 정보를 제공한다. “여행의 즐거움 가운데 맛있는 음식을 빼놓을 수 없잖아요. 여행지를 결정하면 그 지역의 맛있는 집을 한두개씩 인터넷으로 검색해 뽑아서 떠나요.”

다리품 팔며 찾아다닌 전국의 맛집 정보를 자신만 알고 끝내기 아쉬워 여행사이트 티붐(www.tboom.com)의 여행가이드에 ‘백설아씨’라는 이름으로 맛집소개를 올려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주 제주도로 여름휴가를 떠나 있는 오씨는 다금바리회 집으로 유명한 ‘진미식당’, 갈치회가 유명한 ‘물항식당’ 등 맛집 자료를 잔뜩 뽑아 가족과 함께 탐방 중.

<박중현기자>sanjuck@donga.com

이 름

사이트 주소

특 징

메뉴판

www.menupan.co.kr

제과제빵에 필요한 소포장 요리재료 구입 가능. 자기만의 요리기법을 소개하는 ‘나만의 비법’ 유익

궁중의맛

home.opentown.net/∼dpfltm

궁중요리의 사진 양념사용법 계절요리법 등 소개

요리TV

www.yoritv.com

궁중요리전수자 김하진의 요리사이트

풋풋

www.foodfood.co.kr

금주의 식단 소개. 음식재료 주문이 가능하다.

쿡쿡

www.cookcook.com

금주의 식단 소개. 계절별 요리정보가 유익

쿠켄

www.cookand.co.kr

요리전문잡지의 사이트로 새로운 요리정보가 풍부

아라의

요리교실

members.namo.co.kr/∼serino

‘엄청간단 요리교실’이라는 부제처럼 간단하게 시도해 볼 수 있는 조리법 풍부

스시하우스

sushihouse.net

일식요리 전문사이트. 초밥과 회 등 일본요리 만드는 방법 및 맛있는 일식집 소개

헬로우쿡

www.hellocook.co.kr

금주의 식단 소개. 계절별 스페셜 요리 만들기 코너가 유익

요리플러스

www.yoriplus.co.kr

손님을 초대했을 때의 상차림 방법 정보. 출장요리서비스와 폐백음식 떡주문 등 가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