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페어가 보여줄 시간… 높게 찬란하게 날아오를래요”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4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조혜진-애드콕 피겨 국대 첫 출격
오늘 日서 개막 ‘팀 트로피’ 출전
“큰 대회로 국제무대 데뷔 설레
클린 연기로 팬들 사랑에 보답”

조혜진(위)-스티븐 애드콕 조가 올 1월 경기 의정부 실내빙상장에서 열린 2023 피겨 종합선수권대회에서 쇼트프로그램 첫 과제인 
‘트리플 트위스트’(남자 선수가 여자 선수를 공중에 올린 뒤 여자 선수가 3바퀴 회전한 후 남자 선수가 잡고 랜딩) 연기를 하고 
있다. 대한빙상경기연맹 제공
조혜진(위)-스티븐 애드콕 조가 올 1월 경기 의정부 실내빙상장에서 열린 2023 피겨 종합선수권대회에서 쇼트프로그램 첫 과제인 ‘트리플 트위스트’(남자 선수가 여자 선수를 공중에 올린 뒤 여자 선수가 3바퀴 회전한 후 남자 선수가 잡고 랜딩) 연기를 하고 있다. 대한빙상경기연맹 제공
피겨 스케이팅은 남녀 싱글, 페어 스케이팅, 아이스댄스 등 4개 종목으로 나뉜다. 이 가운데 페어 스케이팅은 한국 피겨에 남은 마지막 불모지였다고 할 수 있다. 피겨 팬들이 조혜진(18)-스티븐 애드콕(28·영국) 조의 등장을 반기는 이유다. 지난해 8월부터 팀을 꾸린 두 선수는 13일 일본 도쿄에서 막을 올리는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월드 팀 트로피’를 통해 국제무대 데뷔전을 치른다.

11일 동아일보 화상 인터뷰에 응한 두 선수는 “설렌다. 한국 선수들과 팀으로 나가는 대회라 더욱 재미있을 것 같다”며 “첫 국제대회를 많은 관중이 오는 큰 대회로 치르게 됐다. 한국 선수들과 나란히 앉아 태극기를 함께 흔들며 응원할 것도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월드 팀 트로피는 ISU 주관 국제대회에서 한 시즌 동안 가장 좋은 성적을 거둔 6개 나라만 참가할 수 있는 국가 대항전이다. 한국은 2022∼2023시즌 4위를 차지해 이 대회에 처음으로 참가하게 됐다.

사실 조혜진-애드콕 조는 한 달 전만 해도 다음 시즌을 준비하고 있었다. 그런데 지난달 ISU 주니어세계선수권대회에서 아이스댄스 임해나(19)-예 콴(21) 조가 은메달을 따면서 한국의 팀 트로피 출전이 사실상 확정됐다. 그러면서 이 대회 준비로 방향을 틀었다. 애드콕은 “아직 우리의 시즌이 안 끝났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프로그램 수정 논의를 멈추고 (팀 트로피) 대회를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조혜진-애드콕 조는 올 1월 종합선수권대회를 통해 한국 대표 자격을 얻은 상태였다.

아이스댄스와 페어 모두 남녀 선수가 짝을 이뤄 연기를 펼치는 건 똑같다. 가장 큰 차이점은 점프다. 아이스댄스는 1회전 점프를 제외하면 점프가 금지된 종목이다. 또 남자 선수가 자신의 어깨 높이 이상으로 여자 선수를 들어 올려서도 안 된다. 이에 비해 페어는 고난도 점프 연기가 필요하고, 남자 선수가 여자 선수를 머리 위로 들어 올리거나 공중으로 던지기도 한다.

8세 때부터 피겨를 시작했지만 페어로 전향한 지 아직 1년이 되지 않은 조혜진은 “처음에는 파트너 머리 위에 올라가는 게 무서웠는데 제가 키(152cm)가 작아서 그런지 높이 올라가니 재미있다”고 말했다. 반면 애드콕은 만 10세부터 17세 미만이 참가하는 ‘노비스(novice)’ 시절부터 페어 선수로만 뛴 13년 차 베테랑이다. 2016년에는 영국 대표로 주니어세계선수권에도 출전한 경험이 있다.

조혜진은 캐나다에서 나고 자랐지만 영어 이름이 따로 없고 한국어 의사소통에도 아무 문제가 없다. 조혜진의 어머니 장윤정 씨는 “혜진이가 ‘TV 유치원 하나둘셋’을 보면서 한국말을 배웠다”면서 “요즘도 ‘무한도전’ ‘신서유기’ 같은 예능 프로그램을 자주 본다”고 전했다.

조혜진(왼쪽)-스티븐 애드콕 조는 1990년대 인기 그룹 H.O.T의 히트곡 ‘캔디’에 맞춰 춤을 추고 “팀 코리아 파이팅”을 외치는 사전 응원영상을 찍어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월드 팀 트로피 조직위원회에 제출했다. 조혜진-스티븐 애드콕 제공
조혜진(왼쪽)-스티븐 애드콕 조는 1990년대 인기 그룹 H.O.T의 히트곡 ‘캔디’에 맞춰 춤을 추고 “팀 코리아 파이팅”을 외치는 사전 응원영상을 찍어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월드 팀 트로피 조직위원회에 제출했다. 조혜진-스티븐 애드콕 제공
영국 국적으로 캐나다에 살고 있는 애드콕 역시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올림픽에 한국 대표로 출전하기 위해 한국어 공부를 하고 있다. 애드콕은 “아직도 ‘안녕히 가세요’와 ‘안녕히 계세요’가 너무 헷갈린다”며 웃으면서 “한국 싱글 선수들이 이미 (올림픽 등 국제 무대에서) 엄청난 성공을 거둔 만큼 페어 팀도 힘을 보태고 싶다”고 말했다.

팀 트로피 페어 쇼트프로그램은 14일, 프리스케이팅은 15일 열린다. 조혜진은 “저희가 전혀 알려지지 않은 선수들인데도 한국 팬 여러분이 정말 많이 사랑해주셔서 감사하다”며 “클린 연기에 도전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임보미 기자 bom@donga.com
#조혜진#스티븐 애드콕 조#팀 트로피 출전#페어 스케이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