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살맛나는 서구’ 만들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6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3선에 성공한 류한국 대구 서구청장
1인가구지원팀-구민소통팀 등 신설… 소외계층의 안전망 구축 위해 최선
서대구역 역세권 개발도 계속 추진… 도시발전 인프라 구축에 앞장설 것

류한국 대구 서구청장은 27일 “대구 서구 최초 3선 구청장이라는 명예를 얻기까지 성원해주신 지역민들에게 감사하다. 엄중한 뜻을 가슴 깊이 새기고 지역 발전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구 서구 제공
류한국 대구 서구청장은 27일 “대구 서구 최초 3선 구청장이라는 명예를 얻기까지 성원해주신 지역민들에게 감사하다. 엄중한 뜻을 가슴 깊이 새기고 지역 발전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구 서구 제공
“앞으로 지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살맛 나는 서구 만들기’에 집중하겠습니다.”

류한국 대구 서구청장은 27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민선 6, 7기 숙원인 정주 여건 개선에 집중한 결과 현재 서구 곳곳이 재건축, 재개발로 활력이 넘치고 있다. 3월에는 서대구역이 개통해 지역 발전에 새로운 전기를 맞았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8년 전 초심으로 돌아가 주민의 쾌적한 생활과 안전 보장을 위한 환경 인프라 확충에 중점을 두고 임기를 시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구 서구에서 처음으로 3선 단체장에 오른 류 구청장은 초선 시절부터 도시의 대혁신을 구상했다. 그 결과 현재 서구는 대구에서 가장 성장 속도가 빠른 기초지방자치단체로 주목 받고 있다. 현재 10개 아파트 단지 1만2000채가 건설 중이며 2026년까지 2만여 채가 추가로 공급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현재 16만1000여 명인 인구는 2026년 20만 명대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대구역을 중심으로 역 광장 조성사업 및 복합환승센터 건립 등 역세권 개발도 순조롭게 추진 중이다. 관련 사업 업무를 원스톱으로 지원하기 위해 최근 기획예산실에 역세권·정책개발팀을 새로 꾸렸다. 류 구청장은 “서구의 미래 발전 기반을 다져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 인식하고 있다. 구성원들과 도시 발전 인프라 구축을 위해 모든 역량을 모으고 있다”고 강조했다.

류 구청장은 민선 8기 구정의 핵심 가치를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만들기”라고 설명했다. 서구는 이를 위해 최근 안전총괄과와 1인가구지원팀, 구민소통팀을 신설했다.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은 민선 8기 역점 사업이 될 것으로 보인다. 류 구청장은 “재개발, 재건축 사업으로 인해 소외된 분들을 위해 마련했다”고 말했다. 서구는 올해 주거환경이 열악한 300가구를 대상으로 사업을 펼친다. 기존에 성금이나 봉사활동을 통해 진행해왔으나 이번에는 지자체 예산 15억 원을 직접 투입한다. 민선 8기가 끝나는 2026년까지 모두 1500가구에 혜택을 주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1인가구지원팀과 구민소통팀은 소외계층의 안전망 구축을 위해 조직했다. 류 구청장은 “지역 내 1인 가구가 전체의 35%에 이르고 있어 사회적 안전망 구축이 절실한 상황이다. 1인가구지원팀을 통해 홀몸 어르신 등을 보살피고 구민소통팀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을 통해 24시간 소통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주민 삶의 질을 저해하는 주거지 인접 공단의 오염물질 저감사업도 적극 추진한다. 서구는 올해 150억 원을 투입해 서대구염색공단 등 36개 사업장의 오염물질 배출량을 줄일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서대구역 주변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는 구상이다.

류 구청장은 교육 환경 개선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교육 환경이 다른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평가가 끊임없이 나오기 때문. 먼저 내당평리권역에 도서관을 추가로 건립해 지역 불균형을 해소한다. 또 동네별 평생교육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학습관과 영어도서관도 추가로 세울 예정이다.

고교 학력 증진 사업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류 구청장은 “다음 달 1일 임기를 시작하면 각 학교 교장과 교육장 등을 차례로 만나 분야별 간담회를 갖고 학력 증진 방안 마련을 위해 여러 방법을 모색할 예정”이라며 “경제와 복지, 교육 등 모든 분야에서 앞서가는 지자체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명민준 기자 mmj86@donga.com
#류한국#대구 서구청장#역세권 개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