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대사관 간 시민단체 “역사 왜곡 교과서 수정하라”

  • 뉴시스
  • 입력 2024년 3월 25일 14시 21분


코멘트

"우리 정부 책임도 있어"

ⓒ뉴시스
역사 관련 시민단체가 25일 주한 일본대사관을 찾아가 일본이 내년부터 사용할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에 위안부 강제 동원 등의 내용이 왜곡됐다며 수정을 요구했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는 25일 오후 1시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중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에 대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신철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상임공동 운영위원장은 “일본 정부는 역대 정부의 식민지 사과와 배상마저도 부정하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부정하고 강제 동원 피해마저 축소·왜곡하고 있다”며 “그런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책임은 분명 일본 정부에게 있다고 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런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 가능했던 것은 한국 정부와 일본 정부가 강제동원 피해자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해 한국 정부가 대신 배상한다는 합의를 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말하며 이번 일본 교과서 역사 왜곡 문제에 한국 정부 책임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서도 “최근 일본 정부는 식민지 피해 배·보상에 대한 모든 책임을 한국 정부에 떠넘기고 모든 과거사는 청산됐다는 입장을 여러 곳에서 표출하고 있다. 내친김에 전쟁과 식민범죄로부터 완전히 벗어나고자 하는 것”이라며 “이 같은 일본 정부의 의도가 교과서에 반영되고 있다는 것은 매우 심각한 사태가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 정부는 전향적인 조치를 통해 한일 관계 개선의 의지를 강하게 내보이면서 나머지 물컵의 반은 일본이 채울 것이라고 했다. 그런데 일본 정부는 그 반 컵을 역사 왜곡과 책임 전가로 채우고 있다”며 “일본 정부가 역사를 왜곡하고 전쟁과 식민 지배를 미화하는 교과서를 검정 불합격시키고, 역사 왜곡과 잘못된 역사 인식을 하루속히 바로잡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회견 후 대사관에 ‘2023 검정신청 일본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한국관련 기술에 관한 의견서’를 제출했다.

의견서에는 ▲한일청구권협정에 관한 과도한 해석을 담은 기술 시정 조치 ▲불법적인 강제동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서술 필요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역사성 폄하 및 근거 부족 기술 삭제 요청 ▲독도 영유권 주장 서술 수정 등을 요구하는 내용을 담았다.

예를 들어, 한일청구권협정과 관련해서 “한국은 강제동원·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일본 정부의 불법적 식민지 지배로 인해 일어난 반인도적인 범죄로 한일청구권협정의 대상이 아니었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일본의 입장만 기술하고 있어 수정하거나 한국의 입장을 보충 설명할 필요가 있다”는 등의 수정 의견이다.

앞서 일본 문부과학성(문부성)은 지난 22일 교과서 검정심의회를 열어 중학교에서 내년부터 쓰일 사회과 교과서 수정·보완본 18종의 검정 심사 결과를 확정했다.

검정을 통과한 사회과 교과서 18종엔 모두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실렸다. 독도를 두고 ‘일본의 고유 영토’라 적거나 ‘한국의 불법 점거’라고 기술했다.

역사 교과서 8종에선 1940년대 조선인 강제 동원을 기술하면서 ‘강제 연행’ 표현을 쓰지 않거나 지웠다. 또 역사 2종에선 ‘종군 위안부’ 표현을 지웠거나 일제강점기 군과의 연관성을 부정하는 정부 입장을 실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