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회 쿠데타? 경찰은 의견도 못 냅니까?” 광주·전남경찰 반발 거세

  • 뉴시스
  • 입력 2022년 7월 25일 14시 10분


코멘트
정부가 행정안전부의 ‘경찰국 신설’ 개혁에 반발해 열린 전국 경찰서장(총경) 회의를 두고 ‘쿠데타’까지 언급하며 징계 처분을 예고하자, 광주·전남 일선 경찰들도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25일 광주·전남경찰청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부터 경찰 내부 인트라넷 게시글은 지역 경찰관들이 작성한 항의 글이 잇따라 게시되고 있다.

한 경찰관은 ‘하나회의 12·12쿠데타에 준하는 상황이라고 하셨는데 그동안 개최된 검사회의, 법관회의는 테러입니까? 우리는 의견도 제시 못합니까?’라는 글을 올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또 ‘장관 말대로 행동하는 식물 경찰청장을 만들겠다는 것이냐’, ‘정부가 일을 키웠다’, ‘말 잘 듣는 경찰 건드려 왜 들불처럼 일어나게 만들었나?’ 등의 글이 잇따르고 있다.

한 경찰관은 게시글을 통해 ‘7월 30일 현장 팀장급 회의는 유튜브를 통해 널리 참여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노조’ 격인 광주·전남경찰직장협의회도 서울역 앞 대국민 홍보전과 경찰청 앞 규탄 조화 시위 등에 힘을 보태며 “경찰국 신설이 법제화되기 전까지는 행안부 장관의 경찰 통제 강화의 위법성과 문제점을 널리 알리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이달 30일 오후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열리는 ‘현장 팀장(경위·경감) 회의’와 관련해 참석 규모 등을 고려하고 있다.

앞서 일선 경찰서장급 간부인 전국 총경들은 지난 23일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열고 행안부의 경찰국 신설 등을 둘러싼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는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돼 총경급 199명이 참여했다. 56명은 현장 참여, 133명은 온라인으로 참석했다.

광주·전남경찰청 소속 총경도 2명씩 총 4명이 회의에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경찰 지휘부는 전국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울산 중부경찰서장을 대기 발령했고, 회의장에 참석한 56명을 감찰하기로 했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경찰은 물리력과 강제력, 심지어 무기도 소지할 수 있다. 이러한 역할과 책임을 맡은 분들이 임의로 자의적으로 한 군데 모여서 회의를 진행할 경우 대단히 위험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역사에서 배우지 않았는가. 하나회가 12·12 쿠데타를 일으킨 것이 바로 이러한 시작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경찰 수뇌부의 명백한 집회 금지 및 해산 명령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철저한 계급 사회고 위계질서가 중요한 집단에서 그 명령을 정면으로 위반한 것이다”라고도 했다.

나아가 “국가공무원법은 1년 이하로 돼 있는데 경찰공무원법은 2년 이하로 더 가중해서 처벌하도록 돼있더라”라며 “이것은 단순한 징계 차원을 넘어선 것이 아니라 형사 처벌까지 될 수도 있는 엄중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도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경찰서장은 지역 주민을 책임지는 사령관”이라며 “일선의 치안 책임자들이 상부의 해산 지시에도 불구하고 그런 회의를 계속 했기 때문에 ‘지휘를 어긴 복무규정 위반이 아니냐’ 하는 것이 지금 경찰청장 후보자 등 경찰청의 입장인 것 같다”고 했다.

[광주=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