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춘탕부터 표고버섯까지… 강진군 특산물, 밀키트로 만나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강진 대표 향토 보양식인 ‘회춘탕’
반조리 식품으로 개발해 판매 예정
표고버섯 과자 만들어 해외 수출도

전남 강진은 기온이 온화하고 일조량이 풍부한 데다 생태자원의 보고인 강진만을 끼고 있어 산해진미가 넘쳐난다. ‘남도 답사 1번지’인 강진이 ‘맛의 고장’으로 불리는 이유다.

‘회춘탕’은 강진에서만 맛볼 수 있는 향토 보양식이다. 가시오갈피 당귀 헛개나무 뽕나무 엄나무 등 12가지 한약재로 육수를 만들고 토종닭(또는 오리), 문어, 전복에 밤, 대추까지 육·해·공 재료들이 들어간다. 진한 한약재 풍미와 바다 향이 어우러진 회춘탕은 원래는 마량항 주변에 전해오던 음식이다. 강진군이 제조 방법과 조리법을 체계화해서 특허 등록한 후 2013년부터 명품 브랜드로 육성하고 있다. 군내에 ‘회춘탕 인증업소’가 따로 있을 정도로 강진의 대표 음식이 됐다.
● 밀키트로 선보이는 강진 대표 음식
강진군의 대표적인 향토음식인 회춘탕. 진한 한약재의 풍미와 바다 향이 어우러진 별미다.
강진군의 대표적인 향토음식인 회춘탕. 진한 한약재의 풍미와 바다 향이 어우러진 별미다.
강진군이 회춘탕 등 지역을 대표하는 음식을 밀키트로 개발해 선보인다. 식사를 뜻하는 ‘밀’과 구성품을 뜻하는 ‘키트’가 합쳐진 말인 밀키트는 하나의 세트 안에 손질된 정량의 식재료와 소스·양념, 조리 순서와 방법 등이 담겨 있는 반조리 식품을 뜻한다.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탄생한 밀키트 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등으로 수요가 늘면서 성장세가 가파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밀키트 시장은 2019년 400억 원 규모에서 2021년 3000억 원 수준으로 커졌고 2024년까지 70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강진군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소비 증가에 따른 밀키트 시장 확대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대표 음식을 밀키트로 개발하기로 하고 최근 컨설팅 용역을 마쳤다. 이를 바탕으로 회춘탕, 표고버섯 탕수, 국밥, 곱창전골 등 음식을 밀키트 대상 메뉴로 정했다. 올해 안에 상품화 작업과 디자인 개발, 품질 검사, 포장용기 제작 등 온라인 판매를 위한 준비를 마치기로 했다. 이르면 올 하반기에 네이버 쇼핑, 카카오 쇼핑 라이브, 유튜브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해 출시할 예정이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관광이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함에 따라 강진의 맛을 즐길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해 지역 홍보와 소득 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고 말했다.
● 특산물 활용한 이색 상품
강진에서는 지역 특산물에 참신한 아이디어를 접목한 이색 상품이 인기를 끌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강진책빵’은 온라인에서 판로를 확보한 이후 판매량이 늘어나 강진을 알리는 명물로 자리매김했다. 강진군 제공
‘강진책빵’은 온라인에서 판로를 확보한 이후 판매량이 늘어나 강진을 알리는 명물로 자리매김했다. 강진군 제공
강진군 믿음영농조합이 원목 재배 표고버섯을 가공해 만든 스낵 ‘페이버립스’.
강진군 믿음영농조합이 원목 재배 표고버섯을 가공해 만든 스낵 ‘페이버립스’.
강진군 군동면 믿음영농조합은 표고버섯을 스낵 형태로 만든 과자를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윤영진 대표(41)는 기존 표고버섯 재배 방식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국내 최초로 원목 표고버섯 스마트팜 재배시설을 도입했다. 윤 대표가 판매 중인 표고버섯 과자 ‘페이버립스’는 표고버섯 고유의 맛과 영양을 살린 제품으로 유기 가공 인증, 도지사 품질 인증, 미국 식품의약국(FDA) 인증을 획득했다. 2020년 미국 아마존에 입점한 후 15만 달러를 수출했다. 이후 유럽 아마존과 중국 알리바바, 타오바오에 입점하고 베트남 하노이에도 수출하고 있다.

다른 곡물에 비해 단백질 함량이 높아 ‘곡식의 여왕’으로 불리는 쌀귀리는 전국 생산량의 절반 이상이 강진에서 생산된다. ㈜오트릿은 강진에서 재배되는 쌀귀리를 간편식으로 만들어 제공하는 농식품 브랜드. 2021년 회사 설립 이후 쌀귀리를 활용한 제품들을 연달아 출시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아침식사 대용식인 ‘스무디밀’과 쌀귀리와 연근을 사용해 만든 ‘오트릿 귀연차’가 인기다.

이지희 ㈜오트릿 대표(35·여)는 “농민과 함께 건강한 먹거리를 만들어 동반 성장하는 것이 목표”라며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역 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고 농촌 체험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강진으로 유배를 온 다산 정약용 선생의 대표적인 저서에서 모티브를 얻어 탄생한 ‘강진책빵’은 강진을 홍보하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강진책빵 위에는 ‘목민심서, 경세유표, 흠흠신서’ 글자가 찍혀 있다. 강진의 특산물인 귀리와 녹차, 커피, 코코아를 활용해서 일일이 수제로 정성껏 만들어 선물용으로 인기다.


정승호 기자 shjung@donga.com


#강진군#특산물#회춘탕#강진책빵#밀키트#대표 음식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