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막바지 ‘오미크론 폭발 양상’에 촉각…방역당국 ‘비상 태세’

  • 뉴스1
  • 입력 2022년 2월 2일 07시 16분


코멘트
설 연휴가 막바지에 이르면서 ‘오미크론 대유행’이 어떤 방향성을 가질 지 방역당국이 긴장하며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미 연휴 시작을 전후해 하루 확진자 수가 3~4일 전보다 2배씩 늘어나는 ‘더블링 현상’이 나타났고 대규모 이동에 따라 확산세가 더 커졌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당국은 오미크론의 전파력이 델타의 3배일 경우 연휴 직후 하루 확진자를 3만명 안팎으로 추정했지만, 전문가들은 4만~5만, 많게는 10만명씩 쏟아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억눌렸던 고향 방문, 여행 수요 증가…하루 ‘3만명’ 이상 예상

28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영동고속도로 용인휴게소(인천방향)에 설치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체 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 있다. 2022.1.28/뉴스1 © News1
28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영동고속도로 용인휴게소(인천방향)에 설치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체 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 있다. 2022.1.28/뉴스1 © News1
올해 설 연휴에는 최근 연휴 때보다 이동량이 크게 늘었다. 많은 이들이 백신 접종을 받은 데다 코로나19 유행이 길어지면서 눌려있던 고향 방문, 여행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연구원이 교통 수요를 예측한 바에 따르면 이번 설 연휴 하루 평균 이동량은 480만명으로 지난해 설 연휴 409만명에 비해 17.4% 늘 것으로 보인다.

당국은 오미크론 확산 속도와 연휴 이동·접촉이 결합할 경우 폭발적인 감염 확산이 예상된다고 이동 자제를 호소했다. 또한 백신접종 참여, 마스크 착용 등 국민 행동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백순영 가톨릭대 의대 명예교수는 “연휴 기간 수도권에서 비수도권으로, 다시 서울로 복귀하는 과정에서의 이동과 확산세가 이번 유행의 기로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당국은 오미크론의 전파력을 델타의 3배로 가정할 경우 이달 중순 하루 2만7000명~3만6800명의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지난달 25일 “10만, 20만명까지 나올 것 같지는 않다”며 “우리하고 같이 일을 하는 전문가들은 3만명 정도에서 피크(정점)를 칠 것이라고 얘기한다”고 전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오미크론의 전파력과 늘어난 이동량을 고려하면 이보다 더 큰 규모의 확진자가 나온다고 우려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우리가 외국보다 확진자 증가 속도가 느린 편이기는 하다. 그러나 숨은 감염자는 훨씬 많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역시 “오미크론의 전파능력이 지금 확진자 증가의 원인”이라며 “20만명까지는 어려워도 10만명 중반 정도까지는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라고 진단했다.

◇당국·전문가들 “일상복귀 전 코로나19 진단검사 반드시 받아야”

민족대명절 설 연휴 사흘째인 13일 오후 서울역 승강장에서 한 시민이 가족을 배웅하며 손을 흔들고 있다. 2021.2.13/뉴스1 © News1
민족대명절 설 연휴 사흘째인 13일 오후 서울역 승강장에서 한 시민이 가족을 배웅하며 손을 흔들고 있다. 2021.2.13/뉴스1 © News1
다만 당국은 연휴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지는 않을 전망이다. 오미크론의 전파력이 강해 확진자는 폭증하겠지만 치명률은 델타 변이의 5분의 1 수준이라 고위험군 보호에 집중할 방침이다.

당국이 현재 적용 중인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는 오는 6일까지 적용된다. 당국은 4일 향후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지난달 28일 “설 연휴가 오미크론 유행의 크기를 결정짓는 변수”라며 “정부의 목표는 오미크론의 파고를 최대한 낮춰 사회·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거리두기엔 큰 사회경제적 비용이 든다”며 “의료 붕괴까지 벌어지면 감수하더라도 거리두기를 하겠지만, 아직 그 상황까지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가급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 없이 이번 유행을 관리하는 게 기본적인 목표”라며 “다만 거리두기를 없애자는 게 아니라 더 강화하지 않은 채 관리하려 한다”라고 부연했다.

당국과 전문가들은 설 연휴를 보낸 뒤 일상으로 복귀하려는 이들에 진단검사를 받는 게 최선이라고 말했다. 오미크론의 증상이 없는 만큼 사전에 전파 가능성을 최소화하자는 취지에서다.

백순영 교수는 “방역에 있어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뒤에 미리 대비하는 게 좋다. 당국이 최대치를 3만명이라고 본 점은 보수적인 진단”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오미크론은 지배종이 될 테고 검사건수가 늘면 확진자는 폭증할 예정”이라며 “연휴 이후의 유행 양상이 코로나19를 관리 가능한 질병으로 만들 수 있느냐 근거가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