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계열, 캠퍼스간 복수지원 가능… 면접-실기고사 없어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2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2024 대입 정시 필승전략]

박상준 입학관리본부장
박상준 입학관리본부장
홍익대학교는 2024학년도 정시모집 수능우수자전형에서 서울캠퍼스 887명과 세종캠퍼스 401명 등 모집 인원의 34.3%인 1288명을 선발한다. 수능우수자전형은 수능 위주 전형이며 서울캠퍼스는 나, 다군으로, 세종캠퍼스는 가, 다군으로 모집한다. 인문계열/자연계열/캠퍼스자율전공(인문·예능)/캠퍼스자율전공(자연·예능)의 경우 다군으로 모집한다. 미술계열의 경우 서울캠퍼스는 나군으로, 세종캠퍼스는 가군으로 모집하는데 모집 시기(군)가 다르므로 캠퍼스 간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모집 계열별로 전형 요소 및 반영 비율이 다르다. 인문계열/자연계열/캠퍼스자율전공(인문·예능)/캠퍼스자율전공(자연·예능)의 경우 모든 전형을 수능 성적 100%로 선발한다. 미술계열은 1단계에서 서울캠퍼스는 모집 인원의 3배수를, 세종캠퍼스는 4배수를 각각 수능 100%로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수능 60%+서류 40%로 선발하고 면접 또는 실기고사는 실시하지 않는다.

서류평가 시에는 학교생활기록부와 미술활동보고서를 바탕으로 학업역량(20%), 전공역량(40%), 발전가능성(25%), 인성(15%)을 평가한다. 미술활동보고서 지원자 양식은 교과활동 최대 7개, 비교과활동 최대 8개 작성 가능하며 교과+비교과활동 입력 가능 개수는 총 12개로 제한된다. 평가자의 경우 지원자의 교과활동 및 비교과활동 모두에 대해 교사 확인 여부를 체크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본교 입학관리본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영역 변경에 따른 계열별 필수 응시영역에 유의해야 한다. 서울/세종 캠퍼스 구분 없이 자연계열/캠퍼스자율전공(자연·예능)의 경우 수학에서 미적분 또는 기하를, 탐구 영역에서는 과학 2과목을 필수로 응시해야 한다. 인문계열/자연계열/캠퍼스자율전공(인문·예능)/캠퍼스자율전공(자연·예능) 지원자는 국어, 수학, 영어, 탐구의 4개 영역을 모두 응시하면 지원이 가능하다. 미술계열은 국어, 수학, 탐구(사회/과학) 중 성적이 좋은 두 영역을 반영하며 영어는 필수다. 전 계열 모두 탐구 영역은 선택한 두 과목의 표준점수 합으로 반영하며 영어와 한국사는 등급을 점수로 환산해 활용한다.


2024학년도 정시모집 특별전형에는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전형(이월 시 모집),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졸업(예정)자전형, 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전형이 있다. 2022학년도부터 본교의 모든 특별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폐지했고 농어촌학생전형에서도 고교 졸업연도 제한을 폐지해 지원 폭을 넓혔다. 미술계열 특별전형의 경우 모집시기(군), 전형방법 등은 위의 수능우수자전형 미술계열과 동일하다.

홍익대는 2020년 공연예술학부를 신설해 뮤지컬과 실용음악 두 분야의 전공으로 예술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2024학년도 정시모집에서는 나군에서 공연예술우수자전형으로 신입생을 모집한다. 공연예술학부 뮤지컬전공(연기)과 실용음악전공(싱어송라이터)으로 학생을 선발하며 수능 40%와 실기 60%를 반영한다.

여러 가지 진로에 관심이 있어 입학 후 다양한 진로 선택의 기회를 갖기 원하는 경우 ‘캠퍼스자율전공’을 추천한다. 캠퍼스자율전공은 입학할 때 전공을 정하지 않고 충분한 탐색 과정을 거친 후 자신이 원하는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제도로서 서울/세종 캠퍼스에서 각각 시행한다. 모집할 때는 수능 응시영역에 따라 ‘캠퍼스자율전공(자연·예능)’과 ‘캠퍼스자율전공(인문·예능)’으로 분리해 모집하지만 입학 후에는 하나의 캠퍼스자율전공으로 운영되며 입학할 때의 계열 구분과 무관하게 캠퍼스 내 인문/자연/미술계열 중에서 자유롭게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서울캠퍼스 사범대학, 공연예술학부 일부 세부 전공, 세종캠퍼스 산업스포츠학과 제외). 특히 전년도 신입생부터는 학부(과) 진입을 위한 학점 제한이 없으며 필수 이수 과목 또한 이수 권장 교과목(일부 학과[전공]는 특정 교과목을 이수할 것을 요구할 수 있음)으로 바뀌어 기존 대비 전공 진입 요건이 완화됐다.

홍익대는 튼튼한 재정을 바탕으로 전국 최고 수준의 장학금 수혜율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특히 신입생 입학성적우수 장학금으로 신입생 특별장학금과 신입생 우수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이 중 신입생 특별장학생에게는 4년간 등록금(입학금 포함)이 전액 면제되고 학업지원장려금으로 연간 1000만 원씩 지급되며 일부 신입생 특별장학생에게는 교환/방문학생장학금이 별도로 지원된다. 본교 모집요강을 통해 장학제도 관련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입학관리본부 홈페이지에서도 성적 모의 산출 및 전년도 입시 결과 등 다양한 입시 자료를 얻을 수 있으므로 이를 적극 활용하기 바란다.

박윤정 기자 ongoh@donga.com
#2024 대입 정시 필승전략#2024#대입#대학#정시#수능#홍익대학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