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공유
읽기모드공유하기

[스포츠과학 이야기] 생각이 신경 자극, 경기력 향상

입력 2009-07-20 08:46업데이트 2009-09-21 23:17
글자크기 설정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이미지 트레이닝

이미지 트레이닝은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장면, 상황, 경기내용)를 상상해 보고 정신적으로 시연해 보는 것으로 정의된다. 이미지트레이닝을 하면 기억내의 모든 유형의 경험들을 저장하고, 의미 있는 상으로 구조화 해 회상하는 과정이 항상 수반된다. 즉, 보고, 느끼고, 듣는 감각적 경험이 선수의 마음에서 이뤄지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미지 트레이닝은 왜 운동 경기력에 효과를 주는 것일까. 그 이유는 이미지 트레이닝이 신경을 자극시켜 근육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이다. 어떤 동작의 이미지를 떠올려 연습하면 실제 그 동작을 할 때와 동일한 신경 경로를 따라 신경자극이 근육에 전달된다. 물론 이 때의 신경자극의 강도는 실제와 비교하면 미미한 수준이다. 그러나 신경자극은 실제 동작을 할 때와 크기만 다를 뿐 유사한 패턴으로 근육에 전달된다. 따라서 이미지 트레이닝만으로도 근육이 갖고 있는 동작에 대한 기억을 생생하게 해 줌으로써 선수들의 기술 및 경기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미지 트레이닝을 할 때에는 머릿속에 떠올린 이미지가 실제와 같이 선명하고 세밀해야 하며, 성공적인 이미지 트레이닝을 위한 또 다른 열쇠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이미지를 바꿀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신정택KISS 선임연구원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많이 본 뉴스
스포츠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