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막으려면 부모와 대화 많이 하고, 공격적 행동 줄여야”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0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시 동작관악교육청, 데이터 기반 ‘학교폭력 예측 AI 모델’ 개발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학교폭력 예측에 부모와 대화, 공격적인 성향 여부가 중요한 요인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초등학생은 부모와 대화가 많을수록, 중등 학생은 공격적인 성향이 적을수록 학교폭력이 줄어들 것으로 예측됐다. 교사들은 학생의 심리·정서에 문제가 있거나 공격적 행동이 나타났을 때 학교폭력으로 이어진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김수환 총신대 교수(미디어연구소장) 팀은 18일 ‘학교폭력 예측 AI 모델 개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는 서울시 동작관악교육지원청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적극 행정을 실시하기 위해 구축하고 있는 ‘동작관악교육지원청 데이터 댐’ 사업의 하나로 기획됐다.

김 교수 팀은 7월 1일부터 17일까지 동작관악교육지원청 관내 18개 학교(초 9개, 중 6개, 고 3개) 학생 1274명(초 617명, 중 455명, 고 202명)과 교사 5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속성공학(Feature Engineering)을 활용한 연구에서 김 교수팀은 학생용 14개, 교사용 13개를 문항으로 제시했다.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연구팀은 초등학생의 경우 평소에 안절부절하고 조용하게 놀지 않거나, 쉴 새 없이 행동하는 것과 마음에 불편한 일이 있을 때 물건을 던지는 등 강한 반응을 자주 보이는 것이 학교폭력과 연관 관계가 높다고 예측했다. 중고등학생은 공격적인 성향 다음으로 평소에 안절부절하고 조용하게 놀지 않거나, 쉴 새 없이 행동하는 것에 이어 규칙을 잘 지키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게 학교폭력과 높은 상관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교사의 설문에는 학교 급별과 무관하게 학생이 1년 이내 원만한 학교생활을 한다는 기대가 적을수록 학교폭력과 상관관계가 높을 것으로 예측됐다.

연구를 주도한 김수환 교수는 “심리·정서상의 이상 행동들이 학교폭력과 관계있다는 상식이 이번 조사를 통해 실증적 데이터로 밝혀지고 검증됐다”면서 “초등학생의 경우 부모님과의 대화가 학교폭력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을 것으로 예측된 만큼 학생 지도에 가정교육의 중요성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번에 실시된 동작관악교육지원청과 총신대 팀의 AI 기반 학교폭력 예측 연구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예측 요소를 중요도별로 제시해 의미가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주희 동작관악교육청 학교통합지원센터 과장은 “연구 결과를 학교폭력 예방에 체계적으로 활용하겠다.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첫 걸음을 뗀 만큼 서울시교육청의 협조를 얻어 2차, 3차 연구까지 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수환 교수는 “AI의 학교폭력 예측 모델이 더 정교해지려면 교육 현장을 잘 아는 교사와 교육행정가가 연구에 참여하고 학생의 다양한 개인정보 접근도 쉽게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종승 기자 urisesang@donga.com
#에듀플러스#학교폭력#서울시 동작관악교육청#학교폭력 예측 ai 모델#부모와 대화#공격적인 성향 여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