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고발사주 의혹’ 손준성 검사 8일만에 재소환

  • 뉴스1
  • 입력 2021년 11월 10일 09시 58분


코멘트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11월2일 밤 경기 정부과천청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서 소환 조사를 마친 후 차량을 타고 공수처를 나서고 있다2021.11.2/뉴스1 © News1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11월2일 밤 경기 정부과천청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서 소환 조사를 마친 후 차량을 타고 공수처를 나서고 있다2021.11.2/뉴스1 © News1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10일 고발사주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을 재소환했다. 지난 2일 첫 조사 이후 8일만이다.

손 검사는 이날 오전 9시53분 공수처 호송차량을 타고 청사 내 차폐시설을 통해 비공개 출석했다.

손 검사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가 검찰총장이던 지난해 4월 당시 총장의 ‘눈과 귀’ 역할을 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으로 일하며 부하 검사들에게 고발장 작성과 이를 뒷받침할 자료수집을 지시하고, 이를 김웅 국민의힘 의원(당시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후보)에게 전달해 범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을 사주한 혐의를 받는다.

앞서 공수처는 지난 9월9일 손 검사와 함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공무상비밀누설, 개인정보보호법·형사절차전자화법·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입건했다. 같은 달 10일에는 손 검사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사건 당시 손 검사의 지휘를 받은 부하 검사 2명도 추가 입건하고 몇차례 조사했다.

공수처는 지난달 26일 손 검사의 구속영장이 기각된 후 소환시점을 재조율, 수사 시작 두달여만인 지난 2일 첫 소환조사를 벌였다.

손 검사는 첫 조사에서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2차 조사의 성패는 보강수사를 벌여온 공수처의 추가증거 여부에 달려있다는 관측이다. 지난 5일 대검찰청 감찰부를 압수수색한 공수처가 손 검사의 입을 열게 할 스모킹건을 확보했는지가 관건으로 꼽힌다.

앞서 공수처는 지난 2일 손 검사, 3일 김웅 국민의힘 의원을 각각 조사했지만 이들로부터 유의미한 진술을 얻어내지 못했다.

공수처는 제보자 조성은씨가 공개한 텔레그램 메시지 상의 ‘손준성 보냄’ 문구와 조씨 휴대전화를 포렌식해 확보한 김 의원과 조씨의 고발장 전후 두차례 통화 녹취를 근거로 추궁했으나, 손 검사와 김 의원 모두 관련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손 검사와 달리 공개 출석한 김 의원은 조사 종료 후 기자들과 만나 공수처가 가진 단서는 텔레그램상 꼬리표인 ‘손준성 보냄’ 하나뿐인 것 같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공수처가 손 검사를 두차례나 소환하고도 ‘성명불상’인 고발장 작성자와 전달자를 좁히지 못할 경우엔 수사가 표류할 수 있다는 우려도 상당하다.

또한 손 검사 측이 공수처가 인권침해를 했다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내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이날 조사 역시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할 우려도 나온다. 손 검사가 이날 조사에서도 혐의를 부인할 가능성이 크고, 조사의 절차적 문제도 계속 제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손 검사 측은 공수처가 조사도 없이 구속영장을 청구해 기각됐으며, 첫 조사에서는 심각한 인권침해가 발생했다며 주임검사인 여운국 차장 등 공수처 검사 4명을 8일 인권위에 진정했다.

(과천=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