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점짜리 우리 아빠 사랑해요’…소방관 딸의 마지막 편지[히어로콘텐츠/산화]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8월 8일 18시 21분


코멘트

[디 오리지널]

사랑하는 가족이 갑자기 세상을 떠났다. 마지막 말 한마디 남기지 못한 채.

소방, 경찰, 군인…어렴풋이 위험한 순간도 있다는 건 알았다. 하지만 생사의 기로에서 정말 자신보다 타인을 선택할 줄은 몰랐다.

동아일보 히어로콘텐츠팀은 6월부터 2개월 간 전국의 순직 소방, 경찰, 군인의 유가족들을 만났다.

어떤 사람들이었을까.

남은 가족들은 말없이 고인의 일상이 담긴 유품을 꺼내놓았다.

남은 물건들이 대신 답했다.

세상이 영웅이라고 부르는 어떤 사람들도,

실은 가족과 울고 웃던 평범한 자식과 부모 그리고 사랑하는 남편이자 아내였다고.

박단비 소방교의 편지
박단비 소방교의 편지


집에서 웃음소리가 나는 건 단비 덕이 컸다. 단비는 집에 오면 윷놀이판을 펼치고, 여행 갈 땐 마이크를 챙기는 딸이었다. 늘 살가웠지만, 그해 어버이날에는 더욱 다정했다.

“생전 그런 적은 없었는데, 절을 하면서 어버이은혜 노래까지 부르더라고. 지금 생각하면 떠날 걸 알고서 그랬나봐….”

그리고 용돈과 함께 쥐어준 편지. 평소에 못한 말이 담겨 있었다.

‘어디서도 아빠 사랑 많이 받고 컸다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게 해준 100점짜리 아빠’

‘내 성격 원래 이렇다는 핑계로 엄마 얘기 많이 들어주지 못해 미안해요’

단비의 마지막 편지가 됐다.

-어머니 이진숙


배혁 소방장의 표창장
배혁 소방장의 표창장


“대신 받아오는데 아무 생각도 안 들었어. 주인 없는 상장이 무슨 의미가 있나.”

아들은 순직 두 달 전 다뉴브강을 누볐다. 2019년 5월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호 실종자 수색에 투입되면서다. 헝가리 정부는 이듬해 5월 사고 1주기를 기려 아들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이미 혁이가 세상을 떠난 후였다.

“그래도 죽을 때까지 갖고 있어야지.”

-아버지 배웅식


2019년 10월 31일 박단비 소방교(순직 당시 29세)와 배혁 소방장(순직 당시 31세)은 소방헬기를 타고 독도를 향했다. 응급환자를 태우고 독도를 이륙한 헬기는 불과 2분 만에 바다로 추락했다. 박 소방교와 배 소방장을 비롯해 김종필 기장(순직 당시 46세), 서정용 검사관(순직 당시 45세), 이종후 부기장(순직 당시 39세)이 함께 순직했다

유재국 경위의 꽃다발
유재국 경위의 꽃다발


“와, 남자친구가 다이어트 기념으로 꽃을 줬다고?”

재국은 ‘꽃을 든 남자’였다. 특별한 날이 아니어도 꽃을 선물했다. 같이 있다가 화장실 다녀오겠다더니 꽃을 내밀고,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면 다이어트 기념 꽃을 주는 남자친구 이야기에 친구들의 탄성이 쏟아지곤 했다. 그가 남편이 된 건 자연스러운 수순이었다.

2018년부터 2020년까지 남편에게 받은 꽃들을 간직하고 있다. 그리고 그는 가장 큰 꽃을 남긴 채 떠났다. 임신 4개월이었다.

-아내 이꽃님

2020년 2월 15일 유재국 경위(순직 당시 39세)는 한강 가양대교 북단에 출동했다. 투신 기도자를 수색하기 위해서였다. 수중 수색 중 교각 틈에 유 경위의 몸이 끼면서 물 밖으로 나오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가까스로 구조돼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치료 중 순직했다.

심정민 소령의 꽃목걸이
심정민 소령의 꽃목걸이


“제일 예쁘고 화려한 꽃목걸이를 걸어주고 싶었어. 동네 꽃집에서 생화도 넣고 조화도 넣고 색색깔로 만들어서 청주까지 가져갔어.”

파일럿 준비가 쉽지 않다고 토로하는 정민에게 “그래도 최선을 다해보라”고 말했었다. 아들은 좋은 성적으로 전투기 조종사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얻으며 학교를 졸업했다. 대구에서 공들여 주문한 꽃목걸이를 공사가 있는 청주까지 가져갔다.

