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 융합인재-글로벌 리더 키우는 경영학 국가대표 우뚝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고려대 LG-POSCO경영관
고려대 LG-POSCO경영관
고려대 경영전문대학원(원장 배종석)은 대한민국 경영학의 역사를 선도하며 항상 ‘최초’이자 ‘최고’의 수식어를 달고 있다. 국내 최초 경영대학원(1963년) 및 최고경영자과정(AMP)을 개설(1975년)하였으며, 전 학위 과정 국내 최초 AACSB(미국 경영교육인증) 획득(2005년), 국내 최초 EQUIS(유럽 경영교육인증) 획득(2007년), 국내 유일 CEMS Global Alliance(명문 비즈니스 스쿨 연합) 정회원 자격 획득(2015년) 등의 성과를 내고 있다.

또 고려대 경영전문대학원은 85명의 전임 교수진으로 구성된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교수진의 연구 역량 역시 세계적 수준이며, 최신 경영 흐름에 맞춘 커리큘럼으로 교육 및 연구에서 양적, 질적 성장을 이루고 있다. 그 결과 영국 QS 세계대학평가 경영·관리 분야에서 국내 사립대 1위, 세계 48위를, 회계·재무 분야에서 국내 사립대 1위, 세계 57위를 기록하였으며, 미국 시사주간지 US News & World Report의 세계 대학 순위 경제·경영 분야에서는 국내 1위, 아시아 19위를 차지하는 등 뛰어난 성과를 보이고 있다. 고려대 경영전문대학원의 교육환경 역시 유명하다. 웅장하고도 세련된 LG-POSCO 경영관과 최첨단 친환경 공법으로 시공된 현대자동차경영관은 사용자의 편의를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번에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는 Global MBA와 Global MIM 과정은 학생들이 학업에 몰두할 수 있도록 전용 강의실을 마련하여 학생들의 교육과 연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또 주임교수와 전담 프로그램 매니저가 학생들과 긴밀히 소통하며 최상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

전일제 주간 MBA 과정인 △Global MBA △Global MIM은 2022년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100% 영어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을 통하여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선택한 과정에 따라 세계 명문 대학 학위도 함께 취득할 수 있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기업맞춤,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을 통한

Global CEO를 육성하는 Global MBA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를 육성하는 Global MBA 과정에서는 국내 최고의 기업과 함께하는 Business Practicum 수업을 실시한다. 해당 과목은 기업이 실제 직면한 문제를 검토하고 해결방안을 제안하는 실무 중심의 수업으로 이론과 실무 역량을 모두 갖춘 창의적 융합인재로 성장하게 된다. 2주간 해외 명문 대학에서 수업을 듣는 International Residence Program(IRP) 역시 Global MBA만의 독창적인 커리큘럼 중 하나이다. IRP를 통하여 세계 각 국가의 특화된 경영지식과 기법을 습득하여 글로벌 리더로서 자질을 향상시키게 된다.

한편 Global MBA는 지원자의 수학기간에 따른 맞춤형 설계가 가능하다. 학생들은 필요에 따라 △Global MBA Track △Student Exchange Track △Dual Degree Track 등 3개의 트랙 중 원하는 트랙을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다. Global MBA Track의 경우 1년 동안 6모듈의 커리큘럼 이수를 통하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또 60여 개 해외 대학에서 1학기 교환 학생 기회를 주는 1년 6개월 과정의 Student Exchange Track과 독일 EBS 비즈니스스쿨 또는 프랑스 ESCP 유럽경영대학원 중 한 곳에서 수학하고 해당 학교의 학위를 함께 받는 복수학위 취득이 가능한 2년 과정의 Dual Degree Track도 선택할 수 있다.

현대자동차경영관과 내부 강의실.
현대자동차경영관과 내부 강의실.
Global MBA는 총 3차에 거쳐 신입생을 모집한다. 1차 모집은 11일(금)에 마감되었으며, 2차 모집은 3월 12일(토) 입학설명회를 연 후 3월 14일부터 4월 1일(금)까지 인터넷 접수와 서류 접수를 진행한다. 이후 후 4월 8일(금) 서류 합격자를 발표하며 4월 16일(토) 면접을 거쳐 4월 29일(금) 최종 합격자를 공개한다. 마지막 3차 모집의 입학설명회는 4월 7일(목)에 있으며 4월 8일(금)부터 4월 29일(금)까지 인터넷 접수와 서류 접수를 진행한다. 5월 6일(금) 서류 전형 합격자를 발표한 후 5월 14일(토) 면접을 거쳐 5월 27일(금)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국내 유일, 세계 최고 명문 비즈니스 스쿨 연합

CEMS 협정교와 함께하는 Global MIM


배종석 고려대 경영전문대학원장
배종석 고려대 경영전문대학원장
고려대 Global MIM은 국내 유일의 셈스 글로벌 얼라이언스(CEMS) 회원교이다. CEMS란 각국 최고의 경영대학 1개교씩을 선발하여 결성된 세계 명문 비즈니스 스쿨 연합으로 고려대를 포함해 미국 코넬대, 영국 런던정치경제대, 덴마크 코펜하겐 경영대, 스웨덴 스톡홀름 경제대, 홍콩과기대 경영대, 싱가포르 국립대 등 총 34개 대학이 속해 있다.

고려대 경영전문대학원이 운영하는 Global MIM 과정은 영국 QS가 발표한 ‘Masters in Management 2022’ 세계 랭킹에서 15위에 오른 최고 수준의 MIM 프로그램이다. Global MIM 과정의 학생들은 고려대에서 첫 번째 학기를 수료한 뒤 CEMS 협정 대학 중 한 곳에서 두 번째 학기를 보내게 된다. 또 CEMS MIM 증명서 발급을 위하여 8주간의 해외 인턴십 과정을 필수적으로 거쳐야 한다. CEMS와 산학협력을 맺은 매킨지컴퍼니, 구글, 로레알 등 70여 개 글로벌 기업 혹은 기타 해외 기업에서 해외 인턴십을 통하여 학생들은 이론으로 배운 글로벌 경영이론을 실무에 적용하며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로 성장하게 된다. 인턴십 과정까지 모두 수료한 학생은 졸업 시 Global MIM 석사학위와 CEMS MIM 증명서를 동시에 취득할 수 있어 글로벌 경영학 전문가로서 발돋움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있다.

이 외에도 고려대 Global MIM은 다국적 경영자들의 강연과 기업 방문, 특성화 수업 등의 실무 역량을 강화시키는 현장 중심의 커리큘럼을 운영한다.

Global MIM 입학설명회는 두 번에 걸쳐 신입생을 모집한다. Global MBA 과정과 마찬가지로 이달 11일에 1차 모집이 마감되었으며, 2차 모집은 3월 12일(토)에 열리는 입학설명회부터 시작한다. 3월 14일(월)부터 4월 1일(금)까지 온라인 접수와 서류 접수가 진행되며, 4월 8일(금)에 서류 합격자를 발표한다. 이후 4월 16일(토)에 면접이 진행되며, 4월 29일(금)에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고려대 경영전문대학원 입시지원시스템 바로가기

강동영 기자 kdy184@donga.com
#에듀플러스#고려대#경영학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