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군 신규 원전 유치 둘러싸고 갈등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1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 서생면 주민들 유치 지지
법정 지원금-고용 효과 등 기대에… 주민 과반수 이상 찬성 의견 밝혀
■ 지역 탈핵 단체 반대 성명
“울산권 17개 원전 둘러싸는 셈”… 안전 문제 제기 등 대응 예고

울산 울주군 서생면 주민들이 최근 신규 원전 2기 유치를 희망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울주군 제공
울산 울주군 서생면 주민들이 최근 신규 원전 2기 유치를 희망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울주군 제공
정부가 신규 원전 건설 의지를 공식적으로 밝히면서 울산 울주군 서생면 주민들이 원전 유치 행보를 본격화하고 있다. 2013년 새울원전 3호기와 4호기를 울주군 서생면에 유치한 지 10년 만에 다시 한번 유치에 나선 것이다. 하지만 탈핵 단체 등의 반발이 만만치 않아 진통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임영환 서생면 이장단협의회 회장은 6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서생면이 신규 원전을 유치하면 일자리가 창출되고 인구도 유입될 것”이라며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지역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원전 2기 추가 건설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앞서 서생면 이장단협의회 등은 지난달 울주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규 원전을 자율 유치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서생면 주민들은 기자회견에 앞서 선거권이 있는 서생면 주민 7600여 명 중 절반이 넘는 4042명이 참여한 원전 유치 지지 서명서를 울주군에 전달했다. 주민들은 산업통상자원부에도 서명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서생면 인근 울주군 온양읍 20개 주민단체도 최근 결의대회를 열고 자율 유치에 힘을 보태고 있다. 얼마 전까지 반대하던 일부 어민단체도 찬성하는 쪽으로 태도를 바꿨다. 이에 정부가 전력수급 기본 계획을 통해 원전 건설 계획을 확정하면, 울주군은 울주군의회 등을 거쳐 정부에 원전 자율 유치를 신청할 수 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올해 7월 열린 제29차 에너지위원회 회의에서 “안정적인 전력 공급 능력을 갖추기 위해 원전·수소 등 새로운 에너지 공급 여력 확충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신규 원전 건설 추진을 시사했다. 산업부는 정부가 2024∼2038년 적용할 11차 전력수급 기본 계획에 신규 원전 건설 계획을 포함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들은 원전 건설에 따른 경제적 효과에 기대를 걸고 있다. 원전 건설과 운영에 따른 법정 지원금만 특별지원사업비, 기본지원사업비, 사업자지원사업비, 지역자원시설세 등 5가지다. 임 회장은 “46년간 원전 인접 지역에 거주하면서 원전의 안전성을 직접 경험했다”면서 “안전이 담보되는 조건에서 원전은 법정 지원금 혜택뿐 아니라 고용 효과도 매우 크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역 탈핵 단체는 “많은 수의 원전이 밀집하면서 중대 사고 위험이 커질 수 있다”며 원전 유치를 반대하고 있다. 현재 서생면에는 새울원전 1호기와 2호기가 가동 중이다. 문재인 정부 때 공사가 중단된 이후 공론화 과정을 거쳐 공사를 재개한 새울원전 3호기와 4호기가 각각 2024년, 2025년 준공을 앞두고 있다. 앞으로 정부가 주민 신청을 수용해 서생면에 신규 원전 2기가 들어서면, 현재 건설 중인 원전을 포함해 울산에만 6기의 원전이 들어선다. 울산과 바로 인접한 부산에는 고리원전 5기(고리 2, 3, 4호기, 신고리 1, 2호기), 경주에는 6기(월성 1, 2, 3, 4호기, 신월성 1, 2호기)가 가동 중이다. 울산권이 17개의 원전에 둘러싸이게 된다는 게 탈핵 단체의 논리다.

울산지역 57개 단체로 구성된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최근 성명을 내고 “울산시청 반경 24km 안에 17개까지 핵발전소를 늘리자는 것”이라면서 “110만 울산시민은 물론이고, 방사선비상계획구역에 포함되는 부산시민과 경남 양산시민 380만 명, 나아가 반경 80km 이내에 거주하는 부울경 800만 명 주민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중대한 사안”이라고 밝혔다. 이 단체는 또 “현재 건설 중인 새울 3, 4호기의 경우 방사선 비상계획구역에 해당하는 울산시민의 의견을 묻는 절차도 없이 서생면 일부 주민이 제출한 자율 유치 건의서만으로 유치가 이뤄졌다”면서 “이 같은 전철을 밟지 않도록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했다.


최창환 기자 oldbay77@donga.com
#원전 유치#경제 발전#지역 발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