화환을 보면 여전히 아들이 자랑스럽다.

-어머니 최원숙


2022년 1월 11일 F-5E 전투기 한 대가 경기 수원시 공군 제10전투비행단 활주로를 이륙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기체 이상 신호가 나타나자 조종사였던 심정민 소령(순직 당시 29세)은 관제탑에 비상탈출을 선언했다. 그러나 민가 피해를 막기 위해 끝까지 조종간을 놓지 않았다. 결국 전투기는 인근 야산에 추락했다.

이종우 경감의 운동화
이종우 경감의 운동화


“아버지는 젊으셨습니다. 불과 2년 전 제가 선물해드린 신발을 신고 체력장 시험에서 20대, 30대 후배들보다도 빠르게 뛰고 만점을 받았다고 자랑하시던 모습이 지금도 눈에 선합니다. 이 신발을 보면 매일 운동을 하셔서 20대 후반인 저보다도 힘이 세고 건강하시던 아버지가 생각납니다.”

-아들 이길현


2020년 8월 6일 강원도 춘천 의암호. 댐을 방류할 정도의 폭우에 수질 정화를 위해 설치된 인공 수초섬이 급류에 떠내려갔다. 신고를 받고 악천후 속에서 수초섬 고정 작업에 나선 이종우 경감(순직 당시 53세)은 타고 있던 순찰정이 전복되면서 실종됐다. 이틀 후 북한강 근처에서 순직한 그가 발견됐다.

정호종 경장의 다이버 시계
정호종 경장의 다이버 시계


“호종이 생각나는 물건은 집 안에 남겨두기 힘들어서 옷이나 신발, 모자, 아령같은 운동기구도 다 버렸어. 그런데 이 다이버 시계는 그냥 버리기가 싫었어요. 해경 시험 준비할 때부터 찬 거거든. 합격하고 훈련받거나 일하러 갈 때도 이게 갖고 있는 시계 중에 제일 크고 두껍다고 자주 찼어. 보면 바닷물 소금기가 아직도 남아있어. 여기 까만 고무에, 허옇게 희끗희끗한 것들이 다 소금이잖아.”

-어머니 박상숙

2020년 6월 6일 경남 통영시 홍도 인근에서 스킨스쿠버를 하던 다이버 2명이 기상악화로 인해 해상동굴에 고립됐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정호종 경장(순직 당시 34세)은 9시간 넘게 구조 작업을 이어가다 너울성 파도에 휩쓸려 실종됐다. 그는 이튿날 숨진 채 발견됐다. 다이버 2명은 무사히 구조됐다.

이강석 경정의 자동차 키
이강석 경정의 자동차 키


우리 가족 네 사람을 15년 동안 태우고 다니던 자동차 키.

남편은 언제나 우리 넷 다 가야지, 말했다. 아내와 둘만 가는 여행도 손사래쳤다. 꼭 아들 둘까지 다 끼고 가야 한다고 했다. 괜히 서운할 때도 있었지만 웃어 넘겼다. 그래 우리 넷이 가족이잖아.

그래서 이 차를 여전히 처분하지 못하고 그대로 주차장에 뒀다. 남편이 운전하러 올 것만 같다.

“파출소도 그랬나봐. 남편 생각난다고 차를 치워달라고 하더라고…”

-아내 이성선

2015년 2월 27일 경기 화성시 주택가에서 총기 인질극이 벌어졌다. 남양파출소장이던 이강석 경정(순직 당시 43세)은 직접 현장에 출동해 집안으로 들어갔다. 신속하게 범인을 설득하고 피해자를 구하겠다는 생각이었다. 그러나 범인이 쏜 총탄에 맞아 순직했다.

김국환 소방장의 축구 유니폼
김국환 소방장의 축구 유니폼


“커서는 등산도 하고 수영도 하고 아주 만능이었는데, 어릴 때는 그렇게 운동 좋아하는 애는 아니었거든. 그런데 그 때도 축구는 좋아했어.”

국환이는 직장에서도 축구 소모임 장을 맡아 주말에 종종 경기를 나가곤 했다. 등번호는 주로 7번이나 10번. 팀에서 에이스나 최전방 공격수들이 다는 번호다. 그만큼 축구를 잘하고 또 좋아했다.

소방서 축구 소모임 유니폼에는 이렇게 적혀있다.

‘퍼스트 인, 라스트 아웃(First In, Last out)’

-아버지 김도근


2020년 7월 31일 전남 구례군 지리산 피아골에서 물놀이를 하던 피서객 한 명이 물에 빠졌다. 며칠간 이어진 비로 계곡은 물이 불어난 상태였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김국환 소방장(순직 당시 28세)은 피서객을 구하기 위해 계곡에 뛰어들었다가 급류에 휩쓸리며 순직했다.

