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누리꾼, 계속되는 혐한 공격… 이번엔 차민규 시상식 트집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베이징 겨울올림픽]
車, 시상대 바닥 손으로 쓸고 오르자 “쇼트트랙 실격에 항의 의미” 공격
車는 “경건한 마음 오르겠단 의미”… ‘銀눈물’ 최민정엔 “金인정 않는것”
한복입은 배우 박신혜도 악플 공격

12일 오후 중국 베이징 메달플라자에서 열린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 남자 500m 메달 시상식에서 은메달을 딴 차민규가 시상대에 오르기 전 바닥을 손으로 쓸어내는 듯한 행동을 하고 있다. 베이징=뉴시스
12일 오후 중국 베이징 메달플라자에서 열린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 남자 500m 메달 시상식에서 은메달을 딴 차민규가 시상대에 오르기 전 바닥을 손으로 쓸어내는 듯한 행동을 하고 있다. 베이징=뉴시스
중국 누리꾼들이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에서 메달을 딴 한국 선수들의 행동을 트집 잡아 억측과 조롱을 하며 혐한 감정을 지속적으로 표출하고 있다. 일부는 한복을 문제 삼으며 올림픽과 관계없는 연예인들까지 공격 대상으로 삼고 있다. 중국 관영 매체들이 자제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지만 맹목적 애국주의 등으로 무장한 젊은층의 혐한 여론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13일 중국 최대 소셜미디어인 웨이보(중국판 트위터) 등에는 한국 남자 스피드스케이팅 은메달리스트인 차민규가 전날 메달 수여식에서 자신의 이름이 호명된 뒤 시상대 바닥을 손으로 쓸어내는 듯한 동작을 하고 시상대에 오른 행동을 비난하는 중국 누리꾼들의 댓글이 잇따랐다. 차민규의 행동은 4년 전 평창 겨울올림픽 쇼트트랙 계주에서 동메달을 딴 캐나다 선수들이 시상대에 오르기 전 한 것과 비슷했다.

차민규는 13일 대한체육회로부터 문재인 대통령의 축전을 전달받는 자리에서 “시상대가 나에게 소중한 자리기 때문에 경건한 마음으로 올라가겠다는 취지였다”고 말했다.

중국 누리꾼들은 이 행위가 베이징 올림픽 쇼트트랙 경기에서 한국 선수들이 실격된 것에 항의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주장했다. 차민규의 시상식 영상은 12일 웨이보 검색어 순위 1위에 올랐고, 조회수가 2억 회에 육박하는 등 큰 관심을 끌었다. 중국 누리꾼들은 웨이보에 “자신의 무덤을 닦는 것이냐” “판정이 불만이면 메달을 반납하고 돌아가라” 등 비난을 퍼부었다. 중국 쇼트트랙 대표팀 총감독이었던 왕멍은 “(차민규가) 뭘 닦고 있는지 모르겠다. 자신의 출전 종목이 컬링인 줄 아나 보다”라고 조롱했다.

중국 누리꾼들은 11일 최민정이 여자 쇼트트랙 1000m 경기에서 은메달을 딴 뒤 눈물을 흘리는 모습에 대해서도 “다른 선수의 금메달을 인정하지 않는 모습”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13일 배우 박신혜가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한복 입은 사진을 공개하자 중국 누리꾼으로 추정되는 사람들이 중국어와 영어로 “한복은 중국 전통 의복을 개량해 발전된 옷”이라는 주장이 담긴 댓글을 달며 공격하기도 했다. 웨이보에도 이 사진이 공유됐고 중국 누리꾼들은 “한국이 한푸(漢服)도 훔쳐가려고 한다” “조선족 한푸보다 못하다”고 주장했다.

베이징=김기용 특파원 kky@donga.com
#베이징 겨울올림픽#중국누리꾼#혐한 공격#차민규 시상식 트집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