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태기자와 함께하는 컴맹탈출]하드디스크 관리법

입력 2000-07-02 21:22수정 2009-09-22 14:19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요즘 나오는 컴퓨터엔 대개 10GB(기가바이트)가 넘는 용량의 하드디스크가 달려있다. 이렇게 하드디스크의 성능은 크게 개선됐지만 이를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컴퓨터의 성능을 좌우한다. 하드디스크를 최적의 상태로 쓰는 방법을 소개한다.

흔히 사용하는 방법은 잘 안쓰는 프로그램을 과감히 지워버리거나 ‘bak’‘tmp’ 등의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찾아내 삭제하는 것.

파일 이름만 있고 데이터는 없는 0KB짜리 파일을 지워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윈도에서 검색기 파일을 실행시킨 뒤 ‘*.bak’‘*.tmp’식으로 명령을 적어넣어 파일들을 찾아낸 뒤 지우면 된다.

휴지통 크기를 줄여주면 하드디스크가 넓어진다. 확인해보면 하드디스크의 10%가 휴지통으로 설정돼 있을 것이다. 용량이 10GB인 하드디스크라면 1GB가 휴지통.

엄청난 낭비를 피하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휴지통의 ‘등록정보’를 불러내 최대 크기를 2% 정도로 하는(아예 기능을 정지시킨다) 등의 관리가 필요하다.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같은 폴더에 두지 않는 것은 기본. 같은 폴더에 두면 속도가 느려진다.

예컨대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에서 작성한 문서를 그 프로그램의 폴더에 저장해 두지 않고 ‘작업’이라는 폴더를 따로 만들어 저장해두는 방법이다.

같은 폴더 안에 너무 많은 파일을 두지 않는 것도 요령이다. 하나의 폴더 안에 들어있는 서브폴더도 5개가 넘지 않도록 한다.

새 프로그램은 대개 ‘C:\Program Files’ 폴더에 설치된다.설치할 때 ‘Program Files2’와 같이 새로운 폴더를 만들어서 분류해 놓으면 하위폴더의 수를 줄일 수 있다.

<정영태기자>ebizwiz@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