이영욱 소방경의 시계
이영욱 소방경의 시계


“이 시계가 남편 보물 1호였어. 다른 건 모르겠는데 이건 차마 못 버리겠더라고.”

결혼 25주년 선물로 남편에게 시계를 선물했다. 아이처럼 좋아하면서 매일 찼다. 사고가 난 그날도 마지막까지 차고 있었다. 지금은 그녀의 남동생이 대신 시계를 차고 있다.

“팔찌는 몇 년 전에 내 생일 선물로 해준 거야. 같이 TV 보고 있다가 팔찌 예쁘다니까 ‘그럼 팔찌 살까’ 해서 금은방 가서 산거거든. 그때 퇴직할 때는 순금 팔찌 해준다고 적금도 들었는데…”

-아내 이연숙

이호현 소방교가 선물한 구두
이호현 소방교가 선물한 구두


취직한 아들이 첫 월급을 받아 사준 선물. 그전까지 아빠와 아들이 서로 선물 주고받은 적은 손에 꼽았다.

“첫 월급 받았다면서 강릉 시내 끌고 가더라고. 나는 운동화나 사달라고 했는데 아니라고, 운동화는 평소에도 사지 않냐, 첫 월급인데 제일 좋은 거 사야 된다면서 구두를 사자하더라고. 올 가을이 간 지 5년인데 이제 잘 가라고, 호현이 물건들은 다 태우려고 하는데 이건 안 태우려고. 이건 유품이 아니라 나한테 준 선물이잖아.”

-아버지 이광수

2017년 9월 16일 밤 9시 43분경, 강원도 강릉의 오래된 목조정자 석란정에 불이 났다. 이영욱 소방경(순직 당시 59세)과 이호현 소방교(순직 당시 27세)는 불을 끈 후 복귀했지만 이튿날 새벽 4시경 불이 다시 붙었다는 신고에 두 번째로 출동했다. 화재 진압 중 석란정이 무너지면서 작업 중이던 두 사람을 덮쳤다. 18분 만에 구조됐지만 두 사람 모두 숨을 거뒀다.

허승민 소방위의 지갑
허승민 소방위의 지갑


“이거는 푸켓으로 신혼여행 가서 같이 산 지갑이에요. 여기에 공무원증이랑 주민등록증 같은 것도 다 들어있어요. 원래는 사진 찍는 걸 막 좋아하지는 않는데, 신행 갔을 때 찍은 사진도 한 장 있고. 나중에 딸래미 크면 아빠 쓰던 거라고 보여주려고 그대로 두고 있어요.”

-아내 박현숙


2016년 5월 4일 강원도 태백의 연립주택 지붕이 강풍에 날아가 도로에 떨어졌다. 허승민 소방위(순직 당시 46세)는 위험하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해 도로변에 떨어진 지붕 구조물을 철거하고 있었다. 강풍이 이어지며 옥상에 남은 또 다른 지붕 구조물이 작업 중이던 허 소방위의 머리로 떨어지면서 순직했다.

지갑의 주인이었던 승민이 세상을 떠난 지 6년이 흘렀다. 태어난 지 백일 만에 아빠를 잃었던 아기는 일곱 살이 됐다.

사랑하는 자식, 부모, 남편, 아내는 떠났지만 남겨진 이들의 가슴속에 살아있다. 남겨진 이들은 무너지고 또 무너지지만 살아있다. 살아가고 있다.
동아일보는 창간 100주년을 맞은 2020년 ‘히어로콘텐츠팀’을 런칭하며 저널리즘의 가치와 디지털 기술을 융합한 차별화된 보도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디 오리지널’은 디지털 공간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참신한 기사를 모은 사이트입니다. QR코드를 스캔하면 순직 소방관·경찰·군인들이 세상에 남기고 간 물건들을 모은 특별한 추모 공간, ‘그들은 가족이었습니다(https://original.donga.com/2022/hero-memorial)’ 기사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히어로콘텐츠팀

▽기사 취재 : 지민구 김예윤 이소정 이기욱 기자

▽프로젝트 기획 : 위은지 기자

▽사진 취재 : 홍진환·송은석 기자

▽그래픽 :
김충민 기자

▽사이트 개발 : 임상아 뉴스룸 디벨로퍼 신성일 인턴

▽사이트 디자인 : 김소연 인턴



히어로콘텐츠팀
지민구 기자 warum@donga.com
김예윤 기자 yeah@donga.com
이소정 기자 sojee@donga.com
이기욱 기자 71woo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