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2018 러시아월드컵 독일전이 인생 경기”

  • 뉴시스
  • 입력 2021년 6월 12일 10시 03분


코멘트

11일 대한축구협회 유튜브 라이브 '팬문선답'

벤투호 ‘캡틴’ 손흥민(29·토트넘)이 자신의 인생 경기로 2018 러시아월드컵 독일과 조별리그 최종전을 꼽았다.

손흥민은 11일 대한축구협회가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진행한 ‘팬문선답’을 통해 “독일전을 안 뽑을 수가 없다. 어려서 독일에 가서 문화 차이 등으로 힘든 생활을 했다. 15~16살에 고향을 떠나 다른 나라로 가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나라와 월드컵이란 무대에서 주장 완장을 차고 대한민국을 위해 뛰었고, 세계 랭킹 1위를 이겼다는 건 엄청나게 의미 있다. 제겐 인생 경기였다”고 덧붙였다.

손흥민은 러시아월드컵 독일과의 조별리그 최종전에서 1-0으로 앞선 후반 추가시간 주세종(감바오사카)의 롱패스를 향해 쾌속 질주 끝에 추가골을 넣어 2-0 승리에 마침표를 찍었다.

함께 출연한 김신욱이 “저라면 (패스를) 못 잡았을 거라는 얘기를 많이 들었다”고 웃자 “손흥민은 ”(주)세종형 패스가 너무 좋았다. 제 발 앞에 떨어져서 넣을 수 있었다”며 겸손해했다.

손흥민은 리오넬 메시(바르셀로나)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유벤투스)를 제외하고 뛰어 본 선수 중 누가 최고였냐는 질문에 “진짜 한 명이 있다. 첼시 시절 에당 아자르”라면서 “그 선수를 보고 ‘어떡하지’란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김신욱은 “과거 런던 원정에서 크로아티아랑 할 때 루카 모드리치다. 헤어스타일을 보고 축구를 못 할 줄 알았는데, 정말 볼 한 번 안 뺏기더라”고 회상했다.

그러면서 “(이)재성이의 헤어가 지금 그렇다. 보면 못 할 것 같지만, 볼만 잡으면 잘한다”고 하자 손흥민도 “(이)재성이는 진짜 축구를 잘 한다. 축구도사다”고 인정했다.

대표팀 외모 순위를 묻는 질문에 손흥민은 “(이)용이형이 잘 생겼다. (황)희찬이가 이 자리에 있으면 1등이라고 했겠지만”이라고 말했다. 김신욱은 “나머진 평범하다”며 웃었다.

무인도에 1명만 데려갈 수 있다면 누구랑 같이 가고 싶냐는 질문에는 먼저 손흥민이 “막내 (정)상빈이를 데려갈 것 같다”고 했고, 김신욱은 “(황)희찬이다. 사냥할 때 빠를 것”이라고 했다.

훗날 프로축구 K리그로 온다면 어느 팀에서 뛰고 싶냐는 팬의 질문에 손흥민은 “생각한 팀은 따로 없다. 기회가 돼 불러주신다면 그때 가서 생각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10년 넘게 대표팀에서 손흥민과 한솥밥을 먹고 있는 김신욱은 과거 막내 시절을 생각하면 손흥민이 이렇게 큰 선수가 될 줄 몰랐다고 했다.

김신욱은 “정말 몰랐다. 저랑 같이 컵라면 먹고 그랬는데, 이렇게 클 줄 몰랐다”고 말했다.

벤투호의 최종 예선 진출이 확정된 가운데 손흥민은 “축구에서 당연한 승리는 없다. 최종예선은 항상 힘들었다. 이번에는 준비를 더 열심히 하겠다”고 각오를 보였다.

한편 한국 축구대표팀은 13일 오후 3시 고양종합운동장에서 레바논과 2022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최종전을 치른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