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코리아스피드페스티벌]‘질주본능’ 64대 빗속 뚫고 명승부… 관중 가슴도 뻥 뚫렸다

  • Array
  • 입력 2011년 7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강원 태백시 태백레이싱파크에서 3일 열린 ‘2011 코리아스피드페스티벌’ 제네시스 쿠페 레이스에서 동아일보 채널A 소속의 조성민 선수(13번 차량)가 빗길을 질주하고 있다. 이날 레이스에서는 비가 쏟아지는 가운데서도 1000여 명의 팬이 몰려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지켜봤다. 태백=변영욱 기자 cut@donga.com
강원 태백시 태백레이싱파크에서 3일 열린 ‘2011 코리아스피드페스티벌’ 제네시스 쿠페 레이스에서 동아일보 채널A 소속의 조성민 선수(13번 차량)가 빗길을 질주하고 있다. 이날 레이스에서는 비가 쏟아지는 가운데서도 1000여 명의 팬이 몰려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지켜봤다. 태백=변영욱 기자 cut@donga.com
세차게 내리는 빗줄기도 ‘질주 본능’을 막지 못했다. 서킷을 누빈 64명의 드라이버가 연출한 멋진 레이스에 관중은 환호했다.

동아일보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한국타이어 한국쉘석유 현대해상이 공동 주최한 ‘2011 코리아스피드페스티벌(KSF)’이 3일 강원 태백시 태백레이싱파크에서 막을 올렸다. 모터스포츠 저변 확대를 위해 일반인에게도 문호를 개방해 프로클래스(제네시스 쿠페)와 아마추어클래스(아반떼, 포르테 쿱)로 나눠서 진행된 KSF에는 국내 모터스포츠 사상 최대 규모인 64대의 차량이 참가해 서킷을 누볐다.

비로 잔뜩 물을 머금은 서킷에서 펼쳐진 이번 대회는 각 레이스마다 미끄러지는 차가 속출하면서 긴박하게 경기가 진행됐다. 3개의 레이스 모두 마지막까지 우승자를 예측할 수 없는 박진감 넘치는 경기가 펼쳐지면서 태백레이스파크를 찾은 1000여 명의 관중은 서킷에서 눈을 떼지 못했다.

○ ‘예측 불가’ 승부 펼쳐져


전날 화창한 날씨에서 진행됐던 예선전과 달리 3일 열린 1라운드 결승전은 거센 빗줄기로 3개 레이스 모두 대혼전이 펼쳐졌다. 3개 레이스 모두 예선전 1위와 결승전 우승자가 달랐다.

이날 경기의 하이라이트는 마지막으로 열린 제네시스 쿠페 레이스였다. 25바퀴를 도는 레이스에서 3위로 출발한 황진우 선수(DM 레이싱)는 폭발적인 스피드로 경쟁자들과 거리를 벌리며 경기 중반까지 1위를 달렸다. 다소 싱겁게 끝날 것 같았던 경기는 17바퀴째에 안전을 위한 세이프티카(Safety Car·SC)가 투입되면서 180도 달라졌다. SC가 투입되면 모든 차량은 간격을 좁히고 일렬로 대열을 유지한 채 서킷을 달리며 스타트 신호를 기다려야 한다. 이때 추월은 금지된다. 20바퀴에서 SC가 빠지자 2위인 다카유키 아오키(인제오토피아 킥스)와 3위인 최명길 선수(인디고 레이싱팀)가 1위의 뒤를 바짝 쫓았다. 마지막 바퀴 2번째 코너에서 아오키 선수의 차량이 추월을 시도하다가 황 선수의 차량을 밀었고, 황 선수의 차량이 방호벽에 부딪혔다. 이후 아오키 선수가 첫 번째로 결승선을 통과했지만 KSF 경기운영위원회는 “아오키 선수가 추월하는 과정에서 본의 아니게 문제가 있었다고 판단했다”며 실격 판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두 번째로 결승선을 통과한 최 선수가 32분 1초의 기록으로 우승을 차지했다.

아반떼 레이스에서는 강병휘 선수가 김태현 선수와 접전을 벌였으나 마지막 바퀴에서 강 선수가 미끄러지면서 김 선수가 32분 55초의 기록으로 우승했다. 경기 내내 2위를 유지했던 강 선수는 마지막에 속도를 높이며 승부수를 띄웠지만 실패했다. 포르테 쿱 클래스에서는 이진욱 선수가 32분 55초의 기록으로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 관람객 위한 다채로운 이벤트


이날 태백레이스파크에서는 1000여 명의 관람객이 찾아 모터스포츠의 진수를 만끽했다. 김영일 씨(38)는 “서울에서 거리가 멀어 태백레이싱파크까지 오는 데 다소 힘들었지만 모든 경기가 박진감 넘쳤다”며 “기회가 된다면 또 보고 싶다”고 말했다.

피트워크, 택시타임 등 부대행사도 인기가 높았다. KSF는 사전에 신청한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레이스에 참가한 차량을 실제로 동승할 수 있는 택시타임 이벤트를 마련했다. 또 대회에 출전하는 모든 차량이 도열한 상태에서 열린 피트워크에서는 많은 관람객이 직접 레이싱 트랙을 걸으면서 연방 카메라 셔터를 눌렀다.

이날 개막과 함께 1라운드가 시작된 KSF는 앞으로 9, 10, 11월에도 라운드가 열린다.

태백=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유근형 기자 noe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