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등록금 동결, 투자 줄어 학생 손해”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1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오늘 퇴임 서승환 연세대 총장 인터뷰
“정부 간섭에 대학 자율성 발휘 못해
킬러문항 배제로 사교육 못 막아
무전공, 이도저도 아니게 될 우려”

서승환 연세대 총장이 24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언더우드관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31일 퇴임하는 서 총장은 국내 교육
 현안에 대해 “대학이 자율성을 발휘하기 어렵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서승환 연세대 총장이 24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언더우드관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31일 퇴임하는 서 총장은 국내 교육 현안에 대해 “대학이 자율성을 발휘하기 어렵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은 빠르게 변하고 대학은 그에 기민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지금은 정부가 입시와 커리큘럼에 하나하나 간섭해서 어렵습니다.”

31일 퇴임하는 서승환 연세대 총장(68)은 24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에서 동아일보와 만나 4년의 임기 중 아쉬웠던 점을 묻자 이렇게 답했다. 그는 최일선을 떠나는 교육계 리더로서 교육부의 무전공 선발 확대와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킬러 문항’ 배제, 등록금 동결 압박 등 국내 교육 현안에 대해 “대학이 자율성을 발휘하기 어렵다”며 고언을 쏟아냈다.

● “등록금 동결, 대학 경쟁력 줄여 학생 손해”


서 총장은 무전공 확대에 대해선 “초융합 시대에 필요성은 공감한다”라면서도 “전공 지식과 융합 사이에서 균형을 잃으면 자칫 (전공) 선택의 시간만 2년 미뤄질 수 있다”며 우려했다. 10여 년 전 자율전공학부로 입학한 학생 대다수가 결국 취업이 쉬운 학과로 몰린 것처럼 ‘이도 저도 아닌’ 유형의 인재를 양산할 수 있다는 것. 앞서 교육부는 2025학년도 대학 입시에서 전공 구분 없이 신입생을 뽑는 ‘무전공’ 선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서 총장은 “학생들이 주전공 관련 장기는 하나씩 가질 수 있도록 제도를 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입시 전반에서 대학의 자율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서 총장은 “지금은 정시와 수시의 모집 비율뿐만 아니라 전형에 포함해야 하는 요소도 거의 정해져 있다”며 “입시 제도를 전면적으로 바꾸는 건 불가능하겠지만 가능한 틀 안에선 대학이 인재를 조금이라도 더 자유롭게 뽑을 여건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서 총장은 올해 등록금을 동결한 이유도 “사실상 정부 간섭 때문”이라고 했다. 교육부는 지난해 12월 올해 등록금 인상 한도를 5.64%로 공고하면서도 ‘동결에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는데, 정부의 국가장학금 II 유형 예산 지원을 받으려면 어쩔 수 없이 그에 따라야 했다는 얘기다. 그는 “(등록금이 장기간 동결되면서) 물가 인상에 따른 실질 등록금은 30% 이상 줄었다고 한다”며 “대학은 시설 투자 등 씀씀이를 줄여야 하니 교육의 질이 뚝 떨어져 결국 손해 보는 건 오히려 학생들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학뿐만 아니라 국가 경쟁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냉정히 따져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 “킬러 문항 배제, 효과 내려면 공교육 교사 투자해야”


서 총장은 수능 킬러 문항 배제에 대해선 “방향성은 맞다고 생각하지만 과연 사교육 융성을 막을 수 있었는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공교육 과정에 있는 내용도 꼬아서 내면 사교육으로 요령을 배운 학생이 잘 풀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그는 이런 문제를 풀기 위해 고등학교 교사의 자율성을 높이는 방안을 제시했다. 서 총장은 “교사들이 학생을 실력껏, 마음껏 가르칠 수 있어야 공교육이 정상화된다”며 “초중고교 교육의 (전체) 예산은 부족하지 않은데 그게 사람(교사)에게 투자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 총장은 스스로 임기 중 잘한 일로 혁신 교육 플랫폼 ‘런어스(LearnUs)’ 개발을 꼽았다. 서 총장은 “대학이 전면적 변화를 시행하기 쉬운 곳은 아닌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위기 상황이라서 가능했다”고 했다. 서 총장은 1979년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85년 미국 프린스턴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로 부임했다. 2013∼2015년에는 국토교통부 장관을 지냈다.


최원영 기자 o0@donga.com
황성호 기자 hsh0330@donga.com


#등록금#동결#투자#학생 손해#서승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