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라인]DNA '인터넷 붐' 타고 인기 급상승

  • 입력 2000년 6월 23일 13시 12분


도메인 네임 애널라이저(Domain Name Analyser, 이하 DNA)가 인터넷 붐을 타고 인기가 치솟고 있다.

DNA는 어떠한 도메인 네임이 각자 구상하는 사업에 어울릴 것인가를 판단한 다음, 관련 단어를 조합하여 도메인 네임을 여럿 구성하고 현재 사용 가능한지도 체크해준다. 물론 곧바로 등록도 할 수 있다.

따라서 도메인 선점 사태로 난감해하는 사업가들에게 충분히 호감을 주고 있다.

이 편리한 소프트웨어는 Freesoftware (www.freeso ftware.org)에서 배포하고 있으며 현재 다양한 기능을 갖춘 2.0 버전이 나와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기간 제한없이 무료로 누구나 쓸 수 있다.

하지만 도메인네임의 간편한 등록 툴, 도메인 네임 관리 툴 등 추가 기능을 갖춘 '프로페셔널 버전'은 신용카드로 구입해야 한다. DNA는 크게 도메인 네임 작명기, 도메인 네임 검색기, 도메인 네임 등록기로 구성되어 있다.

▼DNA의 사용법▼

DNA를 설치하면 시작 메뉴에 DNA 아이콘이 생긴다. 이를 클릭하여 실행한 다음, Names 메뉴의 Construct Names... 를 통해 자신이 추구하는 사업에 맞는 도메인을 만들 수 있다.

제일 처음 ‘Type In The Main Keyw ord’에 자신이 구상하는 사업에 맞는 키워드를 입력한다. 이때는 핵심 단어만 입력하면 된다. 예를 들어 '유아'에 관련된 비즈니스의 경우 단순히 'baby' 라고만 입력하고, OK 버튼을 누르면 이와 관련된 도메인 네임이 무려 46가지나 나온다.

'baby.com'부터 시작해서 'babyonline.com'까지 모두가 좋은 이름들이다. 물론 이 46개의 결과는 등록 여부를 아직 모른다.

각각의 도메인 네임에 대한 등록 여부를 조회해보면 알 수 있다. 각각의 검색 결과에 클릭하면 작명한 도메인이 역상으로 된다. 이때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Check Availability'를 선택하면 도메인 네임에 대한 조회가 시작되며, 잠시 후 등록 여부를 출력한다. 'AVAILABLE'이란 메시지가 표시되면 이 도메인 네임은 여러분의 것이다(물론 재빨리 등록 절차를 마쳐야 한다). 하지만 'Not Available'이면 이미 다른 사람이 등록한 것이다. 이 경우 아래창에 어떤 사람이 선점했는지를 보여준다.

하나하나 조회하기가 귀찮다면 체크박스에 원하는 도메인 네임을 각각 선택한 후 물음표 모양의 'Check Availability' 아이콘을 누르면 한꺼번에 검색해준다.

기본적으로 세팅되어 있는 도메인 형식은 COM, NET, ORG, CC, NU, COM.AU, CO.UK 등이다.

국내 도메인 네임을 조회하려면 CO.KR로 끝나는 도메인을 설정해 주어야 하는데 Lookup 메뉴의 Setup Domains를 선택하고 비어 있는 'TLD' 칸에 'CO.KR'을 입력한다. WHOIS SERV ER에는

'whois.nic.or.kr'을 입력하고 창을 닫으면 이제 'CO.KR'의 국내 도메인도 조회 및 작명이 가능하다.

이때 도메인 네임의 검색 결과에 "상기 도메인은 등록되어 있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여러분이 등록할 수 있는 것이고, 등록한 사용자의 정보가 표시되면 선점당한 것이다.

프로페셔널 버전이 아니라도 도메인 네임의 등록이 가능하다.

오른쪽 창의 Register Domain이란 아이콘을 클릭하면 등록을 할 수 있는 웹사이트로 링크를 걸어준다.

▼도메인 네임의 등록▼

COM, ORG, NET의 국제 도메인은 네트웍솔루션사(http://www.networksolutions.com)의 홈페이지에서 등록이 가능하다. 1년 사용료는 35달러로 신용카드(비자나 마스터 카드)로

즉시 결제해 효력이 있다. 보통 등록처리 기간은 1일 이내다.

국내 도메인의 경우 한국인터넷정보센터(KRNIC)의 도메인등록페이지(domain.nic.or.kr)에서 등록할 수 있다. 한국인터넷정보센터(www.nic.or.kr)에서는 도메인에 관련된 여러 가지 글을 볼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기본적으로 CO.KR의 도메인을 등록하려면 사업자등록번호를 필수적으로 기재하게 되어 있으며, 만일 사업자등록증이 없다면 PE.KR로 등록해야 한다. PE.KR은 1999년 4월부터 시행된 개인 도메인으로 주민등록번호만 있으면 누구든지 등록할 수 있다. 참고로 CO.KR의 도메인은 연회비가 33,000원이며, PE.KR은 22,000원이다. 물론 도메인 신청시 즉시 결제해야 하며, 신용카드로만 결제할 수 있다.

▼더욱 자세하게 작명하기▼

도메인 네임의 작명에서부터 등록까지 기본적인 방법을 살펴보았다.

지금부터는 DNA의 강력한 기능을 이용해 더욱 신중하게 도메인 네임을 결정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Construct Domain Names 창의 Type Of Websites는 도메인의 이용 목적을 정하는 선택 메뉴다. 상점으로 이용할 것인지, 정보제공을 할 것인지를 선택하여 접두어, 접미어를 정할 수 있다.

즉, 비즈니스 목적이고 키워드가 'baby'라면 biz-baby.com, baby-biz.com, bizbaby.com 등의 도메인이 작명된다.

'import words from a file'은 접두어나 접미어를 TXT 파일에 수록된 단어를 붙여 작명하게 된다. 예를 들어 요리 사이트에 맞는 도메인을 고르려면 요리법이 적힌 문서(영문으로 된 것)를 불러오면 작명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밑부분의 4개의 체크 박스는 더욱 확장된 단어로 도메인 네임을 지어준다.

도메인 네임에 허용되는 대시(-)를 사용할 것인지, 접두어와 접미어를 붙일 것인지를 결정해 더욱 정확하게 도메인 네임을 짓는다. 왼쪽 창은 해당 도메인에 대한 종류를 결정하는 것인데,

NET, ORG 등도 체크하여 추후에 검색한다. 자신이 지은 COM 도메인이 선점됐다면 NET이나 ORG의 사용 여부도 반드시 체크한다.

[PC라인 제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