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서구 “평생 배움으로 주민 삶 만사형통”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교육부 평생학습도시 선정
예산 확보해 교육 사업 다양화… SNS로 온라인 강의 무료 제공
공공장소서 오픈 클래스 진행… 장애인 대상 사업도 2년째 선정

최근 대구 서구청 옥상 정원에서 류한국 서구청장(왼쪽에서 세 번째)을 비롯한 직원들이 평생학습도시 지정을 축하하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대구 서구 제공
최근 대구 서구청 옥상 정원에서 류한국 서구청장(왼쪽에서 세 번째)을 비롯한 직원들이 평생학습도시 지정을 축하하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대구 서구 제공
대구 서구가 아이부터 노인은 물론 장애인들까지 골고루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교육 기반을 갖춰 나가며 평생학습 선도도시로 도약하고 있다.

서구는 최근 교육부의 평생학습도시에 선정됐다. 평생학습도시는 주민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서구와 경북 예천군, 강원 정선군 등 3곳이 새로 지정됐다.

서구는 류한국 서구청장이 초선 시절인 2015년부터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받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평생교육 진흥조례를 제정한 뒤 평생교육협의회를 운영하는 한편 평생교육사 배치, 전담조직 개편, 1·2차 평생학습도시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등을 추진해 왔다.

지난해 교육부의 미래교육지구에 선정된 서구는 사업 효율을 높이기 위해 민관 협치 방식의 서구미래교육지구 거버넌스를 구성하기도 했다. 학부모와 학생, 교사 등으로 구성된 이 조직은 분과별 활동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모으고 정기 회의에서 나온 교육 질 향상 관련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운영 중이다. 올해 8월에는 평리5동에 평생학습관을 건립할 예정이다.

평생학습도시 지정으로 예산 8000만 원을 확보한 서구는 다양한 관련 사업을 추진한다. 한미향 서구 교육청소년과장은 “서대구역처럼 주민들의 삶이 평생교육을 통해 뻗어 나가길 희망하는 뜻에서 ‘학습으로 사통팔달, 만사형통하는 서구 평생 플랫폼!’이라는 비전을 세웠다”며 “누구나 평생 즐겁게 교육 혜택을 누리는 ‘평생락(樂)습’과 일과 삶이 소통하며 도약하는 ‘성장학습’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서구는 색색이 아름다운 학습정원, 돌봄의 고수 미래인재 케어, 공공의 뉴턴사과 학습 프로젝트, 섬유단지 실크로드 일자리 프로젝트, 새삶의 등대 생애학습설계상담, 만사형통 학습축제 등 12개 특화 평생교육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온라인 평생학습 사업인 ‘온종일 학습톡’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메신저를 활용해 다양한 온라인 강의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주민의 기대가 크다. 공원 등 공공장소에서 진행하는 게릴라 학습 오픈 클래스와 8월 준공하는 평생학습관 내 공공학습 스튜디오도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서구는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도 성장하고 있다. 최근 아동돌봄 지원 종합계획을 수립했으며 공보육 인프라 구축 강화를 위해 국공립 어린이집 4곳을 신규 개원했다. 어린이집마다 예산 1억1000만 원을 투입해 편백 및 자작나무 원목 등 친환경 제품으로 새롭게 꾸몄다. 스마트 공기청정기 등도 설치했다. 공휴일에도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어린이집도 최근 2곳으로 늘렸다. 이용을 원하는 부모는 해당 어린이집에 돌봄이 필요한 시간만큼 전화로 사전 예약하면 된다.

장애인 평생교육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서구는 올해 초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이 주관한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운영사업 공모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선정됐다. 서구는 올해 일상 속 모두에게 스며드는 유니버설디자인 학습, 공공학습 스튜디오 조성, 모두를 위한 모든 학습길 유니버설 무장애 학습지도 제작, 느린 학습자와 천천히 함께 느린진로직업 전문가 양성과정 등 15개 관련 사업을 추진한다. 류 구청장은 “현재 운영하는 구립도서관 6곳과 건립 중인 어린이영어도서관, 내당권역 도서관 등도 적극적으로 활용해 ‘평생교육 문화도시’라는 브랜드 가치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명민준 기자 mmj86@donga.com
#대구#교육부#평생학습도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