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한국-대한 국민투신 추천상품

  • 입력 1998년 10월 27일 19시 28분


투자신탁회사의 상품인 수익증권은 그 종류가 많아 고르기가 쉽지 않다.

한국 대한 국민 등 3대 투신사들이 고객에게 추천하는 대표적인 상품을 알아본다.

[한국투신]

▼고수익단기공사채〓불투명한 금리와 경제전망 등을 고려해서 유동성을 확보해두기 위해 재산의 일정액을 단기상품에 운용하려는 고객에게 적합하다. 자금 운용의 3대 요소인 환금성 안정성 수익성을 고루 갖추고 있다. 3개월 만기 상품으로 예상수익률은 연 8.7%. 가입대상이나 거래금액에 제한이 없고 언제든지 중도해약 할 수 있다.

▼신세금우대공사채〓최근 가입한도가 1천8백만원에서 2천만원으로 늘었으며 24.2%의 이자세율이 11.2%로 대폭 감면된다. 목돈을 일시에 맡기는 거치식과 일정액을 주기적으로 계속 불입해 목돈을 만드는 적립식이 있다. 예상수익률은 연 10.2%. 예치기간은 1년이고 4인 가족 기준으로 8천만원까지 가입할 수 있다.

▼금강산공사채〓통일사업을 후원하는 공익 성격을 지닌 상품으로 가입기간이 1년 이상인 장기상품. 가입자가 지정하는 2명까지 금강산관광 때 최고 1억원까지 받을 수 있는 금강산관광보험에 무료 가입해 준다. 예상수익률은 연 10.2%. 분기별로 우수고객을 선정해 금강산관광 기회를 준다.

[대한투신]

▼윈윈주식〓가입자격과 금액에 제한이 없고 언제든지 환매가 가능한 2백40억원 규모의 초대형 주식형 상품. 투자위원회를 구성해 투자종목을 선정하고 있으며 외국인과 고객도 투자위원으로 참가하고 있다. 펀드를 감사하는 별도의 감사회계법인이 지정돼 있으며 고객에게 매월 투자내역과 성과를 공개하고 있다. 20일 현재 수익률은 연 42.4%.

▼파워세금우대공사채〓가입기간 1년 이상에 가입한도가 2천만원인 세금우대형 상품. 세금우대상품은 미성년자도 가입 가능해 가족별로 분산 가입하면 8천만원까지 예치할 수 있어 세금 감면 헤택이 크다. 우대세율인 11.2%를 적용받으려면 가입기간이 지나야 한다. 예상수익률은 연 10.2%.

▼내고향금강산공사채〓가입자격과 금액에 제한이 없고 언제든지 중도환매할 수 있다. 가입기간은 6개월과 3년 두 종류. 고객재산의 일정 부분을 지방기업이 발행하는 유가증권에 투자하고 투신사가 얻는 보수의 5∼10%를 지역발전기금 등에 쓴다. 12월경 고객 2백명을 선발해 금강산관광 기회를 준다. 예상수익률은 연 10.2%.

[국민투신]

▼세금우대공사채〓금리가 높을 때 확보해둔 채권을 편입해 금리가 하락해도 시중금리보다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 가입기간 1년 이상으로 가입한도는 2천만원. 11.2%의 우대세율을 적용받는다. 예치방식은 목돈을 넣는 거치식과 매월 일정액을 불입하는 적립식, 수시로 불입할 수 있는 임의식이 있다. 예상수익률은 연 10.2%.

▼불스아이주식〓고객재산의 일부를 주식에 투자하는 예치기간 1년 이상의 주식형 상품. 최근 주가 상승으로 2개월만에 9.6%의 수익률(연간 환산 54.8%)을 올렸다. 집단의사결정을 통해 투자대상을 선정하고 있으며 우량주에만 투자한다. 투자내역이 고객에게 매월 공개된다. 중도환매도 가능하다.

▼그리운금강산공사채〓가입기간 1년 이상인 추가형상품. 펀드 설정일로부터 1년이 지난 뒤 3년만기 회사채유통수익률보다 1%포인트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면 상환되는 채권형 스팟펀드. 중도 환매가 가능하다.

〈김상철기자〉sckim00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